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105 - 115
정두식 (창원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marketing on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coffee shop and investigates how SNS usage play moderating effect roles between motional marketing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감성은 감상적이고 비이성적이면서 형체도 없지만 구매 동기를 일으키고, 특정 브랜드에 집착하게 하는 놀라운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감성 마케팅은 고객들과 오랫동안 유대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고객들은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체험하게 되고, 배려 받는 느낌을 받음으로써 본인 스스로 로열티를 가지게 된다고 한다(Scott Robinette, 2001)[1]. 감성마케팅(Emotion Marketing)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 판매를 독려하려는 체계적 경영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주로 기분이나 정서, 음악과 색깔, 디자인과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크게 감각마케팅, 문화마케팅, 감동마케팅 등의 3영역으로 분화되어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요소 등 5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감성마케팅의 세부요인들 중 브랜드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은 어떤 순으로 나타나는가? | 연구결과는 첫째, 감성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성마케팅의 주요 요인들 중에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미각요소와 시각요소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마케팅의 세부요인들 중 브랜드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은 미각요소, 촉각요소, 시각요소, 청각요소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인지도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커피시장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도입하게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최근의 커피문화는 단순히 커피 한잔을 마시는 수준에서 커피 한잔을 통하여 심신의 안정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단계로 대학생뿐만 아니라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적 성향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커피시장의 발달과 과열경쟁으로 인하여 커피시장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전략이 도입될 수 밖에 없는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
Scott Robinette and Claire Brand ; with Vicki Lenz.(2001), Emotion marketing : the Hallmark way of winning customers for life.
R. J. Donovan & J. R. Rossiter, (1982). Store atmosphere :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and utilita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Journal of retailing, 58(1), 34-57.
D. J. Mitchell, B. E. Kahn & S. C. Knasko. (1995). There’s something in the air: effects of congruent or incongruent ambient odor on consum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2), 229-238.
M.. Morrin & S. Ratneshwar, (2000). The Impact of Ambient Scent on Evaluation, Attention, and Memory for Familiar and Unfamiliar Brand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9(2), 157-165.
Y. S. Kim. (2014). Department of Foodservice & Culinary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Effect of Emotional Marketing in Coffee Shop on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J. Peck & S. B. Shu. (2009). The Effect of Mere Touch on Perceived Ownership.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3), 434-447.
S. Lessard-Bonaventure & J. C. Chebat. (2015). Psychological Ownership, Touch, and Willingness to Pay for an Extended Warranty.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23(2), 224-234.
Keller, Kevin. (1998). Strategic,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94.
K. L. Keller, (1993). Conceptualizing Measure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D. A. Aaker. (2010). Building Strong Brands, London : Pocket.
K. L. Keller. (2008). Strategic brand management :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Pearson/Prentice, c.
Aaker, David A., (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J, S, Lee. (2017). The effects of brand identity of starbucks coffee speciality store on brand trust of customers, brand attachment,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159-167.
A. Chaudhuri & M. B. Holbrook, (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5(2), 81-93.
Oliver Richard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460-469.
S. A. Taylor & T. L. Baker. (1994).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70(2), 163-178.
R. Tsiotsou, (2006). The role of perceived product quality and overrall satis faction on purchase intentions. Inernational Journal of Cosumer Studies, 30(2), 207-217.
S. S. Kim & Tony D. Ahn. (2016). The Moderating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essage and S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rection of WOM and Consumer Attitu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177-186.
K. J. Park, S. J. Park & H. Y. Jang. (2014). Study on the use of SNS(social network service) for tasks: focus on the task-media f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577-586.
R. L. Oliver.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63(5), 33-44.
S. Robinette, C. Brand & V. Lenz. (2003). Emotion marketing : the Hallmark way of winning customers for life, Kim and Kim Book.
D. A. Aaker. (1996), Building Strong Brands, Free press, 10.
K. L. Kelle.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157, 3.
R. Grewal, T. W. Cline & A. Davies. (2003). Early-Entrant Advantage, World of Mouth Communication, Brand Similarity, and the Consumer Decision-Marketing Proces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T. Henning-Thurau, K. P. Gwinner, G. Walsh & D. D. Gremler. (2004). Electronic word of Mouth via consumer opinion platforms : What motivates comsumers to articulate themselv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