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베이비붐 세대와 대학 평생교육 체제의 재구조화
Reorganization of the Baby-Boom Generation and the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09 - 515  

황재연 (원광대학교 인력개발처) ,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의 평생교육에 대한 학습욕구의 분석과 고등교육의 역할 그리고 평생학습 체제 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차원에서의 평생교육 체제 개편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연령대별 평생학습 참여 현황, 특히 베이비붐 세대의 참여 현황 및 학습욕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생학습 체제 실현을 위한 현행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의 재구조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ing needs for lifelong education of the baby boom generation, the role of higher education and to reorganization plan the lifelong learning system at higher education levels to realize the lifelong learning system. In order to do this, this study anal...

Keyword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세대에 따라 달라지는 학습 요구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특히 고령화시대를 살아가는 베이비붐 세대의 개인적 경험에 따른 다양한 학습욕구의 분석과 고등교육의 역할, 나아가서 평생학습 체제 실현을 위한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의 재구조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또한,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가 희망하는 고등교육 참여 기관과 진학 동기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 향후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한다고 가정했을 때 우선 베이비붐 전기 세대는 4년제 대학(30.
  • 현행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개편은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산업구조 및 직업세계 변화 추이에 대응하는 고등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국가적ㆍ사회적 차원에서 인적자원의 확보와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의 역량을 계발시켜 개인의 고용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붐 세대란 무엇인가? 베이비붐 세대란 특정 시기에 출생아가 폭증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나라마다 태어난 세대는 다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1955~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에 출생코호트를 보면 9개를 포괄하는 집단으로 되어있다.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그리하여 교육에서도 간학문적 융합적 사고와 창의력의 신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학력(學歷)이 아니라 학력(學力) 즉, 학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환경적 변화는 어느 세대이든 평생 동안 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언제 어디서 누구나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의 기반 조성과 함께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양적 측면의 확대만으로 평생교육의 이념이 실현되었다고 볼 수는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범국가적으로 평생학습사회 체제 구축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는 확산되고 있지만, 평생교육의 양적 측면의 확대만으로 평생교육의 이념이 실현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평생학습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다양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질적인 측면에서도 제고되어야 한다. 평생학습사회로의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2010 Lifelong learning survey in Korean Adults.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2018). 2018 Lifelong learning survey in Korean Adults.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3. A. J. Hong, J. H. Lee & G. M. Park. (2016). Provision Patterns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s: Analysis of 2011-2015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Data.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4(3), 249-281. 

  4. H. Y. Jung, M. S. Jeong, C. G. Youn, S. M. Jin & H. S. Kuk. (2015). An analysis on Social outcomes to participation in Lifelong Higher Education of Adult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5.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2006). Measuring the Effect of Education on Health and Civic Engagement.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6. I. K. Noh. (2011). Lifelong Learning of Baby-Boom generation in Aging Era. The HRD Review. 14(4). 89-144. 

  7. H. N. Phang, S. K. Lee, S. J. Woo, K. H. Kim & J. K. Kim. (2011). Study on the Work Life and Retirement of the Baby-Boom Generation. Seoul: Korea Labor Institute. 

  8. G. H. Han. (2013). Baby Boomers in the Korea: Understanding of the Lifecourse and Lifeworld.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Workshop presentation file, 3-13. 

  9. I. K. Noh, Y. K. Yun, Y. M. Son, A. N. Yan & H. Y. Lee. (2011).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Strategies of the Second Lif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Life Cycle of 40s to 50s.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Institute of Distance Education. 

  10. S. H. Han & E, J. Lee. (2016). The Univers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and Its Systemic Complexity : The Chemical Transformation to Higher Lifelong Learning Complex System.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1). 1-31 

  11. J. Y. Hwang. (2018). Analysis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From the Perspective of Adult Empowerment Enhanc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245-252. 

  12. S. D. Nam, C. H. Shin, M. H. Yu & J. H. Bae. (2014). Strategies of the Speci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in the Broadcasting University for the Improvement of Life Competence of Adult Learners.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Institute of Distance Education. 

  13. K. S. An. (2000). A Study on the Function of Communication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and the Interchange of generations.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3(4), 1-16. 

  14. S. M. Nam. (2015). Role and Reform Agendas of University as Community Lifelong Learning Institut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3). 71-96. 

  15. Y. K. Chung & J. R. Kim. (2018). Factors to Disturb Adult Learner's e-Learning Persistence: A Case Study of H-Cyber University in Seoul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2). 109-122. https://doi.org/10.14400/JDC.2018.16.12.109 

  16. M. D. Yun & Y. W. Seo. (2019). The Affect of the University's Response to the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n the Perceived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University : Focused on Junior Colleg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3). 139-152. https://doi.org/10.14400/JDC.2019.17.3.1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