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치감 수반성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on College Students'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The Roles of Cognitive Flexibility as Mediato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46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완전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때,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을 거쳐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을 통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과 부적인 관계에 있으나 인지적 유연성이 높으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가치가 우월성에 기반한 사람일수록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자신과 상황에 적응적인 생각을 취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한편 자기가치감이 타인의 승인을 기반으로 한 것일지라도 상황과 사건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조력한다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대한 부적응적 측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현재 대학생활뿐만 아니라 나아가 미래성공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높은 내담자를 이해하고 조력할 수 있는 개입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이 핵심 변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46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완전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때,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을 거쳐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을 통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과 부적인 관계에 있으나 인지적 유연성이 높으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가치가 우월성에 기반한 사람일수록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자신과 상황에 적응적인 생각을 취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한편 자기가치감이 타인의 승인을 기반으로 한 것일지라도 상황과 사건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조력한다면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대한 부적응적 측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현재 대학생활뿐만 아니라 나아가 미래성공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높은 내담자를 이해하고 조력할 수 있는 개입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이 핵심 변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and the mediating role of cognitive flexibility in these relationships. For this study, data from 460 college student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and the mediating role of cognitive flexibility in these relationships. For this study, data from 460 college student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while contingencies of self-worth(others' approval) we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Second, the result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dicated that cognitive flexibility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of contingencies of self-worth (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with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Third, even the contingencies of self-worth(other's approval) we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cognitive flexibility, and if the latter was high, it influenced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Finally, the meanings and limitations of this research and implicationsfor counseling strategies and interventions were discussed in detail.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and the mediating role of cognitive flexibility in these relationships. For this study, data from 460 college student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Contingencies of self-worth(superiority)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while contingencies of self-worth(others' approval) we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Second, the result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dicated that cognitive flexibility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of contingencies of self-worth (superiority and others' approval) with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Third, even the contingencies of self-worth(other's approval) we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cognitive flexibility, and if the latter was high, it influenced college adjustment and expectancy for future success. Finally, the meanings and limitations of this research and implicationsfor counseling strategies and interventions were discussed in 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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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우월성, 타 인승인)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우월성, 타인승인)의 특성에 대해 좀 더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현재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에 대한 성공기대에까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을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460명의 결과가 분석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한 특정 영역에 수반된 자기가치감은 현재 개인이 당면한 과제나 생활사건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대학생활적응이라는 현재 당면과제 뿐만 아니라 미래와도 관련되는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14], 미래성공기대는 부모 태도, 학업성취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고되었다.
세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 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 인지적 유연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과는 정적 상관을 인지적 유연성과 미래성공기대와는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월성과 타인의 승인은 자신을 얼마나 가치롭게 여기는가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을 수반하는 우월성 및 타인승인이 개인의 적응적 측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자존감이 높아질수록 미래의 성공기대가 커진다는 선행 연구 결과는 자기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인식이 당면한 현재의 성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미래의 성패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영역에 수반된 자기가치감이 현재의 대학생활적응에서 나아가 미래의 성취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학업 및 진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교내 상담기관을 찾는 대학생들은 현재의 성취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취에 대한 불확실감과 걱정을 호소하는 경우를 빈번하게 경험한다.
가설 설정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림 1의 연구모형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이 인지적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그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 대학생활적응, 미래성공기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부모태도와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우울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우울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지원방식이 자녀의 자존감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개인의 학업성취는 물론 미래 성취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자존감이 높아질수록 미래의 성공기대가 커진다는 선행 연구 결과는 자기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인식이 당면한 현재의 성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미래의 성패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하게 한다.
셋째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교내 상담기관을 방문했을 때, 어떠한 영역에 기반하여 자기가치감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보다 적합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우월성에 기반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높은 내담자에게는 대안요인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타인으로부터 승인받고자 하는 데에 기반한 자기가치감이 높은 학생은 스스로가 처한 상황과 사건 등을 통제할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원만하게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미래성취를 긍정적인 기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자기개념에 관한 연구[18]에서 자기개념복잡성은 인지적 유연성 및 자기개념 명확성을 매개로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침이 확인된 바 있다. 인지적유연성은 자기개념과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함으로써 유연한 사고 과정이 자신을 명확하게 인식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심리적 적응에 긍정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기가치감 수반성도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을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2%)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설문지는 자기가치감수반성 척도, 대학생활적응척도, 미래성공기대척도, 인지적유 연성척도로 구성된 자기보고식 검사였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15~20분이었다.
구조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서 자료의 정상성을 검증하고자 측정 변인들의 왜도(skewness), 첨도(kurtosis), 평균 및 표준편차, 변인 간 상관계수를 구하였다(표 1). 자기가치수반성의 우월성, 자기가치수반성의 타인승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과 통제요인, 미래성공기대는 단일 변인이기 때문에 각각 2개의 측정변인을 문항 꾸러미로 만들어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 변인은 세 개의 하위차원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 변인들의 다변량 정규분포 가정을 충족시켜야하므로[27]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변인에 대해 각각 왜도와 첨도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남, 여 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9명을 제외한 총 460 명(남 198명(60.
본 연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남, 여 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9명을 제외한 총 460 명(남 198명(60.4%), 여 141명(39.3%), 무응답 1명 (0.2%)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설문지는 자기가치감수반성 척도, 대학생활적응척도, 미래성공기대척도, 인지적유 연성척도로 구성된 자기보고식 검사였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15~20분이었다.
데이터처리
SPSS 18.0를 이용하여 먼저 전체 변인들의 왜도와 첨도, 평균 및 표준편차, 상관을 구하였다. 다음으로 측정 모델을 먼저 추정한 후 구조모델을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표 5에 제시하였다. 부트스트랩 결과를 통해 볼 때, 하한값 (lower)과 상한값(upper) 사이에 0이 없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가정한다[27].
다음으로 측정 모델을 먼저 추정한 후 구조모델을 추정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고자 절대적 적합지수로서 x2/p와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절대적 적합지수의 지표로 사용하였고, 기초모형에 대한 제안모형의 부합도 평가를 위하여 비표준 적합지수 TLI와 비교적합도 CFI를 사용하였다. TLI지수와 CFI 지수가 .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이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과 통제요인을 통하여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이르게 되는 과정에 대하여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과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의 직접 경로를 포함하는 연구모형과 이를 포함하지 않는 경쟁모형을 설정한 후 이에 대한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10 이상일 때 나쁜 적합도로 간주된다[26]. 한편,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Bootstrap를 실시하였고, 인지적 유연성과 대학 생활적응, 미래성공기대에 대한 주요 잠재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미래성공기대는 Fibel과 Hale[22]의 성공기대척도 (Generalized Expectancy for Success Scale)를 김태환 [23]이 타당화 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원척도는 30개 문항의 5점 Likert식(전혀 그렇지 않다(1)~매우 그렇다 (5)) 척도이나 김태환[23]이 25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가치감수반성 척도는 Crocker 등[2]이 개발한 척도(The Contingencies of Self-Worth Scale: CSWS)를 이수란과 이동귀[5]가 타당화 한 것(K-CSWS)이다. CSWS는 본래 학업적 자신감, 타인의 승인, 가족의 지지, 외모, 경쟁, 신의 사랑, 미덕 등 7개 영역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K-CSWS에서는 우월성(학업적 자신감, 외모, 경쟁 포함), 타인의 승인, 가족의 지지, 신의 사랑, 도덕성의 5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지연[21]이 사용한 대학생활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Baker와 Siryk[6]가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신지연[21]이 총 67문항 중 유사문항과 반복되는 문항을 수정, 보완하고 다른 하위요인들과 중복된 대학 환경적응척도를 제외하여 요인분석을 통하여 총 25 문항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유연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Dennis와 Vander Wal[24]이 개발하고 허심양[25]이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인지적 유연성은 대안요인 12문항, 통제요인 8문항의 두 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으나 요인 부하량이 적은 한 문항을 제외하여 대안요인 11문항, 통제요인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지연[21]이 사용한 대학생활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Baker와 Siryk[6]가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신지연[21]이 총 67문항 중 유사문항과 반복되는 문항을 수정, 보완하고 다른 하위요인들과 중복된 대학 환경적응척도를 제외하여 요인분석을 통하여 총 25 문항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개인․정서적 적응, 학업 적응, 사회 적응의 3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Likert(전혀 아니다(1)~매우 그렇다(5))식이다.
성능/효과
그림 1의 연구모형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이 인지적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그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 대학생활적응, 미래성공기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외적 기준에 근거한 타인의 승인이 우월성 같은 내적 참조를 기준으로 한 경우보다 심리적 부적응과 더 높은 상관을 보였다는 결과 [19-20]에 근거하여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을 확인하였으나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짐작되는 우울과 같은 정서적 측면, 가족이나 친구 등의 사회적 측면 등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영향이 현재를 넘어설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를 통해 진로탐색 및 결정 등과 같은 미래설계와 관련된 변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 가치감 수반성의 하위요인에 따라서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이르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었다. 먼저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이 높은 사람들은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도 적극적으로 대안 요인을 찾음으로써 인지적으로 유연하게 대처하고, 궁극적으로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이 높은 사람들은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도 적극적으로 대안 요인을 찾음으로써 인지적으로 유연하게 대처하고, 궁극적으로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과 통제요인을 거쳐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이 높은 사람들은 자기가치에 대한 평가가 타인으로부터 승인에 기반한 것이므로 힘든 상황이 닥쳤을 때 스스로가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부트스트랩 결과를 통해 볼 때, 하한값 (lower)과 상한값(upper) 사이에 0이 없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가정한다[27]. 본 연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을 매개로 하여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과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을 매개로 하여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14], 미래성공기대는 부모 태도, 학업성취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고되었다. 부모태도와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우울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우울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지원방식이 자녀의 자존감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개인의 학업성취는 물론 미래 성취에 대한 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로 나타났는데, 특히 대학생활 적응에 대하여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의 영향력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영향력 또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미래성공기대에 대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 승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 및 통제요인의 설명량은 33.3%로 나타났는데,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먼저 연구문제 1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생활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과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고한 선행연구[7-8]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특정영역에 수반된 자기가치감으로서 타인보다 학업, 외모, 경쟁 등에서 더 나은 성취를 추구할수록 즉, 우월성이 높을수록 대학생 활에 더욱 잘 적응함을 나타내는 결과라 하겠다.
다음으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및 타인승인과 미래성공기대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자기 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미래성공기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미래 성공기대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이 높을수록 미래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편, 타인의 승인에 기반한 자기가치감이 높을수록 미래성취에 대한 기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모두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을 매개로 하여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 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을 매개로 하여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기준 변인에 대한 예측변인들의 효과를 살펴본 후 그 결과를 표 4에 제시하였다.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에 대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 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의 설명량은 12.5%로 나타났고,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에 대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설명량은 10.3%였다. 한편,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 및 통제요인의 설명량은 31.
표 1을 통해 상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및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유연성의 통제요인 및 대학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 대학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 기대 간에도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각 변인들 간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한 후 가설 모형 검증에 앞서 연구에 사용된 측정 변인들이 잠재변인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하였고, 측정 모형의 전반적 적합도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과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구조모형을 검증한 결과,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 가치감 수반성의 하위요인에 따라서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이르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었다.
세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대학 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 인지적 유연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대학생활적응과는 정적 상관을 인지적 유연성과 미래성공기대와는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들 간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한 후 가설 모형 검증에 앞서 연구에 사용된 측정 변인들이 잠재변인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하였고, 측정 모형의 전반적 적합도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11]를 확장하여 미래의 성취에 대한 기대와의 관련성을 탐색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영향력이 당면한 생활을 넘어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조발그니와 류정희[11]의 연구에서 확인한 자기가치감 수반성(학업적 유능성과 가족의 지지)은 모두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보여주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타인승인이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에 서로 다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자기 가치감 수반성 하위요인에 따라 관련변인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므로, 추후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관한 연구는 하위 요인을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보다 정교한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표 1을 통해 상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은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및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유연성의 통제요인 및 대학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 대학생활 적응, 미래성공기대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성공 기대 간에도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3%였다. 한편,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 및 통제요인의 설명량은 31.4%로 나타났는데, 특히 대학생활 적응에 대하여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의 영향력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 영향력 또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미래성공기대에 대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과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 승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 및 통제요인의 설명량은 33.
001)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타인승인은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19, p < .001)과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며(-.49, p < .001),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요인은 대학생활 적응(.17, p < .01) 및 미래성공 기대(.28, p < .001)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인지적 유연성의 통제요인은 대학생활 적응(.82, p < .001) 및 미래성공기대(.66, p < .001)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만약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을 경우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자기정체감이 형성되는 청소년 시기는 대학생에 비해 타인의 인정이나 평가에 좀 더 민감할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대학생이 아닌 다른 집단에서도 본 연구의 결과가 동일하게 확인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자기가치감 수반성과 관련되는 변인으로 다양한 측면에 대한 관계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우월성, 타 인승인)과 대학생활적응 및 미래성공기대와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우월성, 타인승인)의 특성에 대해 좀 더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현재 대학생활적응과 미래에 대한 성공기대에까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을 인지적 유연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대학생이 아닌 다른 집단에서도 본 연구의 결과가 동일하게 확인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자기가치감 수반성과 관련되는 변인으로 다양한 측면에 대한 관계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을 확인하였으나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짐작되는 우울과 같은 정서적 측면, 가족이나 친구 등의 사회적 측면 등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자기가치감 수반성과 관련되는 변인으로 다양한 측면에 대한 관계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을 확인하였으나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짐작되는 우울과 같은 정서적 측면, 가족이나 친구 등의 사회적 측면 등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자기가치감 수반성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영향이 현재를 넘어설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가치감 수반성이 미래성공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영향이 현재를 넘어설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를 통해 진로탐색 및 결정 등과 같은 미래설계와 관련된 변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존감을 구성하는 요인인 11가지는 무엇인가?
한국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존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11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1]. 자신과 타인에 의한 인정, 부모에 의한 인정, 국가 자부심, 사회로부터의 인정, 배우자에 의한 인정, 타인으로부터의 인기, 신체적 매력-외모, 자녀에 대한 만족, 자신의 성취, 사회 봉사 등이 그것이다. 특히 이 중에서 자신과 타인에 의한 인정, 배우자에 의한 인정, 부모에 의한 인정, 경제력, 자녀에 대한 만족 등이 심리적 안녕감과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은 무엇인가?
자기가치감 수반성은 특정 영역에서 성패가 개인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며, 수반된 자존감 영역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2]는 개념이다. Crocker 등[3]은 자존감이 특정한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자기 평가의 결과라는 James의 중요성 가설[4]을 정교화 하여 자기가치감 수반성 이론(Contingencies of Self-Worth Theory)을 제안하였다.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한 요인은 어떻게 여겨지고 있는가?
즉 학업에서 성공하리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경쟁에서 앞서고자 하며 외모를 잘 가꾸는 것에 자신의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우월함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우월성 요인은 학업이나 진로 등을 고민하는 대학생들의 자존감 및 정신건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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