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263 - 273
황진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Pictorial typography is a fusion of image and type, which makes it possible to easily and quickly recognize information by complementing the boredom of characters and ambiguity of images. In this study, 6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30 students in A specialization design class and applied artistic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트프로펠은 무엇인가? | 아트프로펠은 1967년 하버드 대학원 교육연구기관의 굿맨(Goodman)이 만든 프로젝트 제로 연구소에서 지역의 12명 예술교사들과 교육평가원이 40여 년 동안 공동으로 연구하여 소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주장한 다중지능이론을 미술교육현장에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예술관련 교육과정과 평가에 관한 것이다[1]. | |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장점은? |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는 이미지와 활자의 융합 형태로 문자가 주는 지루함과 이미지가 주는 모호함을 서로의 장점으로 보완하여 쉽고 빠르게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A 특성화고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 30명에게 총 6차시로 아트프로펠 방식을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수업에 적용하여 지각, 성찰, 창작의 과정에 따라 진행 한 후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와 작품 분석을 통해 두 가지 평가 요소인 기능성과 심미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아트프로펠 교육 과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
아트프로펠 이론은 어떤 것에 관하여 다룬것인가? | 아트프로펠은 1967년 하버드 대학원 교육연구기관의 굿맨(Goodman)이 만든 프로젝트 제로 연구소에서 지역의 12명 예술교사들과 교육평가원이 40여 년 동안 공동으로 연구하여 소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주장한 다중지능이론을 미술교육현장에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예술관련 교육과정과 평가에 관한 것이다[1]. |
S. A. Kang. (2014). A Study on Elementary Art Education Program Using Art Propel. M. A.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un.
E. E. Jeong. (2013). Teaching Guidance Plan for Middle School Visual Design Applying Art Profiles: Focusing on Pictograms. M. 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S. H. Lee. (2013). Study on middle school art class using ArtPropel.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H. K. Kang.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cess - portfolio program and Arts PROPEL. M. A.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M. R. Im. (2014). Studies on musical genre parody based on ArtPropel project. M. 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B. R. Song. (2009). A Study on Typography and Image Fusion. M. A.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S. J. Yoo. (2018). The Effects of Vocabulary Learning Using Pictorial Typography on the Improvement of English Vocabulary and Recognition of Vocabulary Learning in Lower Middle School Students. M. A. thesis. Chungang University, Icheon.
H. Y. Kim. (2010).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ictorial typography. M. A.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J. H. Lee. (2007). A study on the creative type and advertising effect of Pictorial typography. M. A.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S. Y. Kwak. (2008). A study on the method of media language education through typography production lesson. M. A.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H. B. Kim. (2013).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Korean Elderly. M. A. thesis. Youngnam University, Daegu.
H. K. Kim. (2018). The Influence of Scarcity and Aesthetics on Perceived Product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H. M. Oh. (2015). The Effect of Package Design Aesthetics on Purchase Intention. M. A.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D. Hong. (2013). A Study on the Formative Aesthetics of Dongpamunja. M. A.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 (NCS visual design). https://www.ncs.go.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