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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소상공인들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for the Activation of management of the start-up Small Busi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105 - 115  

정두식 (창원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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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성마케팅브랜드인지도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SNS 활용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여 초기 창업자들의 경영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감성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성마케팅의 주요 요인들 중에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미각요소와 시각요소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마케팅의 세부요인들 중 브랜드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은 미각요소, 촉각요소, 시각요소, 청각요소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인지도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마케팅과 구매의도 사이에 SNS 활용이 어느 정도 조절효과가 있는지 SNS 활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감성마케팅의 세부요인인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요소 모두 SNS 활용의 조절효과는 유의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기 창업단계에서 감성마케팅과 SNS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경영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marketing on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coffee shop and investigates how SNS usage play moderating effect roles between motional marketing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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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자본 창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업 초기 마케팅전략으로 감성마케팅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은 감성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SNS활용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 향후 모든 분야 제품시장에서 단지 합리적인 가격이나 상품의 품질만으로는 경쟁 우위를 지키거나 우월적인 지위에 설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양한 가치 요소들 중에서 감성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전의 선행연 구들을 참조하여 감성마케팅이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들어 급성장하고 있는 커피전 문점들이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감성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과 SNS 활용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를 소규모 창업이나 커피전문점을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 또는 현재 창업자들에게 실무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실증분석은 감성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SNS활용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가 커피전문점을 창업 하려는 예비창업자나 창업자들에게 실무적으로 활용될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성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SNS활용이 감성마케팅과 구매 의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실증분 석을 위하여 감성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를 독립변수,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SNS활용을 조절변수로 정하여 각 변수 사이에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창업 초기의 소상공인들에게 경영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와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소자본 창업에서 마케팅전략은 주로 소비자의 감성에 의존하여 재방문 기회를 넓히거나 구매의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 하는 점에 유의하여 본 연구는 감성마케팅을 통한 창업 초기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감성마케팅을 통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자본 창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업 초기 마케팅전략으로 감성마케팅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은 감성마케팅과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SNS활용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가 커피전문점을 창업 하려는 예비창업자나 창업자들에게 실무적으로 활용될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모색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2 SNS 활용은 감성마케팅의 후각요소와 구매 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4-3 SNS 활용은 감성마케팅의 청각요소와 구매 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4-4 SNS 활용은 감성마케팅의 미각요소와 구매 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4-5 SNS 활용은 감성마케팅의 촉각요소와 구매 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1: 감성마케팅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감성마케팅은 브랜드인지도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브랜드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SNS 활용은 감성마케팅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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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감성은 감상적이고 비이성적이면서 형체도 없지만 구매 동기를 일으키고, 특정 브랜드에 집착하게 하는 놀라운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감성 마케팅은 고객들과 오랫동안 유대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고객들은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체험하게 되고, 배려 받는 느낌을 받음으로써 본인 스스로 로열티를 가지게 된다고 한다(Scott Robinette, 2001)[1]. 감성마케팅(Emotion Marketing)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 판매를 독려하려는 체계적 경영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주로 기분이나 정서, 음악과 색깔, 디자인과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크게 감각마케팅, 문화마케팅, 감동마케팅 등의 3영역으로 분화되어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요소 등 5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성마케팅의 세부요인들 중 브랜드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은 어떤 순으로 나타나는가? 연구결과는 첫째, 감성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성마케팅의 주요 요인들 중에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미각요소와 시각요소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마케팅의 세부요인들 중 브랜드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은 미각요소, 촉각요소, 시각요소, 청각요소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인지도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시장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도입하게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의 커피문화는 단순히 커피 한잔을 마시는 수준에서 커피 한잔을 통하여 심신의 안정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단계로 대학생뿐만 아니라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적 성향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커피시장의 발달과 과열경쟁으로 인하여 커피시장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전략이 도입될 수 밖에 없는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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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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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 Henning-Thurau, K. P. Gwinner, G. Walsh & D. D. Gremler. (2004). Electronic word of Mouth via consumer opinion platforms : What motivates comsumers to articulate themselv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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