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워크숍을 활용한 진로직업상담가의 미래인식과 미래역량 및 미래적응력 변화 탐색
An Investigation on the Future Recognition of Career Counselors and their Future Competency and Future Adaptability change by using the Future Worksho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57 - 567  

염인숙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직업학과) ,  임금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직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워크숍을 활용하여 진로직업상담가의 미래인식과 미래역량을 도출하고 미래적응력 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진로직업상담가 25명을 대상으로 미래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서면 작성된 자료와 미래워크숍에서 진행된 토론 내용을 통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단어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합의를 통해 주제어 도출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미래인식 키워드는 로봇, 인공지능, 여가, 교육, 편리, 장애인 등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미래노동현장에서는 첨단 기술로 인한 변화를 가장 많이 전망했다. 셋째, 진로직업상담 현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 진로직업상담사와 로봇상담사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넷째, 진로직업상담가의 미래역량으로 정보처리능력, 전문상담능력, 의사소통능력, 윤리의식이 도출되었다. 끝으로 미래워크숍 참여 이후 진로직업상담가의 미래적응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미래역량은 진로직업상담가의 직무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derive future recognition and future competency of career counselors using future workshop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improving future adaptability. For this purpose, the future workshop was conducted for 25 career counselors and the data written and the ...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의 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긍정적 결과는 무엇인가? 근대의 과학기술의 발전은 많은 예측을 훨씬 뛰어넘는 빠른 속도로 사회전반을 변화시키며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고, 소득의 증가, 물질의 풍요 등의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으로 사회시스템은 점점 복잡해졌고, 빈부격차의 심화, 환경파괴, 자원고갈, 물질만능주의와 도덕적 해이 등의 많은 사회적 문제를 불러오기도 했다.
미래인식이란 무엇인가? 미래인식은 미래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인지 및 기대를 말한다[14]. Bright(2017)는 다가올 미래사회의 변화와 적응, 성장을 강조하면서 변화의 지속성, 작은 변화의 중요성, 미래지향성, 변화의 급진성, 조절욕구 등을 변화인식도(Change Perception Index)라고 개념화하였다[13].
근대의 과학기술의 발전이 불러온 부정적 결과는 무엇인가? 근대의 과학기술의 발전은 많은 예측을 훨씬 뛰어넘는 빠른 속도로 사회전반을 변화시키며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고, 소득의 증가, 물질의 풍요 등의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으로 사회시스템은 점점 복잡해졌고, 빈부격차의 심화, 환경파괴, 자원고갈, 물질만능주의와 도덕적 해이 등의 많은 사회적 문제를 불러오기도 했다. 이렇게 기술의 발전은 기대와 우려 속에 앞으로도 사회 대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C. B. Frey & M. A. Osborne. (2013).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computeris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14(C), 254-280. DOI : 10.1016/j.techfore.2016.08.019 

  2. WEF. (2016). The Future Of Jobs, World Economic Forum.. https://www.weforum.org/reports/the-future-of-jobs. 

  3. E. Lim, J. Y. An & H. K. Kwon. (2017). Vocational of education in the Artificial Intelligence Era. Sejong : KRIVET. 

  4. H. J. Jang. (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uture Societies and Career Explor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of Education Using Futures Workshop.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1), 46-66. DOI : 10.24062/kpae.2019.32.1.43 

  5. J. H. Chang, S. G. Han, J. Y. Lee & Y. S. Seo. (2013). Future Worklife Scenarios: A Vocational Education Perspectiv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2(4), 41-58. 

  6. B. W. Kim. (2017). Outlook of Changes in Future Vocations and Direction of School Counsel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9(2), 175-182. DOI:10.14702/JPEE.2017.175 

  7. S. H. Kim & J. K. Tak. (2011). Development of the Career and Vocational Counselor's Competences Scale and Valid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General, 30(2), 461-481. 

  8. H. S. Yoo. (2009). Developing a competency model for career counseling professional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 Y. J. Choi & J. Y. Lee. (2014), Validation of Competency Self-Assessment Scale for Career Counsel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4), 1475-1494. DOI : 10.15703/kjc.15.4.201408.1475 

  10. M. G. Jo. (2019). Development of Career Counseling Competency Model for Career Counselors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 1551-1564. DOI : 10.22143/HSS21.10.2.109 

  11. S. W. Park & Y. H. Hwang. (2013). Foresight Study Based on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V-4. Assessing Individuals' Perceptions and Their Adaptability on the Future in South Korea.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190. 

  12. S. W. Park & K. K. Kang. (2014). Research on Future Jobs of Youth that has been Viewed by Futures Workshop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3), 225-243. 

  13. J. Bright. (2017). Chaos theory of careers tutorial : using the change perception index, http://www.brightandassociates.com.au/wordpress/chaos 

  14. J. A. Shin. (2018). The Cluster of Future 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in University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15. S. H. Cho & M. K. Jin.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Optim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3(1), 95-112. 

  16. S. W. Park, Y. H. Hwang, K. J. Cho, J. Y. Seo & M. Song. (2014). Assessing Individuals' Perceptions and Their Adaptability on the Future in South Korea(the 2rd year).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200. 

  17. S. W. Pak, S. A. Jin, Y. H. Hwang, K. J. Cho & M. S. Song. (2015). Assessing Individuals" Perceptions and Their Adaptability on the Future in South Korea(the 3rd year),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215. 

  18. H. G. Shin. (2018). A Study on the Changes of Future Society Perceived by Youth and the Level of Aspiration about Youth Policy.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19. Y. J. An & Y. S. Iem. (2017). A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Recogni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eeking the Direction of Career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8), 329-351. DOI : 10.22251/jlcci.2017.17.18.329 

  20. T. S. Rhee, Y. S. Kim & S. W. Hahm. (2018). The Influence of Attitude and Satisfaction about Elderly-Education on Social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Optimism and Control Over the Futur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4), 583-596. DOI : 10.21742/AJMAHS.2018.04.72 

  21. S. H. Lee. (2012). The effects of eco-friendly clothing teaching through 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FPSP) on creative character cultivation.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2. D. S. Kim & Y. S. Lee. (2012). Effects of 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on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5(1), 51-59 DOI : 10.15523/JKSESE.2012.5.1.051 

  23. Y. M. Yang. (2017). 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eam Proj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Creativity and Class Satisfaction. Global Creative Leader, 7(1), 43-64. 

  24. C. S. OH. (2018). Analysis on effec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as education plan to prepar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Focusing on future key competenc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2(2), 23-58. 

  25. C. I. Yun, M. S. Kim, S. K. Youn & M. J. Park. (2007). The Essential Characteristics and Dimensions of Competence as Human Ability. Korean Jouranl of educational Research, 45(3), 233-260. 

  26. D. I. Yook. (2017). Textmining-Based Analysis for Duty and Knowledge structure of Vocational Counseling Servi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9), 366-376. DOI: 10.5762/KAIS.2017.18.9.366 

  27. H. S. Yoo & C. D. Kim.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mpetency Model for Career Counseling Professional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2), 241-268. 

  28. H. J. Son.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Academic Characteristics of Futures Studies. The Korea Association for Futures Studies, 1(1), 15-35. 

  29. S. W. Park. (2012). Fostering a political society in south korea through participation in futures studies. Doctoral dissertation. Hawii University, Hawaii. 

  30.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13). [STEPI Future capacity enhancement project] Policies-oriented future scenario workshop . future horizon (16). 16-19. 

  31. J. l. Bahng. (2010). A study on the scale of erudition. Master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