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무슬림 패션 스타일 연구
A Study on the Muslim Fashion Style in Contemporary Fashion Collec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5, 2019년, pp.1 - 18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김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uslim fashion that has recently appeared in the global fashion collection to see how the global fashion brand expresses Muslim's traditional costumes so as to provide references in design development to prepare for the larger Muslim fashion market in the ...

주제어

표/그림 (4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슬람 문화권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 최근 글로벌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무슬림 패션을 분석하고, 그 표현특징을 도출하여 패션계에서 이슬람 문화나 전통복식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향후 더욱 규모가 커질 무슬림 패션시장을 대비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슬람 문화권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 최근 글로벌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무슬림 패션을 분석하고, 그 표현특징을 도출하여 패션계에서 이슬람 문화나 전통복식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향후 더욱 규모가 커질 무슬림 패션시장을 대비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슬람권 의복들이 동일한 옷임에도 명칭이 다양한 까닭은? 이슬람 문명의 발생지인 중동(中東)지역은 대부분 이슬람권에 속한다. 이 지역의 의복은 동일한 옷이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여러 민족들이 혼합, 분리되는 과정을 겪었기 때문이다(Hong, Shin & Choi, 2004). 본장에서는 선행연구(Anawalt, 2007/2009; Hong et al, 2004; Kwon, 2017; Oh, 1996)를 참고로 하여 사우디아라비아, 팔레스타인, 이란, 터키 지역 여성의 전통복식을 고찰하고 그 특징을 도출하였다.
무슬림(Muslim)이란 무엇인가? 무슬림(Muslim)이란 이슬람교도를 지칭하는 아라비아어로 이슬람 종교를 믿으며 그 규율에 따라 생활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아라비아어 aslama의 능동 분사로, ‘신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자’를 의미한다(“Muslim Religious Dictionary”, n.
무슬림의 전통복식은 지역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차이점을 살펴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의 종주국으로서 이슬람 전통복식의 특징이 충실히 드러나며 다른 지역에 비해 아바야, 니캅, 부르가처럼 얼굴과 몸을 극단적으로 가리는 형태의 의복과 검정색의 사용이 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팔레스타인의 전통복식은 이슬람의 전통을 따르면서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붉은색과 섬세한 자수 장식 등이 나타났으며, 예식을 위한 차림에서는 베일 차림에 금, 은화로 화려하게 장식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란의 전통복식은 고대 페르시아 복식의 영향으로 화려한 자수와 색상이 드레스에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었고, 터키는 동서양 문화의 집결지로 다른 지역에 비해 몸에 잘 맞는 튜닉형의 봉제가 발달하였고, 유럽풍의 화려한 자수 등이 복식에 사용되는 차이점을 보였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Alexander Wang 2018 F/W. (2018).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11/ready-to-wear-2018-fw-alexander-wang/#0:23 

  2. Anawalt, P. R. (2009). The worldwide history of dres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Trans.). Seoul: Yedam.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3. Anniesa Hasibuan 2017 S/S. (2017). Retrieved April 18, 2018, from https://www.google.com/search?q2017+ss+Anniesa+Hasibuan&tbmisch&tbsrimg: 

  4. Boucher, F. (1987). 20,000 years of fashion: The history of costume and personal adornment. New York: Abrams. 

  5. Burqa. (n.d.). August 27,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3318944&partId1&searchTextburqa&page1 

  6. Calvin Klein 2018 F/W. (2018a).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15/ready-to-wear-2018-fw-calvin-klein/#0:7 

  7. Calvin Klein 2018 F/W. (2018b).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15/ready-to-wear-2018-fw-calvin-klein/#0:43 

  8. Chanel 2018 F/W. (2018).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3/06/ready-to-wear-2018-fw-chanel/#0:10 

  9. Chang, Y. (2003). A study on issues relating to kandys and persiandress among the Persian costum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7(2), 15-25. 

  10. Cho, K. & Lee, H. (2004). Aesthetics of fashion. Seoul: Soohaksa. 

  11. Choi, J., & Kim, J. (2016). Headdress designs appearing in haute couture collection: Focused on 2010 S/S-2015 S/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0(2), 59-77. http://dx.doi.org/10.12940/jfb.2016.20.2.59 

  12. Christian Dior 2018 F/W. (2018).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28/ready-to-wear-2018-christian-dior-2/#0:54 

  13. Chu, M. (2000). The influence of Islamic Osman Turk on European clothing from the 13th to the 16th century.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1(2), 29-42. 

  14. Coat. (19s). Retrieved July 2,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3321992&partId1&searchTextcoat,+palestinian&page1 

  15. Emilio Pucci 2011 S/S. (2008). Retrieved April 18, 2018, from http://www.samsungdesign.net.libproxy.chungbuk.ac.kr/Fashion/Collection/ForWomen/New_designer.asp?an38&itemidx242&itemMilano&page1&block&searchYear2011&searchSeasonss&searchSexWomen&designeridx5996 

  16. Face veil. (1980s). Retrieved July 2,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3479757&partId1&searchTextburqa&page1 

  17. Gucci 2018 F/W. (2018a).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21/ready-to-wear-2018-fw-gucci/#0:12 

  18. Gucci 2018 F/W. (2018b).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21/ready-to-wear-2018-fw-gucci/#0:85 

  19. Hermes 2008 S/S. (2008). Retrieved April 18, 2018, from http://www.samsungdesign.net.libproxy.chungbuk.ac.kr/Fashion/Collection/ForWomen/New_designer.asp?an24&itemidx135&itemParis&page1&block&searchYear2008&searchSeasonss&searchSexWomen&designeridx2314 

  20. Hong, H. (2014). 세 종교 이야기 [A story of three religions]. Seoul: PlanetBleaves. 

  21. Hong, N., Shin, H., & Choi, H. (2004). Traditional costumes of Asia. Seoul: Kyomoonsa. 

  22. Iran Woman. (1850). August 27,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1625220&partId1&searchTextiran+costume&page1 

  23. Kang, S., & Jeon, H. (2003). A study on the character of costume of Islam. Journal of Human Ecology, 23(1), 137-152. 

  24. Kim, H. (2004). On the application of the Islamic patterns to the textil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6(1), 13-24. 

  25. Kim, H., Kim, H., & Han, S. (2012). Muslim women's fashion based on the social and the cultural background of the middle east: centered on veil(hijab and abaya).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5(2), 147-156. 

  26. Kim, J. (1995). Special issue: on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ive of Islamic fundamentalism: Chapter2 the hierarchical system of Iranian Islam and its fundamentalist government. Korean Association of Islamic Studies, 5, 215-231. 

  27. Kim, J., Jeong, H., & Yun, H. (2005). A study on the fashion of Islamic im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1), 23-34. 

  28. Kim, S. (2010). The study of religious motifs in contemporary fash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8), 39-50. 

  29. Kwon, H. (2017). A study on Muslim women's veil, hija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5(3), 95-106. 

  30. Lanvin 2018 F/W. (2018). Retrieved April 18, 2018, from http://www.samsungdesign.net.libproxy.chungbuk.ac.kr/Fashion/Collection/ForWomen/New_designer.asp?an107&itemidx601&itemParis&page1&block&searchYear2018&searchSeasonfw&searchSexWomen&designeridx23614 

  31. Lee. H. (2011). Islam by professor Heesu Lee [이희수 교수의 이슬람]. Seoul: Chungabook. 

  32. Lee, J., Do, W., & Bae, S. (2012). A study of the visual effects according to the variations of waist gathering in Sarrouel pant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4), 107-122. 

  33. Lee, S., & Lee, S. (200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veils in Islamic state: Focused on South and South Asia. Proceedings of 2008 Conference on the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pp. 78-81). Seoul: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34. Marc Jacobs 2018 F/W. (2018).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16/ready-to-wear-2018-fw-marc-jacobs/#0:5 

  35. Max Mara 2017 F/W. (2017).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7/02/24/fall-2017-max-mara/#0:25 

  36. Modest Fashion. (2017, April 19). Retrieved April 18, 2018, from http://libproxy.chungbuk.ac.kr/3f57cf4/_Lib_Proxy_Url/www.samsungdesign.net/Fashion/Report/Content.asp?An40347 

  37. Muslim Fashion. (2015, October 7). Apparelnews. Retrieved June 4, 2018, from http://www.appnews.co.kr/news/news_view/?idx157667 

  38. Muslim Religious Dictionary. (n.d.). Retrieved July 11, 2019,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29236&cid50766&categoryId50794 

  39. Oh, C. (1996). A study on the costumes of the near east: Palestinian reg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Central Asian Studies, 1, 319-337. 

  40. Oh, C., & Pak, K. (1994). A study on the near east costume(II): Osman Turkey costume.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1), 1-27. 

  41. Park, K. (1992). A study on Palestinian women traditional cloth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9, 195-207. 

  42. Robe. (1644). Aug 27,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3485200&partId1&searchTextturk+costume&page2 

  43. Seo, B. (2014).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 of Asian traditional costumes-emphasis on Buddhist, Hindu and Islamic costu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6), 47-64. doi: 10.7233/jksc.2014.64.6.047 

  44. Seo, B., & Kim. M. (2008). A study on the beauty of the Islamic folk costume, affected by Islamism: focusing on the Islam culture area in Southwest As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32(5), 808-820. 

  45. Shelagh, W. (2009). Palestinian Costume. Northampton: Interlink Books. 

  46. Shirwal. (late 19th-early 20th). August 27,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3321993&partId1&searchTextpants&page1 

  47. Soh, H. (2010). Comparative studies on the Korean and Turkish traditional costume: Kaftan style as the pivot. Asian Comparative Folklore Society, 43, 103-146. 

  48. Stella Jean 2015 F/W. (2015a).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2/27/ready-to-wear-2015-fw-stella-jean/#0:25 

  49. Stella Jean 2015 F/W. (2015b).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2/27/ready-to-wear-2015-fw-stella-jean/#0:24 

  50. Turkish Women, 1645-1648. (1965). Retrieved July 2, 2019, from https://www.britishmuseum.org/research/collection_online/collection_object_details.aspx?objectId1468328&partId1&searchTextface+veil&page2 

  51. Valentino 2013 F/W. (2013). Retrieved June 12, 2018, from http://www.samsungdesign.net.libproxy.chungbuk.ac.kr/Fashion/Collection/ForWomen/New_designer.asp?an58&itemidx352&itemParis&page1&block&searchYear2013&searchSeasonfw&searchSexWomen&designeridx10728 

  52. Valentino 2017 F/W. (2017).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7/03/06/fall-2017-valentino/#0:0 

  53. Vivi Zubedi 2018 F/W. (2018). Retrieved June 16, 2018, from http://www.livingly.com/runway/New+York+Fashion+Week+Fall+2018/Vivi+Zubedi/CZlTJBWP2MN 

  54. Vivienne Tam 2014 F/W. (2014). Retrieved October 14, 2019, from hhttp://runway.vogue.co.kr/2014/02/11/ready-to-wear-2014-fw-vivienne-tam/#0:18 

  55. Vivienne Westwood 2017 F/W. (2017). Retrieved June 16, 2018, from http://www.samsungdesign.net.libproxy.chungbuk.ac.kr/Fashion/Collection/ForWomen/New_designer.asp?an98&itemidx560&itemLondon&page1&block&searchYear2017&searchSeasonfw&searchSexWomen&designerid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