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429 - 43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mediation effects of g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ncy-value and achievement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class. Data for the study were collected from a survey of 353 middle school students. For data processing, this study confirmed the good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제가치를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그 동안 체육과 스포츠분야에서 적용한 다양한 이론들(자기결정성, 성취목표, 자기효능감)과 더불어 기대-가치이론 또한 체육수업에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Eccles andHarold [3]는 학습과제에 개인의 가치 정도와 앞으로 그 과제를 얼마나 잘할 것인가에 대한 기대 믿음이 학생들의 과제선택, 관여, 지속, 노력여부에 유인가로 작용한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과제가치는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드는 유인가로 내적가치(흥미), 달성가치(중요성), 활용가치(유용성)를 포함한다[2]. | |
그릿의 정의는? | 이에 학습자들의 성취행동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최근 그릿(grit)이라는 개념이 스포츠교육학 및 심리학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학생들의 성취행동과 관련하여 인지적 과정 이외에도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과 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만드는 힘으로 정의되고 있는 그릿(Grit)은 장기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열정과 인내로 정의되는데, 학습장면에서 학생들에게 보여지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끈기 있는 노력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관심을 유지하는 자세를 의미한다[8]. | |
체육수업에서 제공되는 과제에 대해 학생들의 가치지각과 기대 믿음을 높이기 위해 체육 교사가 할 수 있는 것은? | 이러한 결과를 비추어 보면, 체육수업에서 제공되는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지각과 그 과제에 대해 스스로 잘할 수 있다는 기대 믿음이 높게 형성될 때 노력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교사는 채육수업에 대한 가치를 느낄 수 있고 기대감을 불러올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즉 학생들의 관심사, 흥미, 과제 난이도, 학생들의 요구사항 등에 좀 더 귀 기울여 진정으로 학생들이 체육수업에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Y. R. You & J. G. Park. (2011). Testing a cross-validity of the expectancy-value questionnaire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2(3), 71-86.
J. G. Park.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values outcome expectancy,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hysical educ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task difficulty and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1(2), 189-201.
J. S. Eccles & R. D. Harold. (1991). Gender differences sport involvement: Applying the Eccles' expectancy-value model.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3, 7-35.
K. H. Song & J. Y. Huh. (2013).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xpectancy-valu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help-seeking, and self-handicapp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4(2), 55-73.
J. G. Park & K. H. Lee. (2011). The moderated effects of expectancy-values, self-efficacy, and task difficulty on middle school students' persistence in the physical education contex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3), 251-262.
S. Y. Han & Y. H. Park. (2018). Differ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behavioral control and self-determination by grit typ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30(1), 73-101.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P. Tough. (2012). How children succeed: Grit, curiosity, and the hidden power of character. Boston, MA: Houghton Mifflin Harsourt.
H. J. Lim.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grits factor structure and its valid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8(2), 169-192.
S. Y. Kim, H. M. Lim & K. H. Song. (2019). Predict of Students' Girt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rough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8(2), 173-186.
S. B. Min & J. Kim.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resilien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7(2), 125-138.
H. S. Cho. (2019). The effects of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peer relatedness support on the grit and academic engagement of students in PE classe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8(1), 927-943.
H. S. Cho. (2018). The effects of interest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the grit and task persistence of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7(6), 789-802.
K. D. Kim, H. W. Kang, W. J. Moon, K. C. Jung & D. S. Yang. (2018). The mediation effects of grit on the relations between controlling coaching behavior and intention to decide to drop-out perceived by university taekwondo player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7(6), 217-227.
J. S. Eccles & A. Wigfield. (1995). In the mind of the actor: The structure of adolescents' achievement task value and expectancy-related belief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3), 215-225.
Y. R. You & J. G. Park. (2011). Testing a cross-validity of the expectancy-value questionnaire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2(3), 71-86.
H. S. Ha, H. J. Lim & M. H. Hwang. (2017). The role of grit, goal perception, conscientiousness and resilience in academic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8(1), 371-388.
J. Guan, P. Xiang, R. McBride & A. Bruene. (2006). Achievement goals, social goals, and student's reported persistence and effort in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5, 58-74.
L. Crocker & J. Algina.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J. F. Hair, B. Black., B. Babin, R. E. Anderson & R. L. Tatham. (2006). Multivariate date analysis, 6th ed., London: Prentice-Hall.
S. H. Hong.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P. E. Shrout & N. Bolger.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Z. Gao, P. Xiang, A. M. Lee & L. Harrison. (2008).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in beginning weight training class: Their relations to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and actual behavior.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9(1), 92-100.
K. H. Song, H. M. Lim & S. Y. Kim. (2019). Test of relation model between teachers' motivation styles and outcome expectancy, task engagement for prediction of their achievement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8(2), 797-810.
K. T. Kim. (2019). A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grit and academic burnout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219-225.
A. Wigfield & J. S. Eccle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68-81.
P. Xiang, R. McBride & J. Guan. (2004). Children's motivation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5, 71-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