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 학생선수 312명을 연구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폐쇄형 설문과 개방형 설문방식을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코드화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는 7.1%의 고의패배경험이 있었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16.3%는 도박과 관련 없는 고의패배를 승부조작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는 승부조작이 불법적 사익추구, 환경적 요인, 대인관계, 관련 교육의 부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8.1%는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스포츠 현장에서 승부조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승부조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스포츠윤리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 확인하였다. 이에 이 연구결과는 학생선수를 위한 스포츠윤리교육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 학생선수 312명을 연구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폐쇄형 설문과 개방형 설문방식을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코드화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는 7.1%의 고의패배경험이 있었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16.3%는 도박과 관련 없는 고의패배를 승부조작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는 승부조작이 불법적 사익추구, 환경적 요인, 대인관계, 관련 교육의 부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8.1%는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스포츠 현장에서 승부조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승부조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스포츠윤리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 확인하였다. 이에 이 연구결과는 학생선수를 위한 스포츠윤리교육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ports ethics awareness of college student athletes. To this end, data was collected from 312 college student athlet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and chi-square analysis by th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 athlete's int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ports ethics awareness of college student athletes. To this end, data was collected from 312 college student athlet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and chi-square analysis by th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 athlete's intentional defeat, recognition of intentional defeat, cause of match-fixing, and necessity of sports ethics education.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7.1% of the college students had experienced losing intentionally. Second, 16.3% of the college student athletes did not perceive intentional losses irrelevant to gambling as match-fixing. Third, the college student athletes perceived that the causes of match-fixing included illegal pursuit of profits, environmental factors, human relationships, lack of education, etc. Fourth, 8.1% of the college student athletes viewed that sports ethics education is necessary. This study can be used as a basic data of sports ethics education for student athletes and it is expected to grow as a student player who can maintain moral charac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ports ethics awareness of college student athletes. To this end, data was collected from 312 college student athlet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and chi-square analysis by th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 athlete's intentional defeat, recognition of intentional defeat, cause of match-fixing, and necessity of sports ethics education.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7.1% of the college students had experienced losing intentionally. Second, 16.3% of the college student athletes did not perceive intentional losses irrelevant to gambling as match-fixing. Third, the college student athletes perceived that the causes of match-fixing included illegal pursuit of profits, environmental factors, human relationships, lack of education, etc. Fourth, 8.1% of the college student athletes viewed that sports ethics education is necessary. This study can be used as a basic data of sports ethics education for student athletes and it is expected to grow as a student player who can maintain moral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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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 및 보조연구자가 연구대상자가 있는 학교 및 훈련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대학 학생선수에게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 조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그런 후에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현장에서 즉시 수거하였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가 인식하는 승부조작 발생원인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교차분석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이유는 대학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들에게 대학 학생 선수들의 윤리의식에 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따라서 교차분석을 이용하여 고의패배 요구 경험 유무, 도박과 관련이 없는 승부조작 인식, 스포츠 윤리 교육의 필요성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통계적 차이에 초점을 맞춰 결과를 해석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대학 학생선수의 31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대학 학생선수의 고의패배 경험, 고의패배의 인식, 승부조작 발생 원인, 스포츠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Excel을 이용하여 자료를 입력하였으며, 귀납적 범주분석과 기술통계분석 및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개방형 설문은 설문 결과 중 내용이 유사한 자료를 통합하고, 중복된 자료는 빈도를 누적해 원자료를 추출하였다. 원자료의 범주화 과정에서는 원자료의 의미의 유사성을 고려해 세부영역과 일반 영역을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 및 보조연구자가 연구대상자가 있는 학교 및 훈련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대학 학생선수에게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 조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그런 후에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현장에서 즉시 수거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대학 학생선수의 31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대학 학생선수의 고의패배 경험, 고의패배의 인식, 승부조작 발생 원인, 스포츠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도구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개방형설문과 폐쇄형설문(선다형설문)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대학 학생선수의 배경변인(성 별, 운동종목, 스포츠윤리교육 경험 유무)을 묻는 3개 문항과 ‘고의패배의 요구를 받은 경험이 있나요?’, ’도박(돈)과 관련 없는 고의패배는 승부조작으로 생각하나요?‘, ’스포츠인에게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한가요?‘를 묻는 3개의 구조화 문항, 그리고 ’오늘날 스포츠 현장에서 승부조작이 왜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나요?‘, ’스포츠인에게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를 묻는 2개의 반구조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개방형 설문은 설문 결과 중 내용이 유사한 자료를 통합하고, 중복된 자료는 빈도를 누적해 원자료를 추출하였다. 원자료의 범주화 과정에서는 원자료의 의미의 유사성을 고려해 세부영역과 일반 영역을 범주화하였다. 범주화된 각 영역은 기술통계분석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 스포츠윤리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χ²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대학 학생선수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통해 대학 학생선수 32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거된 자료 중에서 육안으로 확인하여 설문지 작성이 완성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대상자의 설문지를 분석에서 제외하고, 이 연구에서는 총 312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대학 학생선수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통해 대학 학생선수 32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거된 자료 중에서 육안으로 확인하여 설문지 작성이 완성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대상자의 설문지를 분석에서 제외하고, 이 연구에서는 총 312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구체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범주화된 각 영역은 기술통계분석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 스포츠윤리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χ²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Excel을 이용하여 자료를 입력하였으며, 귀납적 범주분석과 기술통계분석 및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개방형 설문은 설문 결과 중 내용이 유사한 자료를 통합하고, 중복된 자료는 빈도를 누적해 원자료를 추출하였다.
폐쇄형 설문은 기술통계분석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 스포츠윤리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χ²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9%(290 명)의 대학 학생선수는 고의패배 경험이 없었다. 구체적으로 성별에서는 남자 학생선수(18명)가 여자 학생선수(4명)에 비해 고의패배의 요구 경험이 많았으며, 운동종목에서는 단체종목(13명), 대인종목(7명), 개인종목(2명)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윤리교육 유무에서는 스포츠윤리교육을 받은 학생선수(13명)가 받지 않은 학생선수(9명)보다 고의패배의 요구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의패배의 요구 경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는 승부조작이 불법적 사익추구, 환경적 요인,대인관계, 관련 교육의 부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81.1%는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스포츠 현장에서 승부조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의 고의패배 경험이 있었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16.3%는 도박과 관련 없는 고의패배를 승부조작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는 승부조작이 불법적 사익추구, 환경적 요인,대인관계, 관련 교육의 부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많은 선수들이 교육적 의미, 실천적 의미에서 스포츠윤리에 대해 높은 인식수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윤리교육을 통해 나타난 긍정적 반응으로 교육을 받은 집단에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은 인식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3%는 도박과 관련 없는 고의패배를 승부조작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는 승부조작이 불법적 사익추구, 환경적 요인,대인관계, 관련 교육의 부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81.
스포츠윤리교육 유무에서는 스포츠윤리교육을 받은 119명의 학생선수와 스포츠윤리교육을 받지 않은 134명의 학생선수가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스포츠윤리교육을 받은 13명의 학생선수와 스포츠윤리교육을 받지 않은 46명의 학생선수는 스포츠윤리교육을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 및 운동종목은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스포츠윤리교육 유무에 따른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스포츠 윤리교육 이수 유무에 따라서 스포츠 윤리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이 받은 집단에 비해 스포츠 윤리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대학 선수들은 윤리인식 수준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스포츠윤리인식에 대한 꾸준한 노력으로 인한 긍정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Kim, Park과 Jeon[17]은 대학생들의 불법 스포츠도박과 관련하여 사회문화에서 비롯된 불법 스포츠도박에 대한 경계심 부족, 준법정신의 빈약, 스포츠 토토와 비교하여 불법 스포츠도박 행동을 합리화 시킨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환경적 요인, 만연한 불법스포츠도박 등과 같은 원인과 일맥 상통함을 확인 할 수 있다. Kim et al[17]은 스포츠도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도박행위를 경계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해야 하며, 대학 또는 협회 차원에서 도박중독 예방캠페인이나 특강을 실시하고, 상담소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1%는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스포츠 현장에서 승부조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승부조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운동종목 및 스포츠윤리교육 유무에 따른 도박(돈)과 관련 없는 승부조작의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도박과 관련이 없으면 승부조작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는 대학 학생선수가 16.3%(51명)이며, 스포츠 윤리교육을 받은 학생선수 중에도 6.7%(21명)이 도박과 관련이 없으면 승부조작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eo[16]는 대학스포츠선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같은 결과를 보고함으로써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 및 운동종목은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스포츠윤리교육 유무에 따른 스포츠윤리교육의 필요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스포츠 윤리교육 이수 유무에 따라서 스포츠 윤리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이 받은 집단에 비해 스포츠 윤리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스포츠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서 지속적인 스포츠 윤리교육이 시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윤리교육은 앎의 가치에서 벗어나 행동의 변화, 즉 실천적 의미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27,31-33]. 즉 윤리교육은 다른 교육에 비해 실천적 의미를 강조하고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윤리교육의 실천적 의미가 곧 교육의 성과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는 7.1%의 고의패배 경험이 있었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16.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많은 선수들이 교육적 의미, 실천적 의미에서 스포츠윤리에 대해 높은 인식수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윤리교육을 통해 나타난 긍정적 반응으로 교육을 받은 집단에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은 인식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윤리교육이 단발적인 선수들의 교육적 목적보다는 실천적 의미에서 실시되고 있으며[27,31], 이러한 실천적 의미의 윤리교육이 피교육자들의 윤리의식에 대한 실천적 능력을 증진하고 윤리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후속연구
첫째, 승부 조작 사건 사례와 관련된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에 대한 비교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승부 조작과 관련하여 사회적·환경적 변인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영향을 주고 받는지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질적연구기법을 활용한 근거이론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승부조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스포츠윤리 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학생선수를 위한 스포츠윤리교육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예비 프로스포츠 선수인 대학 학생선수들의 스포츠윤리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면밀히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향후 스포츠 윤리 교육 프로그램 및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부 조작 사건 사례와 관련된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에 대한 비교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승부 조작과 관련하여 사회적·환경적 변인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영향을 주고 받는지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질적연구기법을 활용한 근거이론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승부조작(sports match-fixing)’이 중대 범죄행위인 이유는?
스포츠 경기의패를 사전에 정해놓거나, 경기내용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를 ‘스포츠 승부조작(sports match-fixing)’이라한다[2]. 이러한 승부조작은 스포츠 영역의 다양한 분야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대 범죄행위로 취급된다[2].
윤리란 무엇입니까?
이러한 규칙이나 규정을 다른 용어로 윤리 또는 도덕이라 칭한다. 윤리란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이다. 윤리의 한 종류로서 직업 윤리란 특정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지켜야 하는 행동 규범이다.
윤리교육은 왜 운동을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까?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들은 올바른 선수성장을 위해 교육에 집중한다. 특히 윤리교육은 예방과 실천이라는 명목으로 선수들에게 건강한 윤리관을 심어주기 위하여 모든 선수들이 운동을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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