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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비자의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구매연기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가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Uncertainty Avoidance on Purchase Deferral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283 - 288  

김은철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  김다영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  김푸름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  강도윤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  박은아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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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정보가 넘치는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의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구매연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 과정에서 실용적/쾌락적 소비가치조절효과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20-30대 남녀 205명을 대상으로 고관여 탐색재인 노트북에 대해 6개의 가상브랜드 구매상황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구매연기의도를 분석한 결과,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을수록 구매연기의도가 높고, 실용적 소비가치는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쾌락적 소비가치는 불확실성 회피성향과 구매연기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쇼핑과 같이 제품정보가 과부하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는 불확실성을 느낄수록 구매를 연기하려하므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무조건 많이 제공할 것이 아니라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보제시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실용적/쾌락적 소비가치의 차별적 효과를 고려하여 제품관련 정보를 구성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consumer's uncertainty avoidance affect purchase deferral intention when purchasing high-involved products (i.e. laptops) in online shopping, and we looked at whether utilitarian/hedonic consumption value has a moderating effect in this relationship. Results showed the h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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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고관여 탐색재인 노트북을 구매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구매연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실용적/쾌락적 소비가치가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 4%가 증가한 9조 원으로 예상되고 있다[1]. 온라인 쇼핑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수많은 제품과 관련 정보가 소비자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에서 더 많은 제품 관련 정보를 탐색 비교하며 최대의 효용적 만족을 주는 제품을 선택하고자 한다[2]. 그런데, 너무 많은 선택 대안과 제품 정보가 주어지면 정보과부하를 느껴, 어떤 것이 최선의 대안인지 혼란을 느끼고 잘못된 결정에 대한 위험을 지각하여 구매를 미루기도 한다.
  • 예컨대,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은 소비자는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낮은 소비자보다 더욱 구매를 결정하지 못하고 미루려는 경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소비자가 구매를 통해 추구하는 소비가치에 따라서도 구매연기행동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으로 고관여 탐색재인 노트북을 구매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구매연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실용적/쾌락적 소비가치가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을수록 구매연기의도가 높을 것이다.
  • H2-1 : 실용적 소비가치는 불확실성 회피성향과 구매연기의도의 정적(+)관계를 강화시킬 것이다.
  • H2-2 : 쾌락적 소비가치는 불확실성 회피성향과 구매연기의도의 부적(-)관계를 약화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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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을수록 소비자에게 나타나는 경향은 무엇인가? 개인의 성격 특성으로 불확실성 회피성향(UncertaintyAvoidance)은 불확실한 상황에 대해 위협감을 느끼고 이런 불쾌한 감정을 회피하려는 정도로 정의된다[6]. 소비자가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을수록 불확실한 상황을 민감하게 지각하고, 안전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려하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구매결정을 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충고나 규칙에 의존하여 의사결정을 하려고 한다[7].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은 소비자는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낮은 소비자보다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제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이나 사용자 리뷰에 의존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8].
구매연기란 무엇인가? Greenleaf와 Lehmann(1995)은 구매연기(purchase deferral)를 소비자가 소비욕구를 인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소요시간으로 정의하며, 제품에 대해 지각된 사회적, 심리적, 재정적 위험을 해소하고 불확실성으로 인한 추가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구매결정을 연기하는 것으로 개념화했다[4].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은 정보가 넘치는 과잉정보 환경으로, 소비자는 제품정보의 과부하 상황에 놓여, 구매 결정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워 지각된 위험이 높고, 따라서 어떤 대안이 최선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서 구매를 미루는 지연행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5].
실용적 소비가치가 구매연기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예상되는가? 또한, 이들은 합리적 구매의사결정을 위해 쾌락주의적 소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탐색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실용적 소비가치가 강한 소비자는 정보가 넘치는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많은 정보를 처리할수록 최선의 대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불확실성을 느끼며 구매결정에 위험을 지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탐색하려는 동기가 높아져 최선의 효용을 주는 대안(목표)을 찾을 때까지 구매결정을 연기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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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Statistics Korea. (2019) 2019 February Online Shopping Trends Research. KOSTAT [Online].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12/3/inde x.board. 

  2. K. O. Lee & Y. S. Chung. (1998). A Development of a Consumer Value Scale.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2(1), 139-162. 

  3. H. H. Mun. (2013.12.24). N Comtext Insider. The Paradox of Choice. Insurance Insight [Online]. http://Insinsight.wordpress.com. 

  4. E. A, Greenleaf & D. R. Lehmann. (1995). Reasons for Substantial Delay in Consumer Decision Making.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2), 186-199. 

  5. J. O. Kim & S. H. Suh. (2014). Factors Influencing Internet Consumer's Purchase Delay Behaviors : Focusing on Situational Factors and Perceived Uncertain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407-426. 

  6. H. Hofstead. (2018). Cultural Dimensions Theory of H. Hofstede.. Wekipedia [Online]. http://ko.wikipedia.org. 

  7. S. Y. Tian. (2012). Message Framing, Uncertainty Avoidance. Reference Price's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ngsil University. 

  8. de Bellis, C. Hildebrand, K. Ito, & A. Herrmann. (2015). Cross-National Differences in Uncertainty Avoidance Predict the Effectiveness of Mass Customization across East Asia : A Large-Scale Field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Marketing Letters, 26(3), 309-320. DOI : 10.1007/s11002.015.9356.z 

  9. Y. J. Hwang & K. C. Lee. (2012).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Role of Uncertainty Avoidance Cultural Values on Multidimensional Online Trust. Journal of the Information & Management, 49, 171-176. DOI : 10.1016/j.im.2012.02.003. 

  10. Y. J. Park & K. O. Kim. (2012). Consumer Values Derived from Products by Consumers : Difference among the Four Types of Products Classified with Product Attributes and Visibilit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7), 81-96. 

  11. M. J. Koo et al. (2015). Measuring and Mapping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26(6), 235-266. 

  12. H. N. Lee. (2009). Research Related the Effects of Shopping Value Recognized via Experiences of Shopping toward Store Loyalty. Unpublished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13. X. D. Shen, B. R. Bae, C. Z. Cui & Y. O. Kim. (2018). The Effect of Actual Self-Congruence and Ideal Self-Congruence on Emotional Brand Attachment : The Role of Consumption Value.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10(3), 21-46. 

  14. Korean Comsumer Agency. (2004). TV home shopping and internet shopping mall usage survey, KCA [Online] http://www.kca.go.kr/brd/m_32. 

  15. H. S. Chung, J. S. Sim & J. J. Lee. (2017). The Effets of Consumption Value of Female Consumers who Buy Bakery Goods on Impulse Buying and Purchase Satisfaction. Journal of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aserch, 23(8), 27-39. 

  16. B. J. Babin, W. R. Darden & M. Griffin (199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March), 634-645. 

  17. G. H. An & Y. J. Lee. (2002). The Study of the Influence of Consumer's Shopping Orien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variables and On-lin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13(4), 102-122. 

  18. J. H. Won & J. E. Chung. (2015). The Segmentation of Single-Person Households Based on Sheth's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6(1), 73-99. 

  19. S. J. Yoon.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intolerance of uncertainty, and anxiety and depression : Mediating effects of repetitive negative thinking. Unpublished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 H. H. Ha & C. H. Lee. (2011). The Effects of Positive Cognitive Bias, Perceived Risk, and Anticipated Regret on Purchase Deferral Intention. Journal of Korea Business Administration, 24(6), 3633-3653. 

  21. S. G. Jung, S. J. Jung, & K. C. Cha. (2019). The Impacts of Home Interior Service Experience Attributes on Flow and Brand Loyalty According to Consumer's Subjective Knowledg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4(1), 95-117. 

  22. L. R. Flynn & R. E. Goldsmith. (1999). A Short, Reliable Measure of Subjective Knowled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6(1), 5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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