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 분석
An Analysis on the Sports Ethics Awareness of University Student Athlet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69 - 576  

최유리 (한국체육대학교) ,  이용국 (나사렛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 학생선수 312명을 연구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폐쇄형 설문과 개방형 설문방식을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코드화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는 7.1%의 고의패배경험이 있었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16.3%는 도박과 관련 없는 고의패배를 승부조작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는 승부조작이 불법적 사익추구, 환경적 요인, 대인관계, 관련 교육의 부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8.1%는 스포츠윤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스포츠 현장에서 승부조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승부조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스포츠윤리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 확인하였다. 이에 이 연구결과는 학생선수를 위한 스포츠윤리교육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ports ethics awareness of college student athletes. To this end, data was collected from 312 college student athlet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and chi-square analysis by th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 athlete's inten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 및 보조연구자가 연구대상자가 있는 학교 및 훈련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대학 학생선수에게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 조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그런 후에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현장에서 즉시 수거하였다.
  • 셋째, 대학 학생선수가 인식하는 승부조작 발생원인은 무엇인가?
  •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 교차분석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이유는 대학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들에게 대학 학생 선수들의 윤리의식에 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따라서 교차분석을 이용하여 고의패배 요구 경험 유무, 도박과 관련이 없는 승부조작 인식, 스포츠 윤리 교육의 필요성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통계적 차이에 초점을 맞춰 결과를 해석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대학 학생선수의 31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대학 학생선수의 고의패배 경험, 고의패배의 인식, 승부조작 발생 원인, 스포츠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윤리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승부조작(sports match-fixing)’이 중대 범죄행위인 이유는? 스포츠 경기의패를 사전에 정해놓거나, 경기내용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를 ‘스포츠 승부조작(sports match-fixing)’이라한다[2]. 이러한 승부조작은 스포츠 영역의 다양한 분야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대 범죄행위로 취급된다[2].
윤리란 무엇입니까? 이러한 규칙이나 규정을 다른 용어로 윤리 또는 도덕이라 칭한다. 윤리란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이다. 윤리의 한 종류로서 직업 윤리란 특정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지켜야 하는 행동 규범이다.
윤리교육은 왜 운동을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까?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들은 올바른 선수성장을 위해 교육에 집중한다. 특히 윤리교육은 예방과 실천이라는 명목으로 선수들에게 건강한 윤리관을 심어주기 위하여 모든 선수들이 운동을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H. M. Seo & K. S. Lee. (2018). A study onthe determinants of ethical sensitivity of collegiate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3(1), 31-45. 

  2. IOC. (2015). Olympic movement code on the prevention of the manipulation of competitions. IOC Code of Ethics and other texts. 

  3. H. W. Kim, K. M. Lee & S. M. Lim. (2016). The Match Fixing Experience of College Soccer Play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29(3), 57-74. 

  4. Y. K. Kim. (2012). A trouble of Korean sports culture: Relationship between match fixing and Korean culture formation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4), 87-100. 

  5. J. W. Nam. (2002). The Study of Sport Social Ethic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1(2), 45-60. 

  6. E. Y. Kim. (2011). Ethical Assertion about Match Fixing of K-League.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 Society for Sport and Dance, 19(4), 171-191. 

  7. S. W. Lim. (2012). Match Fixing in Male Highschool Elite Sports and Ways to Prevent I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1(4), 55-68. 

  8. M. S, Lee & K. H. Seo. (2013). The Match-Fixing of Sport: The Problem of Ethic and a Solution.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 Society for Sport and Dance, 21(1), 115-125. 

  9. Y. G. Song. (2015). Examining validation of the moral disengagement in sports scal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3), 171-185. 

  10. M. S. Kim. (2004). A Study on the problems of sports ethic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12(1), 25-38. 

  11. Korea Pro Sport Association (2019). accessed Sep, 9, http://www.prosportsedu.or.kr/sports/status/status/index.jsp 

  12. M. O. Seo. (2010). The relationships among dilemmas content, gender, openness, and moral orientations of undergraduate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8(2), 49-71. 

  13. M. S. Kim. (2015).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82-392. 

  14. S. J. Cha. (2016). Impact of self-management behavior and sportsmanship of ssireum athlete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Daegu. 

  15. Y. R. Chung, J. W. Chun & J. K. Kim. (2015). A Study on Professional Athletes' Perceptions of Match Fixing and Prevention Education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6), 273-284. 

  16. H. M. Seo. (2018).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Unethical Pro-organizational Behavior of Intercollegiate Athlet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7(3), 221-233. 

  17. N. H. Kim, S. U. Park & J. W. Jeon. (2015). An Exploration into the College Students’ Adherence Behavior of Illegal Sports Gambling.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6), 95-105. 

  18. M. H. Tak & S. B. Han. (2019). The Legalisation of Sports Betting: Dilemmas between Money and Ethic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8(2), 97-112. 

  19. K. S. Kim & S. B. Han. (2018).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10-year News Coverage of Sport Match-Fixing. Korean Journal of Sociology Sport, 31(3), 21-41. 

  20. S. J. Park. (2016). An Analysis of Match-Fixing from the Ethical Point of View.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4), 13-22. 

  21. Y. S. Lee, K. M. Lee & S. M. Lim. (2013). The Winner-Oriented in the Culture of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6(4), 1-19. 

  22. H. J. Lee. (2003). Sport Counter Culture of Wu-wei. The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 Society for Sport and Dance, 11(2), 1-19. 

  23. C. M. Koo. (2013). A study on the reasons of deviational overconformity of the university elite athlet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6(2), 1-18. 

  24. J. H. Choi. (2018). The Relationship among Ethical Leadership, Ethical Climate, Unethic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ce, 16(7), 451-460. 

  25. S. K. Lee. (2019). The Roles and Issues of Gender Sensitivity in Punishing Sports Sexual Violence Crime. The Journal of Sports and Entertainment Law, 22(2), 105-129. 

  26. S. K. Lee. (2019). People take precedence over sports.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 7(1), 1-10. 

  27. S. J. Park. (2016). A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n Educating Sport Ethic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1), 37-47. 

  28. J. H. Park & Y. T. Kim. (2009).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Korean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22(2), 959-977. 

  29. K. M. Chung, H. J. Yang, S. Y. Kim, E. J. Kim, H, K. Hong & B. H. Han. (2017). Competences, Satisfaction, and the Grade Point Average of the First-year College Students Influenced by Changes Made in the General Education Syste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585-614. 

  30. S. Y. Shin & J. S. Kim. (2016).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perceived class, perceived class, learning outcomes, and educ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383-402. 

  31. Y. L. Choi. (2018). The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of Sport Ethics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ce, 16(8), 381-391. 

  32. K. M. Elliott & D. Y. Shin. (2002). Student satisfaction: An alternative approach to assessing this important concept. Journal of 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24(2), 197-209. 

  33. R. L. Oliver & J. E. Swan. (1989).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The Journal of Marketing, 21-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