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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프로펠을 활용한 픽토 타이포그래피 수업의 발상 효과
The Idea Effect of Pictorial Typography Class Using Artprope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263 - 273  

황진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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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는 이미지와 활자의 융합 형태로 문자가 주는 지루함과 이미지가 주는 모호함을 서로의 장점으로 보완하여 쉽고 빠르게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A 특성화고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 30명에게 총 6차시로 아트프로펠 방식을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수업에 적용하여 지각, 성찰, 창작의 과정에 따라 진행 한 후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와 작품 분석을 통해 두 가지 평가 요소인 기능성과 심미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아트프로펠 교육 과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사전 사후 평가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비교해보면 1차에서보다 2차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기능성은 자기평가에서는 5.34점이, 동료평가에서는 5.4점이 상승하였고, 심미성은 자기평가에서는 2.1점이, 동료평가에서는 1.8점이 상승하였다. 이 결과로 볼 때 아트프로펠 과정을 통한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수업이 기능성과 심미성 향상에 도움을 주었으며 심미성보다는 기능성 면에서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ctorial typography is a fusion of image and type, which makes it possible to easily and quickly recognize information by complementing the boredom of characters and ambiguity of images. In this study, 6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30 students in A specialization design class and applied artistic ...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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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일반교과 수업시수에 비해 디자인 전공 수업 시수가 늘어났으며 특히, 전문교과 수업에서는 디자인 이론보다 디자인실무능력향상을 위한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색채관리와 같은 기능 중심의 실습수업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래서 본 수업은 기능 숙달 중심으로 운영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시각디자인 수업에 예술 교육방식인 아트프로펠을 도입하여 기능 주심의 수업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 수업의 발상과정에서 아트프로펠을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얻고자 시도하였다. 아트프로펠에서 강조하는 지각과 반성의 과정을 통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하여 창작하도록 하여, 디자인 발상 능력과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려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A 특성화고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 30명에게 총 6차시의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트프로펠 방식을 디자인 수업에 적용하여 지각, 성찰, 창작의 과정에 따라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수업을 진행 한 후 다음과 같은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각디자인수업에서 아트프로펠 단계 적용의 효과성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에서는 특성화고 디자인 관련학과에서 [시각디자인 리서치]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시안디자인개발] → [최종디자인개발] → [디자인제작관리] → [디자인 자료화] 등 시각디자인 직무수행에 필요한 6가지 능력을 기르도록 제시하고 있다 [15].
  • 이 프로젝트는 상상적 글쓰기,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 분야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과정과 평가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아트프로펠에서 프로펠은 세 가지 강조하는 과정인 창작(Production), 지각(Perception), 그리고 반성(Reflection)에서 가져온 약자이며 마지막 ‘L'은 학습(Learning)을 의미한다[2].
  •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자는 현재 기술과 기법과 같은 기능 숙달 중심으로 운영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시각디자인 수업에서 예술 교육방식인 아트프로펠 교육과정이 디자인 능력 향상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탐색 해보고자 한다.
  • 이미지 또는 활자만으로 표현하는 단일한 방식이 아닌 이미지와 활자의 융합 형태는 문자가 주는 지루함과 이미지가 주는 모호함을 서로의 장점으로 보완해주고 보고, 관람자들로 하여금 쉽고 빠르게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 특성화고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 30명에게 총 6차시의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트프로펠 방식을 디자인 수업에 적용하여 지각, 성찰, 창작의 과정에 따라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수업을 진행 한 후 다음과 같은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에서는 특성화고 디자인 관련학과에서 [시각디자인 리서치]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시안디자인개발] → [최종디자인개발] → [디자인제작관리] → [디자인 자료화] 등 시각디자인 직무수행에 필요한 6가지 능력을 기르도록 제시하고 있다 [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관찰 할 수 있고 실제 결과물의 완성도를 기대할 수 있는 [시안디자인개발] 단계를 중점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제안한다. 시안디자인개발 단계는 앞선 단계에서 설정한 디자인 컨셉에 맞게 자료를 활용하여 디자인 이미지를 창조해내는 과정으로, 디자인작업 과정에서 아이디어 발상부터 실제 이미지 제작까지의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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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트프로펠은 무엇인가? 아트프로펠은 1967년 하버드 대학원 교육연구기관의 굿맨(Goodman)이 만든 프로젝트 제로 연구소에서 지역의 12명 예술교사들과 교육평가원이 40여 년 동안 공동으로 연구하여 소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주장한 다중지능이론을 미술교육현장에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예술관련 교육과정과 평가에 관한 것이다[1].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장점은?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는 이미지와 활자의 융합 형태로 문자가 주는 지루함과 이미지가 주는 모호함을 서로의 장점으로 보완하여 쉽고 빠르게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A 특성화고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 30명에게 총 6차시로 아트프로펠 방식을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수업에 적용하여 지각, 성찰, 창작의 과정에 따라 진행 한 후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와 작품 분석을 통해 두 가지 평가 요소인 기능성과 심미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아트프로펠 교육 과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아트프로펠 이론은 어떤 것에 관하여 다룬것인가? 아트프로펠은 1967년 하버드 대학원 교육연구기관의 굿맨(Goodman)이 만든 프로젝트 제로 연구소에서 지역의 12명 예술교사들과 교육평가원이 40여 년 동안 공동으로 연구하여 소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주장한 다중지능이론을 미술교육현장에 응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예술관련 교육과정과 평가에 관한 것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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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A. Kang. (2014). A Study on Elementary Art Education Program Using Art Propel. M. A.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un. 

  2. E. E. Jeong. (2013). Teaching Guidance Plan for Middle School Visual Design Applying Art Profiles: Focusing on Pictograms. M. 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 S. H. Lee. (2013). Study on middle school art class using ArtPropel.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4. H. K. Kang.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cess - portfolio program and Arts PROPEL. M. A.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5. M. R. Im. (2014). Studies on musical genre parody based on ArtPropel project. M. 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6. B. R. Song. (2009). A Study on Typography and Image Fusion. M. A.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7. S. J. Yoo. (2018). The Effects of Vocabulary Learning Using Pictorial Typography on the Improvement of English Vocabulary and Recognition of Vocabulary Learning in Lower Middle School Students. M. A. thesis. Chungang University, Icheon. 

  8. H. Y. Kim. (2010).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ictorial typography. M. A.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9. J. H. Lee. (2007). A study on the creative type and advertising effect of Pictorial typography. M. A.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10. S. Y. Kwak. (2008). A study on the method of media language education through typography production lesson. M. A.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11. H. B. Kim. (2013).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Korean Elderly. M. A. thesis. Youngnam University, Daegu. 

  12. H. K. Kim. (2018). The Influence of Scarcity and Aesthetics on Perceived Product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3. H. M. Oh. (2015). The Effect of Package Design Aesthetics on Purchase Intention. M. A.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14. D. Hong. (2013). A Study on the Formative Aesthetics of Dongpamunja. M. A.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5.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 (NCS visual design). https://www.nc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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