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가 사용된 인쇄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
Communication Effects of Print Ad Having Pictorial Typography 원문보기

한국인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printing society, v.30 no.2, 2012년, pp.13 - 22  

이광숙 (중부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곽보선 (성결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communication effects of print ad having pictorial typography. 1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respondents staying Daejeun City and 148 copies were retreated for five days from April 22nd to 26th, 2012.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픽토리얼 타이포그라피가 사용된 인쇄 광고의 특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한 인쇄 광고가 광고에 대한 태도와 브랜드에 대한 태도 형성에 기여하는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인쇄 광고 제작 과정에서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사용을 결정하는데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인쇄 광고의 특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유형을 분류하여 그 특징에 따른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관점에서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가 사용된 인쇄 광고가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하는 정도에 대한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인쇄 광고의 정보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인쇄 광고의 유익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인쇄 광고의 창의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인쇄 광고의 신뢰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인쇄 광고의 특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란?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pictorial typography)는 픽토리얼 레터(pictorial letters), 타이포 일러스트레이션(typo-illustration), 텍스트그라피(textgraphy), 타이포그램(typogram) 등과 유사한 용어로 언어적 상징 기호와 비언어적 요소인 일러스트레이션을 동시에 활용하여 제작한 활자체이다.1) 디지털 기술과 장비의 발달로 콘텐츠의 수요와 공급이 급증하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
인쇄 광고의 레이아웃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인쇄 광고의 레이아웃은 크게 카피와 비주얼로 나뉘고 제 3의 요소로 정보적 요소(브랜드 네임, 로고 타입, 연락처, 주소, 홈페이지 주소 등)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쇄 광고의 문자적 요소인 카피는 레이아웃의 요소 중에서도 정확한 메시지 전달에 필수적 요소이다.
경쟁 시장의 차별화 관점에서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활용 가능성의 예는? 경쟁 시장의 차별화 관점에서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활용 가능성을 가늠해 볼 때 그 범위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 네임, 로고, 레이블을 포함한 포장, 광고 홍보용 제작물 등에서 그 활용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이지혜,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 (Pictorial Typography)의 크리에이티브 유형과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인쇄 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13(2007). 

  2. 정진희,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작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pp. 32-37(2002). 

  3. 이프로니,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모호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4. 윤수진, 임헌혁, "픽토리얼 타이포그래피의 수사학적 표현 연구", 디지털 디자인학연구, Vol. 11, No. 11, pp. 398(2011). 

  5. 김재성, "2012년 인쇄 미디어 광고 시장, 10%이상 감소 전망", 광고계 동향, Vol. 249, pp. 22(2011). 

  6. 황학익, "2011년 광고 시장 분석 및 2012 전망", 광고계 동향, Vol. 252, pp. 10 (2012). 

  7. George E. Belch & Michael A. Belch, Advertising and Promotion, USA; McGraw -Hill, pp. 147(2004). 

  8. 추명하, "한일 IT 분야 기업의 광고 현황과 광고 특성 비교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pp. 117-19(2002). 

  9. 엄지영, "여행상 신문 광고 특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pp.16 (2008). 

  10. Advertising and Promotion, USA; McGraw-Hill, pp. 392-421(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