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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 청소년들의 가정학대 경험과 학교적응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Between Female Adolescents' Domestic Abuse Experience and School Adap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297 - 303  

이창식 (한서대학교 보건상담복지학과) ,  유은경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상담심리학과) ,  장하영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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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학생 청소년들의 가정학대 경험과 학교적응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D시의 여학생 청소년 4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수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차이검정, 상관분석, 조절효과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은 부모가 맞벌이 여부와 학업성취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성장 마인드셋과 학교적응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나 가정학대는 다른 변인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가정학대와 학교적응 사이에서 성격에 대한 성장 마인드셋은 조절효과를 나타내었으나 지능에 대한 성장 마인드셋은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끝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여학생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성격에 대한 성장 마인드셋과 연령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between female adolescents' domestic abuse experience and school adaptation.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485 female adolescent girls in D city, Chungcheongnam-do, and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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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부적응 문제는 남학생 청소년에 비하여 여학생 청소년에서 심각하다[3,4].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실태와 선행연구들을 모두 고려하여 청소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에 관심을 두고 수행되었다. 즉, 청소년 여학생들의 가정학대 경험과 학교적응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실태와 선행연구들을 모두 고려하여 청소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에 관심을 두고 수행되었다. 즉, 청소년 여학생들의 가정학대 경험과 학교적응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가정 학대경험과 학교적응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은 조절하는가?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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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적응 문제에 대해 여학생은 어떤 양상을 나타내는가?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에 비하여 교사와 교우관계에 더 민감한 태도를 보였다. 즉, 여학생들은 인적 관계가 잘 정립될수록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고 학교생활 자체에 가치를 두어 궁극적으로 학교적응을 높여나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친밀감 및 정서적 안정 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사회적 지원에 대한 지각하는 정도가 더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부모의 맞벌이 여부에 따라 학교적응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첫째, 차이검정 결과 부모의 맞벌이 여부와 학업성취도에 따라서 학교생활 적응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부모의 맞벌이 여부에 따라서는 맞벌이인 경우가 외벌이인 경우보다 학교적응이 더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배치되는데 그 이유는 연구대상의 차이에서 기인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인드셋은 무엇인가? 이러한 요인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자가 성장 마인드셋이다. 마인드셋이란 자신의 다양한 능력에 대한 신념 체계를 의미한다[13]. 이는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능력은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능력은 노력과 학습을 통하여 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낸다[13]. 따라서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목표와 성취 지향적인 태도를 보이며, 난이도 높은 과제 선호 및 끊임없는 도전적 자세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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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 T. Kim. (2015). The Effects of Perceived School Environment on School Resilience: A Comparison between Poor and Non-poor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6(1), 269-291. DOI : 10.14816/sky.2015.26.1.269 

  2. H. H. Lee. (2017). Analysis of Protective Factors and Risk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Immigrant Youths: Moderating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59-70. DOI : 10.14400/JDC.2017.15.12.59 

  3. H. J. Park, N. M. Hong & I. J. Jung. (2014). Mediating Effects of Parent, Teacher and Peer Attachment in the Influence of Neglect and Abus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Youth Welfare, 16(4), 319-346. 

  4. Y. O. Lee. (2007).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and Academic Motiv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27(2), 87-119. 

  5. S. Y. Lee. (2012).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1), 117-145. 

  6. B. D. Lee. (2018). The Universality of the Moral Law and the Relativity of Human Value Systems. Philosophical Analysis, 39, 29-56. 

  7. S. A. Yoon. (2016).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Life Goal and Parenting Attitude, Emotional Problem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 909-932. 

  8. Y. H. Choi.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rearing Attitude of Parents Perceived by Female Students and Sex-role Identity on Attitude Toward Science.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S. J. Kim, M. S. Kim & S. H. Yeo. (2016). The Relation of Resilienc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of Broken Fami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525-535. DOI : 10.14400/JDC.2016.14.9.525 

  10. G. S. Pyo. (2000). Child and Youth Welfare, Seoul : NaNam Publishing. 

  11. C. K. Lee & H. R. Yang.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Child, Teacher-Student and Peer Attachmen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Abuse, Neglect,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Youth Welfare, 19(1), 29-55. DOI : 10.19034/KAYW.2017.19.1.02 

  12. S. K. Yoo. (1999).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Juvenile Delinquency through Adaptive Flexibility Developmen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7(1), 56-63. 

  13. C. S. Dweck. (2008). Self-Theories: Their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hiladelphia, Pennsylvania : Routledge Press. 

  14. M. H. Bae. (2013). A Study of Predictive Model about Offender, Victim, and Bystander on Adolescents School Violence. Doctoral Dissertation, Kyungki University, Suwon. 

  15. A. Y. Kim. (2002). Study on Standardization of Academic Motivation Scale. Educational Evaluation Research, 15(1), 157-184. 

  16. I. S. Aiken & S. G. West.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 Newbury Park, CA : Sage. 

  17. K. H. Kim. (2015). The effect of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with a Special Focus on Comparisons between Child's Developmental Stag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4), 227-242. 

  18. M. J. Kim. (2006).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arental Satisfaction with Dual Income Famil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2), 15-37. 

  19. J. A. Kim. (2016).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s on the Parenting attitud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7(2), 303-326. 

  20. Y. A. Kim. (2009). The Effects of Reading-aloud Activity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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