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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전략계획
A Study on the Information Strategy Planing for the Construction of the Online Information System for the Transaction of Ar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61 - 70  

서병민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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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경제적 발전과 교육부의 창의인성교육의 강화와 함께 일반국민도 미술품에 대한 향유문화가 고조되고 있고, 미술품이 투자대체제로써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흐름 속에 미술품 시장의 산업화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도 미술진흥 중장기 계획 수립을 발표하는 등 미술품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빅데이터지능정보기술과 융 복합하는 현대미술 콘텐츠가 선보이고 있고, 인문학 및 창의융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누구나 쉽게 미술시장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작가와 가격대별 검색기능과 분석자료, 비평 등 통합정보를 제공하는 등 미술시장의 투명화와 활성화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미술시장 경매거래정보 제공, 미술시장 보고서 및 뉴스 제공, 홍보 플랫폼 제공, 미술시장 분석서비스 및 회원관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시스템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미술시장에 대한 환경분석과 중점분석을 통해 미래모델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른 전략과제와 이행계획도 수립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 government has recently announced its mid- to long-term plans for promoting art.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ontemporary art contents that are integrated with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Virtual Reality (VR), and Big Data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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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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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시장의 투명화와 활성화를 위하여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정보전략계획의 수립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전략을 설정하였다.
  • 환경분석에서는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 구축방안 수립을 위하여 내.외부 환경분석, 선진사례분석, 정보기술환경분석을 통하여 현행의 미술품 거래정보 제공 체계에 대한 기회 및 위협요소를 식별하여, 미래모델 개발에 반영하고자 한다. 따라서 환경분석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누구나 쉽게 미술시장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작가, 가격대별 검색기능과 분석자료, 비평 등통합정보를 제공하는 등 미술시장의 투명화와 활성화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미술시장 경매거래정보 제공, 미술시장 보고서 및 뉴스 제공, 홍보 플랫폼 제공, 미술시장 분석서비스 및 회원관계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 구축 정보시스템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환경분석의 시스템 구축 방향성 및 중점분석의 개선방향성을 바탕으로 비전체계를 구성하고,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IT아키텍처를 정의하는 등 목표 모델을 수립하였으며, 전략 과제의 정의와 세부 추진 사항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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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이란 무엇인가? 미술은 문화산업의 원천이 되고 국민의 창의력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예술성과 상품성을 동시에 성취하여 우리 문화수준과 함께 판매될 수 있는 고부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미술품 시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우리나라의 미술품 시장은 역사가 길지 않지만, 최근 급속한 변화를 거쳐 오면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유통구조와 가격결정의 불합리성 및 거래 관행의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으며, 신진작가의 시장 진출기회와 일반국민들의 미술품에 대한 정보접근의 한계가 두드러진다[1]. 즉, 비공개 거래가 성행하고 있으며, 계약서 없이 매매되는 느슨한 거래가 횡행하고 있다.
미술시장에서 수집가들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비공개 거래가 성행하고 있으며, 계약서 없이 매매되는 느슨한 거래가 횡행하고 있다. 또한 미술시장의 구매세력인 수집가들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데 그 이유도 작품의 체계적인 유통 기록이 표출화되지 않기 때문이며, 누가 미술품을 어떤 이유로 어떻게 구입했는지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이 형성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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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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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William R. King. (1978). Strategic Planning for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2, 27-37. 

  4. M. J. Park. (2013). Domestic South Korean art market research: potential strategies for its long-term success with a focus on the auction market. Master's Degree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5. H. Y. Jin. (2016). The Function and Meaning of Platform as the process of Art making : Open Source Art and Participatory Reproduction. The Korean Journal of Arts Studies, 14, 139-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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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H. Lee. (2019). A Study on Blockchain-based Art Platforms : From the Perspective of Cultural Democrac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0(3), 673-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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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E. M. Lee. (2018). A Proposal on Blockchain-based Artwork Trading System for Popularization of Fine Ar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209-215. 

  15. MCST.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cological Environment in Art Field. Seoul : MC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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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http://www.artnet.com 

  18. http://www.artro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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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ttp://www.neolook.com 

  23. https://www.mcst.go.kr/kor/main.jsp 

  24. http://www.gokams.or.kr/ 

  25. http://koreagalleries.or.kr 

  26. http://www.k-auction.com 

  27. https://www.porart.com 

  28. http://www.seoulauc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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