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483 - 492
오수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 , 백윤철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권지은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The culture and education are very active with the active policy and support to form the government's Maker Mo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current status of the education sector of the domestic maker movement, which is increasing recently, and to propose a plan for activating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이커 운동이란? | 더불어, 메이커 운동은 ‘만들기’를 통한 제작의 ‘기술성’과 문제의 발견과 해결을 위한 ‘창의성’, 공유와 문화적 가치로서의 ‘대중성’ 등이 융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4]. 본 연구팀에서는 다양한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메이커(Maker)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그것을 스스로 만드는 사람” 이고,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메이커들이 하는 메이킹 활동과 이와 관련된 문화적 운동“이라고 정의한 바가 있다. 또한, 일반 메이커, 비즈니스 메이커, 공간⦁장비 메이커, 교육 메이커의 4대 메이커로 분류하여 그 범위를 규정하였다. | |
메이커 운동은 무엇이 융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발명가, 공예가, 기술자 등 기존의 제작자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손쉬워진 기술을 응용해서 폭넓은 만들기를 하는 대중을 메이커라고 정의하고, 이 메이커들이 만드는 흐름을 메이커 운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3]. 더불어, 메이커 운동은 ‘만들기’를 통한 제작의 ‘기술성’과 문제의 발견과 해결을 위한 ‘창의성’, 공유와 문화적 가치로서의 ‘대중성’ 등이 융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4]. 본 연구팀에서는 다양한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메이커(Maker)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그것을 스스로 만드는 사람” 이고,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메이커들이 하는 메이킹 활동과 이와 관련된 문화적 운동“이라고 정의한 바가 있다. | |
초등학생을 지도하는 교소양성이나 학부모에게 메이커에 대한 정보 전달과 가치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이유는? | 둘째, 참여자(학생)은 메이커 교육을 수강하는 학생, 동아리나 행사,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로 유아부터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 등이 모두 포함된다. 초등학생의 경우 교사의 지도나 학부모의 의견에 많이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 양성이나, 학부모에게 메이커에 대한 정보 전달과 가치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H. W. Yim. (2018). A Study on Development of SMEs Start-up Consulting Course by Convergence subject STEA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381-387.
Mark Hatch. (2014).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San Francisco : Mc Graw Hill Education.
S. J. Kwak. (2019). Service Design Guideline for Maker Spa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2), 389-397.
J. E. Kwon. (2018)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Korea Makers,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Erica R. Halverson & Kimberly M. Sheridan. (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Winter, 21-32.
L. Martin. (2015).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5(1), 4.
Kimberly M. Sheridan, Abigail W. Konopasky, Asia Williams & Grace J.J. Wingo, (2016). Resourceful and Inclusive: Towards Design Principles for Makerspaces, paper presented at AERA.
Shirin Vossoughi, Paula Hooper, Meg Escude. (2016). Exploratorium, Making Through the Lens of Culture and Power: Toward Transformative Visions for Educational Equity, Summer issue of the Harvard Educational Review. 41-52.
Kelvin Seifert & Rosemary Sutton. (2009), Global Text Project. Zurich : Educational Psychology: Second Edition. 33-37.
ShaMita Sha. (2015.11.25.). The Constructivism. Pedagogy In Education. http://pedagogy28. blogspot.com
M. J. Kang. (2018).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Maker Education Program. Master Degree Thesis, Kyunghee University.
H. J. Cha & T. J. Park. (2018). A Development of Recommendation to Promote Maker Education at the Korean .Primary & Secondary School Level in Korea through Analysis of Glabal Maker Education Best Pract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97-113.
H. M. Jung. (2018). Development of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Museum. Master Degre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ill Derry, David V. Loertscher, Leslie Preddy, (2013). uTEC Maker Model, http://research-archive.canadianschoollibraries.ca
Sylvia Libow Martinez & Gary Stager. (2013). The Makered Mindset "The central thesis is that students should engage in tinkering and making because they are powerful ways to learn", Maker Education in SD57, 1-11
H. J. Yoon. (2018). The Development of a Model of Maker Education Utilizing Design Thinking, Doctor Degree Thesis, Kyunghee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