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청소년이 경험하는 가족 및 친구지지와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내적 통제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al Locus of Contro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nd Friend Support and Acculturative Stress of North Korean Adolescent Refugee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4, 2019년, pp.485 - 498  

정재경 (연세대학교 휴먼라이프연구센터)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al locus of contro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nd friend support and acculturative stress of North Korean adolescent refugees. Participants consisted of 101 North Korean adolescent refugees (40 males and 61 females) aged 13 to 24, who liv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동거가족 수의 경우 같은 집에 거주하며 함께 생활을 하는 가족에 대해 질문 하였다.
  • , 2013; Lee & Jeon, 2013),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역시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 Cho,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중요한 사회적 관계인 가족과 친구로부터 받는 지지의 정도가 북한 이탈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 2009)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요인인 가족지지와 친구지지, 내적 통제성에 대한 연구들은 각 변인 별로 이루어지고 있다(Chin & Lee, 2006; Kim, 2013; Kim & Cho, 2008; Lee, 199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 보호요인인 가족지지와 친구지지가 개인 내적 보호요인인 내적 통제성을 통해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함으로써 북한이탈청소년의 문화적응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지지와 친구지지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내적 통제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들을 중심으로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더해 남한 사회에로의 적응 이라는 관점에서 유사한 위치에 있는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있으나(Choi & Hong, 2018; Kim & Yun, 2018), 한민족으로서 유사한 언어와 역사를 공유하고 있으며 ‘탈북’이라는 배경을 가지고 있는 북한이탈청소년의 문화적응 과정은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과정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Yang & Lee, 2016).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지지와 친구지지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내적 통제성이 매개하는지 검증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 이와 더불어 청소년기에 상호작용이 급증하는 친구관계는 가족관계와는 또 다른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사회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돕고, 정서적·지적 자원을 제공하며, 자아개념형성과 자기인식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공급 해주는 중요한 사회적 지지원이다(Lee & Nam, 2004). 이에 따라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이 가족과 친구관계로부터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를 다루었다.
  • 따라서 남한거주기간과 동거가족 수 그리고 성별과 연령은 북한이탈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사회인구학적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 탈청소년이 경험한 가족 및 친구지지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적 통제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있어 위의 변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응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남한과 북한은 1953년 정전 이후 교류가 단절되었기 때문에 남한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들은 이전과는 다른 생활양식, 언어, 사고방식, 가치관 등 문화적 영역에서의 적응을 요구받는다. 이러한 문화적응(Acculturation)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문화적응 스트레스라고 하는데(Berry et al., 1987), 이는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Berry, 1997).
중재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주어진 결과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자각시킴으로써 스스로의 통제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재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주어진 결과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자각시킴으로써 스스로의 통제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 친구관계에서 충분한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자신에게 일어나는 상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고 지각하는 북한이탈청소년에게 자신이 주어진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내적 통제성을 길러주는 것은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예방하거나 중재하는 방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문화적응(Acculturation)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문화적응 스트레스라고 하는데(Berry et al., 1987), 이는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Berry, 1997). 특히 북한이탈청소년의 경우, 남한으로의 이주로 인한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더불어 발달 과정상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주어지는 발달과업으로 인해 이중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Baek, H. J., Kil, E. B., Yoon, I. J., & Lee, Y. R. (2006). A study on the countermeasure for North Korean adolescent refugees I: focusing on the adaptation to the South Korean society.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46(1), 5-34. https://doi.org/10.1111/j.1464-0597.1997.tb01087.x 

  3. Berry, J. W., Kim, U., Minde, T., & Mok, D. (1987). Comparative studies of acculturative stress.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21(3), 491-511. https://doi.org/10.1177/019791838702100303 

  4. Black, J. S. (1990). Locus of control, social support, stress, and adjustment in international transfers.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7(1), 1-29. 

  5. Bong, C., Jeong, Y., & Hong, S. (2018). A longitudinal study on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within multi-cultural families: An application on the 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using a latent growth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9(3), 41-69. https://doi.org/10.14816/sky.2018.29.3.41 

  6. Carton, J. S., & Nowicki, S. (1994). Anteced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locus of control of reinforcement: a critical review.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0(1), 31-81. 

  7. Chae, J. M. (2006). Attribution style of the North Korean defectors: A research through comparison with South Korean people. The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2(3). 1-22. 

  8. Chin, M. J., & Lee, S. H. (2006). Social-cultural adjustment of North Korean defectors by self-esteem and internal attribu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7), 141-152. 

  9. Chin, M. J., & Yi, S. H. (2007). The family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socio-cultural adjustment of North Korean defect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5), 63-74. 

  10. Cho, Y. A., Kim, Y. H., & Kim, H. A. (2011). Influencing factors for problem behavior and PTSD of North Korean refugee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7), 33-57. 

  11. Choi, K. R., & Hong, J. Y.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mediating effects of cultural adaptation stress. Studies on Korean Youth, 29(1), 347-374. https://doi.org/10.14816/sky.2018.29.1.347 

  12. Choi, W. S., & Moon, K. R. (2004). On factors affecting internal and external control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2), 149-165. 

  13. Choi, Y. S., Lee, E. J., & Lee, D. H. (2018). Relationship of locus of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 540-550. https://doi.org/10.5392/JKCA.2018.18.01.540 

  14. Chun, W. T. (1997). A study on defector’s social adaptation and selfidentity. Korean Unification Studies, 1(2), 109-167. 

  15.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16. Crockett, L. J., Iturbide, M. I., Torres Stone, R. A., McGinley, M., Raffaelli, M., & Carlo, G. (2007).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Relations to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Mex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3(4), 347-355. http://dx.doi.org/10.1037/1099-9809.13.4.347 

  17. Du, X., & Park, J. H. (2013). The influence of Glasser’s internal-external control levels upon the acculturative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f Chinese students: Controlling the demographic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4), 2067-2083. https://doi.org/10.15703/kjc.14.4.201308.2067 

  18. Folkman, S. (1984). Personal control and stress and coping processes: A theoretic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4), 839-852. http://dx.doi.org/10.1037/0022-3514.46.4.839 

  19. Furman, W., & Buhrmester, D. (1992). Age and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3(1), 103-115.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2.tb03599.x 

  20. Garcia, M. F. M., Ramirez, M. G., & Jariego, I. M. (2002). Social support and locus of control as predi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 Moroccan and Peruvian immigrant women in Spai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6(3), 287-310. https://doi.org/10.1016/S0147-1767(02)00005-6 

  21. Han, Y., & Choi, N. (2004).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n the early adolescents’ attributional style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363-384. 

  22. Hong, S. O., Eum, K. S., & Bae, O. H. (2003). A study on social support and stress of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8(1), 139-155. 

  23. Hovey, J. D., & Magana, C. (2000). Acculturative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Mexican immigrant farmworkers in the Midwest United States. Journal of Immigrant Health, 2(3), 119-131. https://doi.org/10.1023/A:1009556802759 

  24. Kaplan, B. H., Cassel, J. C., & Gore, S. (1977). Social support and health. Medical Care, 15(5), 47-58. 

  25. Kim, A. G. (2003). The effects of parental conflicts, social supports, locus of control orientation on early adolescent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351-372. 

  26. Kim, E. J. (2010).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friendship quality questionnair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6), 197-213. 

  27. Kim, H. A., Cho, Y. A., & Kim, Y. W. (2012). A study on support system for North Korea defector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family types. Seoul: North Korean Refugees Foundation. 

  28. Kim, H. J. (2013).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s in South Korea according to attribution style and defense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J. K., & Cho, A. (2008). The effects on social support and acculturative stress among migrant North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5(2), 103-119. 

  30. Kim, J. K., & Lee, K. M. (2013).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attributional style and self-consciousness o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Science, 52(2), 41-77. 

  31. Kim, J. S. (2005). The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the selfesteem, and the satisfaction of school life in middle school students in Namwon districts(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Namwon, Korea. 

  32. Kim, M, & Yun, K. (2018).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mediating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ego-resili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3(1), 373-388. https://doi.org/10.21097/ksw.2018.02.13.1.373 

  33. Kim, T. D. (2010). A study of self-efficacy as the mediation effect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university adapt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277-296. 

  34. Kim, Y. H., & Park, K. J. (2001).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49-64. 

  35. Kim, Y. N., & Suh, B. R. (2007). Social support and acculturative stress that North Korean children & youth defectors perceived. Journal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11(1), 121-137. 

  36. Kwon, K. N., Yoo, A. J., & Min, H. Y. (2002).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0(5), 109-118. 

  37. Lee, C. Y., & Park, J. H. (2014).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resilience on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from North Korea.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3), 313-324. https://doi.org/10.6115/fer.2014.027 

  38. Lee, H. K., & Jeon, H. I. (2013).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marital satisfaction in married immigrant wome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4), 413-432. 

  39. Lee, J. S., Doh, H. S., Shin, N., & Shin, J. H. (2013).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acculturative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among mothers who defected from North Korea.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7(4), 589-623. 

  40. Lee, J. S., & Kim, E. K. (2007). A study on locus control according to the parents’ caring attitudes and the adolescents’ self-conscious affect.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2(1), 27-44. 

  41. Lee, K. J., Shin, H. S., & Kim, H. S. (1998). A study of social support, daily hassles and maladjustment perceived by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4), 29-40. 

  42. Lee, K. R. (2011).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mental health in North Korean defector youth: The mediating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e, 1 , 157-180. 

  43. Lee, M. J. (1998). Relationships between locus of control, level of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7(2), 193-203. 

  44. Lee, M. J., Chang, H. I., & Jun, J. Y. (2016). perceived discrimination, acculturation, acculturative stress, and depression among North Korean refugees: A mediated moderation model.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21(3), 459-481. https://doi.org/10.18205/kpa.2016.21.3.006 

  45. Lee, S., & Nam, Y. J. (2004). Internet addiction a in correlation to friendship and internet use of adolesc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3), 1-16. 

  46. Lee, S. R. (1997). A study on acculturative stress among North Korean defectors residing in South Korea.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5(1), 209-247. 

  47. Lee, S. Y., & Heo, G. (2012). Effects of perceived parent’s rearing attitudes on children’s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mal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1), 309-317. 

  48. Lee, Y. S., Jee, S. H., Park, C. M., Shin, H. J., Baek, H. J., & Park, J. Y. (2004). A study on the friendship problem and coping skills of the adolescent cli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2(2), 53-68. 

  49. Lim, J. H., Lee, J. Y., Kim, S. M., Park, J. S., & Chung, Y. J.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hassles and social anxiety of children: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al locus of control.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2(3), 135-157. https://doi.org/10.15284/kjhd.2015.22.3.135 

  50. Meehan, M. P., Durlak, J. A., & Bryant, F. B. (1993). The relationship of social support to perceived control and subjective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1(1), 49-55. https://doi.org/10.1002/1520-6629(199301)21:1 3.0.CO;2-I 

  51. Ministry of Unification. (2018). 2018 North Korean defector student statistics . Seoul: Ministry of Unification. 

  52. Muthen, L. K., & Muthen, B. O. (2010). Mplus user's guide(6th edition). Los Angeles, CA: Muthen & Muthen. 

  53. Nowicki, S., & Strickland, B. R. (1973). A 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0(1), 148-154. https://doi.org/10.1037/h0033978 

  54. Park, E., Park, J., & Jung, T. (2009). Effects of stresses and potential moderators on school adjustments of undergraduates from North Korea.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7(3), 285-293. 

  55. Park, Y. S., & Yoon, I. J. (2007). Characteristics of social support for North Korean migrant adolescents and its effects on their adaptation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1(1), 124-155. 

  56.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57. Phares, E. J. (1976). Locus of control in personality. New Jersey: General Learning Press. 

  58. Rotter, J. B. (1966).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of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General and Applied, 80(1), 1-28. 

  59. Sandhu, D. S., & Asrabadi, B. R. (1994). Development of an 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75(1), 435-448. https://doi.org/10.2466/pr0.1994.75.1.435 

  60. Thoits, P. A. (1982). Conceptual,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problems in studying social support as a buffer against life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3(2), 145-159. https://doi.org/10.2307/2136511 

  61. Wofford, J. C., Daly, P. S., & Juban, R. L. (1999). Cognitive processes, strain, and stress: Gender differences in stress propensity indicators. Anxiety, Stress and Coping, 12(1), 41-62. https://doi.org/10.1080/10615809908248322 

  62. Woo, J. P. (2012).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63. Yang, K. M., & Lee, W. Y. (2016). The effect of realistic conflict perception toward multicultural groups on the North Korean defectors’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discrimin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30(1), 131-152. https://doi.org/10.21193/kjspp.2016.30.1.008 

  64. Yang, O. K. (2001). Study on development of the family relationship scale.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8 , 119-147. 

  65. Yoo, K. N., & Kang, M. J. (2011). Influence of the adaptive, maladaptive perfectionism on adolescents’ perceived daily stress: Internal locus of control as a mediato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55-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