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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23 - 27
Korea boasts outstanding cultural heritage accumulated over the 5 thousand-year-long history, but has neglected developing marketable commercial products out of its culture. As a result, despite the fact that Korea had successfully developed internationally well-acknowledged technologies, there i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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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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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는 이유는? | 다시 말해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그 나라의 독특함이 있는 전통문화를 세계인들의 취향에 맞게 개발하여 상품화 할 수 있어야 한다[3].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에 대한 실질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그로 인하여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여러 가지 천연염색 재료를 통하여 얻어진 다양한 색들은 채도가 낮아서 전체적으로 튀지 않고 가라앉은 색상이 된다. | |
독특한 문화유산에 바탕을 둔 현대적인 기호와 감각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해야 하는 이유는? | 현재의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독특한 문화유산에 바탕을 둔 현대적인 기호와 감각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하여 국제 경쟁력이 있는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의 전통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하되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국제적인 보편성을 지녀야 한다고 본다. | |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우리나라는 오천 년 역사를 이어오는 동안 우수한 문화자산을 축적해 왔으면서도 문화를 상품화하는 일을 소홀히 하였다. 그 결과 세계인이 인정하는 기술이 있으면서도 세계에 내놓을 만한 훌륭한 문화상품이 없다. 따라서 전통문화 속의 독특한 소재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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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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