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성장마인드셋과 진로관여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적응성의 매개효과 검증
Study on the Influence of Growth Mindset of University Students on Occupational Engagement: Testing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Adaptability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3, 2023년, pp.49 - 56  

장우정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장마인드셋과 진로관여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적응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경기,충청도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하여 최종 203개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자료분석SPSS 25.0, AMOS 25.0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을 수행했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확인적 요인분석을 기반으로 측정 모형을 평가한 이후 구조적 관계를 확인했다. 연구결과 성장마인드셋은 진로관여행동에 직접영향을 미쳤으며(𝛽=.254, p<.01) 성장마인드셋이 진로적응성을 거쳐 진로관여행동에 미치는 매개효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𝛽 =.137, p<.01).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올바른 진로 안내를 위해 진로관여행동의 촉진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성장마인드셋과 진로적응성의 함양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adapt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wth mindset and occupational engagement. A total of 203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targeting university students.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

주제어

참고문헌 (26)

  1. S. R. Lee & K. H. Lee (2019), The Relation?between Openness to Experience and Occupational?Engagement: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Conflict with?Significant Others, The Journal of Career?Education Research, 32(3), 201-222.?DOI : 10.32341/JCER.2019.09.32.3.201 

  2. Robert G. L. Pryor & Jim E.H. Bright (2003),?Order and chaos: a twenty first century?formulation of careers, Australian Journal of?Psychology, 55(2,) 121-128.?DOI : 10.1080/00049530412331312984 

  3. Paul J. Hartung & David L. Blustein(2002),?Reason, Intuition, and Social Justice: Elaborating?on Parsons's Career Decision -Making Model,?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0(1),?41-47.?DOI : 10.1002/j.1556-6678.2002.tb00164.x 

  4. O. H. Choi & B. W. Kim, (2006) Career?Optimism and Adaptability of the College?Students: The Korean Validation Study of the?Career Futures Inventory (CFI), Korean Journal?of Counseling, 7(3), 821-833 

  5. Cox, D. W. (2008), The operationalization of?occupational engagement and validation of the?Occupational Engagement Scale for Stud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Kansas, Lawrence. 

  6. H. M. Kim & A. R. Choi, (2022), The Mediating?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Growth Mindset and Career Preparation?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Journal of East West Science, 25(1), 129-144.?DOI : 10.55586/kewms.2022.25.1.129 

  7.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 psychology?of success. New York, NY: Random House. 

  8. Bandura, M. M., & Dweck, C. S. (1985). The?relationship of conceptions of intelligence and?achievement goals to achievement-related?cognit on, affect and behavior Unpublished?manuscrip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9. M. J. Kim (2019), The Effects of Growth Mindset?and Happiness on Self-Directed Learning?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Soongsil University, Seoul 

  10. M. N. Jung & E. J. Yang (2012), The Mediating?Effects of Occupational Engagement on the?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Making?Style and Career Maturity of College Students.?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9), 47-70. 

  11. Krieshok, T. S., Black, M. D., & McKay, R. A.?(2009). Career decision making: The limits of?rationality and the abundance of nonconscious processes. Journal of vocational?behavior, 75(3), 275-290. 

  12. Cox, D. W., Bjornsen, A. L., Krieshok, T. S., &?Liu, Y. (2016). Occupational engagement and?academic major satisfaction: Vocational?identity's mediating role. The Career Development?Quarterly, 64(2), 169-180 

  13. C. Y. Jeong (2021), The Effect of Achievement?Goal Orientation on the Occupational?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Adaptabilit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Network Type, Master's thesis, Chung-Ang?University, Seoul. 

  14. Holland, J. L. (1996). Exploring careers with a?typology: What we have learned and some new?directions. American psychologist, 51(4), 397. 

  15. Super, D. E., & Knasel, E. G. (1981). Career?development in adulthood: Some theoretical?problems and a possible solution, British?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ling, 9(2),?194-201. 

  16. Savickas, M. L. (1997). Career adaptability: An?integrative construct for life-span, life-space?theor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45(3), 247-259. 

  17. S. E. Kwon & J. A. Ahn (2020), The Journal of?Career Education Research, 33(2), 67-88 DOI :?10.32341/JCER.2020.6.33.2.67 

  18. Savickas, M. L., & Porfeli, E. J. (2012). Career?Adapt-Abilities Scale: Construction, reliability,?and measurement equivalence across 13?countr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0(3),?661-673. 

  19. J. K. Kim & K. H. Lee(2016), The Influence of?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on Career?Adaptability and Occupational Engagement: A?Moderated Mediation Model of Emotional and?Personality Career Difficulties, Korean Journal?of Counseling, 17(3), 205-223 

  20. Savickas, M. L. (2005). The theory and practice?of career construction. Career development and?counseling: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work, 1, 42-70. 

  21. Maggiori, C., Rossier, J., & Savickas, M. L.?(2017). Career adapt-abilities scale-short form?(CAAS-SF) construction and validation. Journal?of career assessment, 25(2), 312-325. 

  22. Sensoy, G., Siyez, D. M., & Kalen, S. (2021).?Occupational engagement scale-student:?Psychometric properties in Turkish university?students. Australian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30(1), 64-71. 

  23. J. C. Anderson & D. W. Gerbing. (1988).?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Review and Recommended Two Step Approach.?Psychological Bulletin, 103(3), 453-460. 

  24. R. B. Kline.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Guilford Press. 

  25.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Anderson, R. L. Tatham. (2006). Multivariate?Data Analysi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26. Fornell, C., & Larcker, D. F. (1981).Evaluating?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marketing research, 18(1), 39-5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