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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 한지직물을 활용한 문화상품 제작 (I)
Making Cultural Products Using Natural Dyed Hanji-Fabric (I)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23 - 27  

정진순 (세명대학교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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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오천 년 역사를 이어오는 동안 우수한 문화자산을 축적해 왔으면서도 문화를 상품화하는 일을 소홀히 하였다. 그 결과 세계인이 인정하는 기술이 있으면서도 세계에 내놓을 만한 훌륭한 문화상품이 없다. 따라서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천연염색에 의한 직물은 채도가 낮으므로 특별한 배색조화를 하지 않아도 잘 어울리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따라서 천연염색으로 얻어진 직물들은 문화상품 개발을 위하여 매우 적절한 소재라고 생각된다. 또한 한지는 질기고 중후하며 우아한 느낌을 지니고 있어서 그 자체로 예술의 한 분야를 구축할 수 있는 우수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뛰어난 한지를 소재로 한 한지직물을 활용하여, 쪽, 홍화, 황벽, 그리고 자근으로 천연 염색하였다. 그 염색 직물을 활용하여 두 대의 양산과 카드 지갑의 문화상품을 만들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boasts outstanding cultural heritage accumulated over the 5 thousand-year-long history, but has neglected developing marketable commercial products out of its culture. As a result, despite the fact that Korea had successfully developed internationally well-acknowledged technologies, there is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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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하여 문창호지나 장판지를 대신하는 건축소재가 등장하게 되었고 제작이 편리한 양지의 수요 증가 및 닥나무 재배량의 감소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이제는 서예용이나 동양화, 전통 지공예용 등 한정된 분야에서 그 명맥이 유지되고 있는 실정으로[4] 전통한지의 우수성이 재조명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과 문화상품을 접목하기 위하여 소재로는 한지직물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한지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움과 온화함, 그리고 소박함은 천연염색과 조화를 이루어 자연스러운 미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 천연염색 및 한지직물과 같은 우리 전통 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 감각으로 재 디자인한문화상품을 제작한다. 문화상품 제작에 사용된 한지직물은 견과 한지사가 혼방된 것이며, 그것을 쪽, 홍화,황벽 및 자근 등으로 천연 염색하여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우리 민족의 정서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통 보자기에서 장식용으로 활용된 톱니문양과 전통 매듭을 활용하여 우아함을 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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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는 이유는? 다시 말해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그 나라의 독특함이 있는 전통문화를 세계인들의 취향에 맞게 개발하여 상품화 할 수 있어야 한다[3].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에 대한 실질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그로 인하여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여러 가지 천연염색 재료를 통하여 얻어진 다양한 색들은 채도가 낮아서 전체적으로 튀지 않고 가라앉은 색상이 된다.
독특한 문화유산에 바탕을 둔 현대적인 기호와 감각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의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독특한 문화유산에 바탕을 둔 현대적인 기호와 감각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하여 국제 경쟁력이 있는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의 전통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하되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국제적인 보편성을 지녀야 한다고 본다.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오천 년 역사를 이어오는 동안 우수한 문화자산을 축적해 왔으면서도 문화를 상품화하는 일을 소홀히 하였다. 그 결과 세계인이 인정하는 기술이 있으면서도 세계에 내놓을 만한 훌륭한 문화상품이 없다. 따라서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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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Y. O. (2011). 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for the Culture Commercializ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Metal Crafts Techniques.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7(1), 89105. 

  2. Sim, S. M. (2002). Emerging and Success Strategy of Cultural Marketing.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3. Kim, S. Y.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t of Traditional Handcrafts-Focus on Type and Distribution Structure. Seokyeong University, Seoul, Korea. 

  4. Park, J. A. & Chae, S. J. (2010). The Application of Hanji for Everyday Commodity. Journal of Oriental Culture & Design, 2(1), 2130. 

  5. Jung, J. S. & Sul, J. H. (2002). Color Development of Combination Dyeing of Indian Indigo and Turmeric Extracts, Gardenia Extra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2), 325-336. 

  6. Jung, J. S. (2016). Natural Dyeing of Cotton and Silk with Red Pigment Extract from Safflower.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9(8), 161-168. 

  7. Jung, J. S. (2013). A Study of the Manufacture of Wrapping Clothes Using Rice-Cake Patterns through Natural Dyeing.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3), 345-360. 

  8. Yamazaki, S. (1997). Green and light green is an ancient clothing color. Dyeing and weaving ${\alpha}$ , 10, 53. 

  9. Yamazaki, S. (1996). Blue is green including to purple. Dyeing and weaving ${\alpha}$ , 2, 53. 

  10. Choi, Y. S. (2003). Pojagi. Tokyo: Japan vogue publishing. 

  11. Usami, Y. (2003). Asian-Knot. Tokyo: Tatsumi Publishing. 

  12. Tanaka, T. (2003). Traditional Japanese Flower-Knots. Tokyo: NHK Publishing. 

  13. Kaoru, C. (2003). Asian Knot Accessories. Tokyo: Takahashi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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