$\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교 도서관발전계획의 효용성과 과제
Perceived Effects and Tasks of Library Strategic Plans of Universit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4, 2019년, pp.213 - 230  

장덕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대학도서관진흥법 제정과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의 수립 등 대학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정책과 과제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적인 노력이 대학도서관 현장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제시된 계획이 실제 대학의 운영에 적절하게 반영되고 실행되어야 하며, 이것이 각 대학이 수립하는 자체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에서 구체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실제로 대학에서 수립하는 대학도서관발전계획이 어떠한 효과를 거두었는지, 그리고 향후의 방향성은 어떠해야 하는지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도서관 대상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제 각 대학에서 대학도서관이 어떠한 위상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대학별 도서관발전계획의 편성과 관련된 논의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것이 대학도서관의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는지 등 대학의 도서관발전계획의 전반적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icies has envisioned directions and identified tasks,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the University Library Promotion Act and the Ministry of Education's establishment of the Comprehensive University Library Promotion Plan, in order to put some momentum for the development of university libraries.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각 대학에서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연도별 시행결과 및 해당연도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부에 제출하면 국가 단위의 대학도서관 정책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지 질문하였다. 그 결과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38.
  • 다음으로 도서관에서 수립한 발전계획에 따라 도서관 예산, 인력, 시설 등의 측면에서 실질적인 개선이 있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그렇지 않다’는 대답이 42.
  • 대학의 학칙에 대학도서관의 운영과, 자료 및 시설 관련 사항이 적절하게 규정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대학도서관진흥법에서는 대학도서관의 위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동법 제 6조 2항), 대학도서관발전계획 수립에 필요한 사항(제 9조 2항), 대학도서관운영위원회의 구성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제 10조 2항), 대학도서관 사서 및 전문직원의 배치기준과 교육ㆍ훈련 등에 필요한 사항(제11조 2항), 시설 및 도서관자료의 기준에 필요한 사항(제12조 2항)등을 학칙으로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먼저 대학도서관 발전 계획을 연구하고 수립하는 과정을 통하여 대학도서관의 목표와 운영방향을 (재)정립하는 효과가 있었는지 질문하였다. 그 결과 ‘그렇다’는 대답이 75.
  • 그러나 이러한 정책적인 노력이 대학도서관 현장에서 목표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이러한 계획의 과제들이 실제 대학의 운영에 적절하게 반영되어야 하며, 이것이 대학도서관진흥법에 의하여 대학이 수립하는 자체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에 깃들어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실제로 대학에서 수립하는 대학도서관발전계획이 어떠한 효과를 거두었는지,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규정들을 토대로 실제 각 대학에서 대학도서관이 지니고 있는 위상은 어떠한지, 그리고 대학 내에서 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편성과 관련한 논의들과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효과는 어떠한지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대학도서관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대학도서관 활성화 정책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실제 필요한 요소와 향후의 과제들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법에 의해서 수립하도록 되어 있는 대학별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의 성과와 효용성에 대하여 대학도서관 현장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진 바 없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대학이 자체적으로 수립한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을 중심으로 대학도서관 활성화 정책에 대한 대학도서관 현장의 인식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각 대학의 대학도서관발전계획에 대한 대학도서관의의 실제적인 인식을 분석하고 남은 과제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조사 결과, 대학도서관들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대학도서관들이 자체적인 발전 방향성을 정립하고 대학도서관 운영의 실행력을 높이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대학도서관의 발전계획에서 비전, 미션, 목표, 중점 과제 및 추진방향, 전략, 핵심과제 및 세부사업 등 다양한 층위의 목표를 제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하고 있는데, 이러한 목표들은 조직 내에서 공유되고 협의됨으로써 추동력을 갖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실제 도서관에서 대학도서관 발전 계획을 수립하면서 도서관의 운영방향(도서관의 비전, 목표, 세부 방향) 등을 공유하고 정리할 수 있었는지 조사하였다.
  • 이러한 현실에 착안하여, 우선 실제 대학에서 대학도서관의 지위가 인정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그렇다’는 대답이 61.
  • 이에 근거하여 교육기본시설로서의 대학도서관의 위상이 대학 내의 조직 위계 뿐 아니라 당해 대학의 학칙의 조항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대학도서관이 학칙에 교육기본시설이 아닌 ‘부속시설’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 6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은 어디인가? 즉, 대학의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하는 기관이 대학도서관이다. 대학도서관의 역할은 대학 구성원들의 교육과 연구 과정을 풍요롭게 함으로써 대학이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대학의 연구경쟁력과 대학도서관 핵심 인프라는 궁극적으로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대학의 연구경쟁력과 대학도서관 핵심 인프라와의 상관성을 분석해 보면, 사서직원수, 도서관 예산, 자료구입비, 전자자료 구입비 모두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있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말하자면, 국가경쟁력은 대학경쟁력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자료구입비를 포함한 대학도서관의 예산 및 사서직원 수 등 대학도서관의 핵심 인프라와 학술연구 정보서비스의 역량이 대학 및 국가의 연구경쟁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은 무엇인가? ‘도서관은 대학의 심장’이라고 하는 표현을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대학도서관이야말로 대학의 교육 및 연구 기능의 총아로서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서구의 많은 대학들은 개인이 기부한 장서로 구성된 소규모 도서관을 모태로 교육과정이 개설되고 이를 바탕으로 설립된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wack, D. C. 2006. "A Study on the Direction of Strategic Development & the Changes in Academ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225-246. 

  2. Kwack, D. C. 2011. "A Research on the Establishment of Laws and Regulatiuons for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145-162. 

  3. Bae, Y. K. 2004. "A Study on the School Regulations of the University-centering on the Legal Status & Characters." Public Law Journal, 5(1): 297-332. 

  4. Lee, Y. J. 2017. "A Comparative Study on Development Plans and Strategic Plans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and Oversea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61-66. 

  5. Lee, E. B. 2014. "Analysis of Actual State and Diagnosis of Problems in Korea Academic Libraries." Social Sciences Research, 25(4): 227-249. 

  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 통계로 보는 세계대학평가 순위와 대학도서관의 경쟁력.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대학도서관 발전계획 분석 및 미래 발전 방안.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8. Brettle, Alison and Michelle Maden. 2015. What evidence is there to support the employment of trained and professionally registered library, information and knowledge workers? The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London, UK. 

  9. Sullivan, Brian T. 2011. Academic Library Autopsy Report, 2050.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