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새로운 정보기술의 유형으로 보고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이 수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 48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지각된 가치는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로 선정하였고,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활용된 예상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을 신기술 수용변수로 선정하였다. 지각된 가치의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신기술 수용에 전체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기술 수용요인에서 예상성과와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 측면에서 실증하였다. 이에 플랫폼 공급자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새로운 정보기술의 유형으로 보고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이 수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 48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지각된 가치는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로 선정하였고,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활용된 예상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을 신기술 수용변수로 선정하였다. 지각된 가치의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신기술 수용에 전체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기술 수용요인에서 예상성과와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 측면에서 실증하였다. 이에 플랫폼 공급자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examines online art platforms as a new type of informational technology and seeks to verify the impact of the user's perceived value and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about art platforms. For this, it was conducted to survey 489 users of the online art platfor...
This study examines online art platforms as a new type of informational technology and seeks to verify the impact of the user's perceived value and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about art platforms. For this, it was conducted to survey 489 users of the online art platform. Several emotional value, functional value, social value, and value for money were selected as perceived value variables, and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and facilitating conditions were set as variables of new technology adaptation. As evident in the correlation with perceived values, emotional value and social value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all parameters of new technology adaptation, while functional values and value for money only affect facilitating condi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 respectively. Furthermore, the impact of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confirms that performance expectancy and facilitating conditions affect behavioral intention. This study demonstrates the perceived value of online art platform users and the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platform providers will be able to use it as primary data to understand and reflect user requirements.
This study examines online art platforms as a new type of informational technology and seeks to verify the impact of the user's perceived value and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about art platforms. For this, it was conducted to survey 489 users of the online art platform. Several emotional value, functional value, social value, and value for money were selected as perceived value variables, and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and facilitating conditions were set as variables of new technology adaptation. As evident in the correlation with perceived values, emotional value and social value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all parameters of new technology adaptation, while functional values and value for money only affect facilitating condi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 respectively. Furthermore, the impact of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confirms that performance expectancy and facilitating conditions affect behavioral intention. This study demonstrates the perceived value of online art platform users and the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platform providers will be able to use it as primary data to understand and reflect user requirements.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은 기술수용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용자들에게 수용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새로운 정보기술의 유형으로 판단하고 플랫폼 사용자가 지닌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 그리고 수용 의도의 행태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들 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용 의도와 영향 관계에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각된 가치와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활용된 요인들을 통해 [그림 1] 과 같은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이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기간은 2021년 7월 5일부터 7월25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489부를 수집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호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중요성의 인식은 커지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미미한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연구 분야로 선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본 연구는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의 수용 의도에 미치는 선행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존 관련 연구들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개념적 정의 혹은 사례연구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가설 설정
H1a: 정서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b: 정서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c: 정서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d: 기능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e: 기능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f: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g: 사회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h: 사회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i: 사회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j: 금전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k: 금전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l: 금전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a: 정서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b: 기능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c: 사회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d: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a: 예상성과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b: 노력성과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c: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은 기술수용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용자들에게 수용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새로운 정보기술의 유형으로 판단하고 플랫폼 사용자가 지닌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 그리고 수용 의도의 행태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들 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 30명을 대상으로 2021년 6월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2021년 7월까지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 30명을 대상으로 2021년 6월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2021년 7월까지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각 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주장하는 이론을 검토하여 모형 수립과 설문에 사용할 측정 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25.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각된 가치와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활용된 요인들을 통해 [그림 1] 과 같은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독립변수는 지각된 가치의 특성으로 정서적 가치(Emotional Value),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금전적 가치(Value for Money)의 변수를 선정하였다. 내생변수로 통합기술수용이론의 예상성과(Performance Expectancy), 예상노력(Effort Expectancy),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s)을 신기술 수용요인으로 하여 이들 변수가 수용 의도(Behavioral Intention) 에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독립변수는 지각된 가치의 특성으로 정서적 가치(Emotional Value),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금전적 가치(Value for Money)의 변수를 선정하였다. 내생변수로 통합기술수용이론의 예상성과(Performance Expectancy), 예상노력(Effort Expectancy),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s)을 신기술 수용요인으로 하여 이들 변수가 수용 의도(Behavioral Intention) 에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외 추가 검증으로 신기술 수용의 매개 효과 검증, 그리고 통합기술수용이론의 4가지 조절 변수 중 연령(Age)과 성별 (Gender)을 조절 변수로 사용하여 신기술 수용과 수용 의도 간 관계를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추가 검증하고자 한다.
내생변수로 통합기술수용이론의 예상성과(Performance Expectancy), 예상노력(Effort Expectancy),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s)을 신기술 수용요인으로 하여 이들 변수가 수용 의도(Behavioral Intention) 에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외 추가 검증으로 신기술 수용의 매개 효과 검증, 그리고 통합기술수용이론의 4가지 조절 변수 중 연령(Age)과 성별 (Gender)을 조절 변수로 사용하여 신기술 수용과 수용 의도 간 관계를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추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호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중요성의 인식은 커지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미미한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연구 분야로 선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조사를 통해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지각된 가치의 요인들을 활용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중요성의 인식은 커지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미미한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연구 분야로 선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조사를 통해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지각된 가치의 요인들을 활용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외생변수인 지각된 가치의 요인으로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를 선정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조사를 통해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지각된 가치의 요인들을 활용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외생변수인 지각된 가치의 요인으로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를 선정하였다. 내생변수는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신기술 수용요인으로 예상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을 선정하였고, 종속변수로 수용 의도를 선정하였다.
외생변수인 지각된 가치의 요인으로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를 선정하였다. 내생변수는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신기술 수용요인으로 예상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을 선정하였고, 종속변수로 수용 의도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가설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기술 기반의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수용 의도와 같은 요인은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수용 의도를 반영할 수 있는 요인을 연구모델에 포함 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술수용 분석에 최적화된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적용한 연구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다차원적 접근법에 근거한 지각된 가치를 하위 요인별로 구분하여 수용 의도 형성과정에 미치는 역할을 살펴본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을 갖는다.
대상 데이터
이들 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 30명을 대상으로 2021년 6월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2021년 7월까지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각 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주장하는 이론을 검토하여 모형 수립과 설문에 사용할 측정 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이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기간은 2021년 7월 5일부터 7월25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489부를 수집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인구 통계적 특성의 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연구의 인구 통계적 특성의 결과는 [표 2]와 같다. 응답자는 남성 234명 (47.9%), 여성 255명(52.1%)으로 구성되었으며, 연령은 20대 53명(10.8%), 30대 181명(37.0%), 40대 178 명(36.4%), 50대 66명(13.5%), 60대 11명(2.2%)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고졸 이하 21명(4.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각 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주장하는 이론을 검토하여 모형 수립과 설문에 사용할 측정 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25.0과 AMOS 25.0의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의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RMSEA = 0.
성능/효과
첫째,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요인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본다. 먼저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예상 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요인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본다. 먼저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예상 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상성과와 예상 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예상 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상성과와 예상 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전적 가치는 신기술 수용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상성과와 예상 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전적 가치는 신기술 수용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각된 가치와 수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지만 기능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전적 가치는 신기술 수용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각된 가치와 수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지만 기능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기술 수용요인과 수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예상성과와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예상 노력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지각된 가치와 수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지만 기능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기술 수용요인과 수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면 예상성과와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예상 노력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수용 의도 간의 관계에서 신기술 수용요인의 매개 효과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수용 의도 간의 관계에서 신기술 수용요인의 매개 효과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서적 가치와 수용 의도 간에 촉진조건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능적 가치와 수용 의도 간에 촉진조건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기술수용과 수용 의도 간 관계에서 성별과 연령은 조절역할을 하지 않았다.
정서적 가치와 수용 의도 간에 촉진조건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능적 가치와 수용 의도 간에 촉진조건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기술수용과 수용 의도 간 관계에서 성별과 연령은 조절역할을 하지 않았다.
첫째,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안정감과 즐거움, 그리고 사회적 교감이 높을수록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믿음의 정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정도가 높다고 지각할수록 플랫폼의 기술적 지원 환경에 대한 신뢰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안정감과 즐거움, 그리고 사회적 교감이 높을수록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믿음의 정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정도가 높다고 지각할수록 플랫폼의 기술적 지원 환경에 대한 신뢰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이 서비스 사용에 대한 정서적 애착, 지급한 가격 대비 서비스 편익, 그리고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사회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수용 의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정도가 높다고 지각할수록 플랫폼의 기술적 지원 환경에 대한 신뢰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이 서비스 사용에 대한 정서적 애착, 지급한 가격 대비 서비스 편익, 그리고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사회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수용 의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사용자들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에 대해 기존의 오프라인 서비스 보다 더욱 유용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효과적이고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용자들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에 대해 기존의 오프라인 서비스 보다 더욱 유용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효과적이고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은 플랫폼의 전반적인 성과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기반의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산업이 활성화될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사용자들은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지식이나 모바일 등에 대해 상당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타인의 도움 없이도 미술품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은 플랫폼의 전반적인 성과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기반의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산업이 활성화될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사용자들은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지식이나 모바일 등에 대해 상당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타인의 도움 없이도 미술품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많아서 다수의 응답자가 미술품 플랫폼을 사용하는데 특별한 기기나 기술 사용법에 대해서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둘째,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이 서비스 사용에 대한 정서적 애착, 지급한 가격 대비 서비스 편익, 그리고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사회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수용 의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사용자들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에 대해 기존의 오프라인 서비스 보다 더욱 유용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효과적이고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은 플랫폼의 전반적인 성과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기반의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산업이 활성화될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 관련 연구들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개념적 정의 혹은 사례연구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기술 기반의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수용 의도와 같은 요인은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수용 의도를 반영할 수 있는 요인을 연구모델에 포함 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술수용 분석에 최적화된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적용한 연구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다차원적 접근법에 근거한 지각된 가치를 하위 요인별로 구분하여 수용 의도 형성과정에 미치는 역할을 살펴본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을 갖는다. 둘째,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신규 기업과 기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은 지각된 가치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한계점으로 횡단적 연구를 바탕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각 요인의 동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어렵다. 또한, 미술 플랫폼 사용자 489명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로서 국내 모든 사용자에 대하여 일반화하기에 다소 제한이 있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한계점으로 횡단적 연구를 바탕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각 요인의 동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어렵다. 또한, 미술 플랫폼 사용자 489명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로서 국내 모든 사용자에 대하여 일반화하기에 다소 제한이 있다. 따라서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요인이 수용 의도에 미치는 동적인 영향과 함께 통합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하는 사회적 영향과 수용 행동까지 이르러 지속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일정한 주기로 구분하여 관찰하는 종단적 연구를 수행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미술 플랫폼 사용자 489명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로서 국내 모든 사용자에 대하여 일반화하기에 다소 제한이 있다. 따라서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요인이 수용 의도에 미치는 동적인 영향과 함께 통합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하는 사회적 영향과 수용 행동까지 이르러 지속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일정한 주기로 구분하여 관찰하는 종단적 연구를 수행해볼 필요가 있다. 이어 조사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여 일반화된 연구와 사용자들의 인식 수준에 대하여 집단별로 비교 검증을 수행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요인이 수용 의도에 미치는 동적인 영향과 함께 통합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하는 사회적 영향과 수용 행동까지 이르러 지속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일정한 주기로 구분하여 관찰하는 종단적 연구를 수행해볼 필요가 있다. 이어 조사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여 일반화된 연구와 사용자들의 인식 수준에 대하여 집단별로 비교 검증을 수행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지각된 가치 외에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에 기반한 품질 특성(서비스품질, 정보품질, 시스템품질)을 외부 변수로 선정하여 수용 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한다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관련 산업에 실무적으로 더욱 의미 있고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어 조사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여 일반화된 연구와 사용자들의 인식 수준에 대하여 집단별로 비교 검증을 수행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지각된 가치 외에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에 기반한 품질 특성(서비스품질, 정보품질, 시스템품질)을 외부 변수로 선정하여 수용 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한다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관련 산업에 실무적으로 더욱 의미 있고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76)
양은영, "실패 사례로부터 배우는 아트펀드 성공 비결,"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4호, pp.247-253, 2018.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do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35-48, 1988.
W. J. Kettinger, S. H. Park, and J. Smith, "Understanding the Consequences of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on IS Service Reus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6, No.6, pp.335-341, 2009.
채박열, 최장우, "온라인 쇼핑몰 특성과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9권, 제5호, pp.77-98, 2018.
V. Venkatesh, J. Y. L. Thong, and X. Xu,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A synthesis and the road ahead,"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7, No.5, pp.328-376, 2016.
R. Kashyap and D. C. Bojanic, "A Structural Analysis of Value, Quality, and Price Perceptions of Business and Leisure Travel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9, No.1, pp.45-51, 2000.
P. T. Chen and H. H. Hu, "The effect of relational benefits on perceived value in relation to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study in the Australian coffee outlets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9, No.3, pp.405-412, 2010.
심희진, 정유경, "복합쇼핑몰과 외식업체의 브랜드 적합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 제78권, 제3호, pp.859-867, 2015.
김병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인지된 가치와 현상 유지 편향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제16권, 제 6호, pp.233-253, 2015.
J. C. Sweeney and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pp.203-220, 2001.
J. N. Sheth, B. I. Newman, and B. 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pp.159-170, 1991.
L.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2, 1989.
R. Agarwal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pp.665-694, 2000.
손현정, 이상원, 조문희, "대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UTAUT2 모델의 응용," 한국언론정보학보, 제68권, 제4호, pp.7-22, 2014.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M. M. Queiroz and S. F. Wamba, "Blockchain Adoption Challenges in Supply Chain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ain Drivers in India and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46, pp.70-82, 2019.
V. Venkatesh, J. Y. L. Thong, and Xin Xu,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36, No.1, pp.157-178, 2012.
G. C. Moore and I.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P. Seppo, S. Mikko, and S. Z. Xiao, "Integrating Habit into UTAUT : The Chinese eBay Cas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3, No.2, pp.1-30, 2001.
윤병진, 핀테크의 서비스 품질, 기술수용이 만족도, 재이용의도, 공유가치창출,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T. Zhou, Y. Lu, and B. Wang, "Integrating TTF and UTAUT to explain mobile banking user adop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No.4, pp.760-767, 2010.
김정욱, 최철용, "개인정보 침해 위험이 암호화폐 사용의도에 미치는 실증적 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pp.141-156, 2018.
K. Pitchayadejanant, "Intention to Use of Smart Phone in Bangkok Extended UTAUT Model by Perceived Valu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2011.
Y. H. Kim, D. J. Kim, and K. Wachter, "A Study of Mobile User Engagement(MoEN): Engagement Motivation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Continued Engagement Inten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6, pp.361-370, 2013.
A. Eggert, W. Ulaga, and F. Schultz, "Value creation in the relationship life cycle: A quasi-longitudinal analysi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5, No.1, pp.20-27, 2006.
지영수, 강문영, 최정일, "가치기반수용모델에 기반한 O2O 커머스 소비자의 구전의도에 관한 연구: 한.중 소비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4호, pp.81-116, 2016.
최주희, 한진수,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과 경제적 혜택이 지각된 가치와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5호, pp.213-230, 2019.
C. H. Lin, P. J. Sher, and S. Y. Shih, "Past progress and future directions in conceptualizing customer perceived value,"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6, No.4, pp.318-336, 2005.
A. Sharma, R. Krishnan, and D. Grewal, "Value creation in markets: A critical area of focus for business-to-business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0, No.4, pp.391-402, 2001.
L. V. Carlsson, B. E. J. Albrektsson, B. G. Albrektsson, T. O. Albrektsson, C. M. Jacobson, W. Macdonald, L. Regner, T. Rostlund, and L. R. Weidenhielm, "Stepwise introduction of bone-conserving osseointegrated hip arthroplasty using RSA and a randomized study," Acta Orthopaedica, Vol.77, No.4, pp.559-566, 2006.
장태락, 이종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국제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pp.203-218, 2016.
R. Z. Wu and J. H. Lee, "The Comparative Study on Third Party Mobile Payment between UTAUT2 and TTF,"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ol.15, No.11, pp.5-19, 2017.
정유진, 박현숙,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에 관한 연구 UTAUT2 모델을 응용하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3호, pp.75-95, 2017.
양승호, 황윤성, 박재기,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결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8권, 제1호, pp. 183-209, 2016.
박일순, 인현철, "UTAUT 기반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모형에 관한 연구," e 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pp.551-574, 2012.
김기웅, "중소기업의 IoT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정책적 시사점," 입법과정책, 제9권, 제3호, pp.341-362, 2016.
함상열, 김인원, 조상수, 신용태, "핀테크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IT정책경영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383-392, 2017.
전새하, 박나래, 이중정,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 10권, 제2호, pp.97-112, 2011.
정재원, 스마트시대의 개인정보보호기술 수용에 관한 실증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김민철, 김민수, 하태현,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의 사용 태도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정보화연구, 제15권, 제2호, pp.157-164, 2018.
J. Hair, C. L. Hollingsworth, A. B. Randolph, and A. Y. L. Chong, "An updated and expanded assessment of PLS-SEM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17, No.3, pp.442-458, 2017.
Y. S. Chi, M. Y. Kang, and J. I. Choi, "A Study of O2O-Commerce Consumers' Word-of-Mouth Intentions Based on the Value-based Adoption Model: The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Korean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Vol.23, No.4, pp.81-116, 2016.
O. Turel, A. Serenko, and N. Bontis, "User acceptance of wireless short messaging services: deconstructing perceived valu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4, No.1, pp.63-73,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