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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치감 수반성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on College Students'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The Roles of Cognitive Flexibility as Mediato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226 - 236  

정은선 (한라대학교 교직과정부) ,  하정희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  이성원 (한양대학교 한양상담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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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46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완전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때,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을 거쳐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을 통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과 부적인 관계에 있으나 인지적 유연성이 높으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가치가 우월성에 기반한 사람일수록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자신과 상황에 적응적인 생각을 취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한편 자기가치감이 타인의 승인을 기반으로 한 것일지라도 상황과 사건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조력한다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대한 부적응적 측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현재 대학생활뿐만 아니라 나아가 미래성공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높은 내담자를 이해하고 조력할 수 있는 개입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이 핵심 변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and the mediating role of cognitive flexibility in these relationships. For this study, data from 460 college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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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우월성, 타 인승인)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우월성, 타인승인)의 특성에 대해 좀 더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현재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에 대한 성공기대에까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을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460명의 결과가 분석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특정 영역에 수반된 자기가치감은 현재 개인이 당면한 과제나 생활사건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대학생활적응이라는 현재 당면과제 뿐만 아니라 미래와도 관련되는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14], 미래성공기대는 부모 태도, 학업성취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고되었다.
  • 세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 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 인지적 유연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과는 정적 상관을 인지적 유연성과 미래성공기대와는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월성과 타인의 승인은 자신을 얼마나 가치롭게 여기는가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을 수반하는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개인의 적응적 측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자존감이 높아질수록 미래의 성공기대가 커진다는 선행 연구 결과는 자기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인식이 당면한 현재의 성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미래의 성패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영역에 수반된 자기가치감이 현재의 대학생활적응에서 나아가 미래의 성취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학업 및 진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교내 상담기관을 찾는 대학생들은 현재의 성취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취에 대한 불확실감과 걱정을 호소하는 경우를 빈번하게 경험한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림 1의 연구모형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이 인지적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그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 대학생활적응, 미래성공기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 부모태도와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우울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우울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지원방식이 자녀의 자존감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개인의 학업성취는 물론 미래 성취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자존감이 높아질수록 미래의 성공기대가 커진다는 선행 연구 결과는 자기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인식이 당면한 현재의 성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미래의 성패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하게 한다.
  • 셋째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가?
  • 이러한 맥락에서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교내 상담기관을 방문했을 때, 어떠한 영역에 기반하여 자기가치감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보다 적합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우월성에 기반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높은 내담자에게는 대안요인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타인으로부터 승인받고자 하는 데에 기반한 자기가치감이 높은 학생은 스스로가 처한 상황과 사건 등을 통제할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원만하게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미래성취를 긍정적인 기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자기개념에 관한 연구[18]에서 자기개념복잡성은 인지적 유연성 및 자기개념 명확성을 매개로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침이 확인된 바 있다. 인지적유연성은 자기개념과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함으로써 유연한 사고 과정이 자신을 명확하게 인식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심리적 적응에 긍정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기가치감 수반성도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을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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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존감을 구성하는 요인인 11가지는 무엇인가? 한국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존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11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1]. 자신과 타인에 의한 인정, 부모에 의한 인정, 국가 자부심, 사회로부터의 인정, 배우자에 의한 인정, 타인으로부터의 인기, 신체적 매력-외모, 자녀에 대한 만족, 자신의 성취, 사회 봉사 등이 그것이다. 특히 이 중에서 자신과 타인에 의한 인정, 배우자에 의한 인정, 부모에 의한 인정, 경제력, 자녀에 대한 만족 등이 심리적 안녕감과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은 무엇인가? 자기가치감 수반성은 특정 영역에서 성패가 개인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며, 수반된 자존감 영역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2]는 개념이다. Crocker 등[3]은 자존감이 특정한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자기 평가의 결과라는 James의 중요성 가설[4]을 정교화 하여 자기가치감 수반성 이론(Contingencies of Self-Worth Theory)을 제안하였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한 요인은 어떻게 여겨지고 있는가? 즉 학업에서 성공하리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경쟁에서 앞서고자 하며 외모를 잘 가꾸는 것에 자신의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우월함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요인은 학업이나 진로 등을 고민하는 대학생들의 자존감 및 정신건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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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G. H. Cha., G. W. Hong., M. S. Kim., Han, Y. S., "Exploration of the structure of self-esteem and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scale among korean adul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5(1), 105-13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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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ames, W.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Vol. 1, 1890. DOI: https://doi.org/10.1037/1105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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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Baker, R. W., &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179-189. 198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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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 Y. Lee, J. H. Ha., S. H. Jeon., "The effects of parents' interacting modes in achievement settings on adolescents'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oles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as mediator,"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4), 873-890. 2006. 

  15. B. O. Choi., The effect of the college students' resilience belief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the students; daily hassle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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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B. L. Song., Lee, G. H., "The relation between self-complexity and subjective well-being throughout cognitive flexibility and self-concept clarit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3(3), 73-8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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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S. Y. Heo. The role of cognitive flexi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Department of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1. 

  26. J. H. Kim., M. K. Kim., & S. H. Hong. Writing an article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9. 

  27. Bollen, K. A., & Stein, R. A.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 205-229. 1992. DOI: https://doi.org/10.1177/0049124192021002004 

  28. H. S. Lee., & J. H. Li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6.0. Seoul: Bupmunsa, 2007. DOI: https://doi.org/10.1002/9780470024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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