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09 - 515
황재연 (원광대학교 인력개발처) ,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ing needs for lifelong education of the baby boom generation, the role of higher education and to reorganization plan the lifelong learning system at higher education levels to realize the lifelong learning system. In order to do this, this study a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베이비붐 세대란 무엇인가? | 베이비붐 세대란 특정 시기에 출생아가 폭증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나라마다 태어난 세대는 다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1955~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에 출생코호트를 보면 9개를 포괄하는 집단으로 되어있다. | |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 그리하여 교육에서도 간학문적 융합적 사고와 창의력의 신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학력(學歷)이 아니라 학력(學力) 즉, 학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환경적 변화는 어느 세대이든 평생 동안 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언제 어디서 누구나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의 기반 조성과 함께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
평생교육의 양적 측면의 확대만으로 평생교육의 이념이 실현되었다고 볼 수는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처럼 범국가적으로 평생학습사회 체제 구축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는 확산되고 있지만, 평생교육의 양적 측면의 확대만으로 평생교육의 이념이 실현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평생학습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다양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질적인 측면에서도 제고되어야 한다. 평생학습사회로의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2010 Lifelong learning survey in Korean Adults.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2018). 2018 Lifelong learning survey in Korean Adults.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A. J. Hong, J. H. Lee & G. M. Park. (2016). Provision Patterns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s: Analysis of 2011-2015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Data.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4(3), 249-281.
H. Y. Jung, M. S. Jeong, C. G. Youn, S. M. Jin & H. S. Kuk. (2015). An analysis on Social outcomes to participation in Lifelong Higher Education of Adult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2006). Measuring the Effect of Education on Health and Civic Engagement.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I. K. Noh. (2011). Lifelong Learning of Baby-Boom generation in Aging Era. The HRD Review. 14(4). 89-144.
H. N. Phang, S. K. Lee, S. J. Woo, K. H. Kim & J. K. Kim. (2011). Study on the Work Life and Retirement of the Baby-Boom Generation. Seoul: Korea Labor Institute.
G. H. Han. (2013). Baby Boomers in the Korea: Understanding of the Lifecourse and Lifeworld.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Workshop presentation file, 3-13.
I. K. Noh, Y. K. Yun, Y. M. Son, A. N. Yan & H. Y. Lee. (2011).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Strategies of the Second Lif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Life Cycle of 40s to 50s.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Institute of Distance Education.
S. H. Han & E, J. Lee. (2016). The Univers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and Its Systemic Complexity : The Chemical Transformation to Higher Lifelong Learning Complex System.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1). 1-31
J. Y. Hwang. (2018). Analysis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From the Perspective of Adult Empowerment Enhanc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245-252.
S. D. Nam, C. H. Shin, M. H. Yu & J. H. Bae. (2014). Strategies of the Speci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in the Broadcasting University for the Improvement of Life Competence of Adult Learners.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Institute of Distance Education.
K. S. An. (2000). A Study on the Function of Communication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and the Interchange of generations.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3(4), 1-16.
S. M. Nam. (2015). Role and Reform Agendas of University as Community Lifelong Learning Institut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3). 71-96.
Y. K. Chung & J. R. Kim. (2018). Factors to Disturb Adult Learner's e-Learning Persistence: A Case Study of H-Cyber University in Seoul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2). 109-122. https://doi.org/10.14400/JDC.2018.16.12.109
M. D. Yun & Y. W. Seo. (2019). The Affect of the University's Response to the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n the Perceived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University : Focused on Junior Colleg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3). 139-152. https://doi.org/10.14400/JDC.2019.17.3.1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