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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옵티콘 메커니즘으로 살펴 본 제퍼슨 사회: 『팔월의 빛』을 중심으로
Jefferson Society as Panopticon Mechanism: Focused on Light in Augus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180 - 188  

정현숙 (계명대학교 타불라 라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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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윌리엄 포크너의 작품 세계를 관통하는 남부 신화에 대한 재고라는 측면에서 그 신화의 실체 혹은 신화라는 허상에 대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타자에 대한 폭력, 혹은 작가로서의 고뇌를 다 아우를 수 있는 공통점을 찾고자한다. 특히 "팔월의 빛"에 나타난 제퍼슨 사회가 미셸 푸코가 말한 판옵티콘 메커니즘과 평행을 이루며 타자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푸코는 인간 본성의 기저에 깔려있는 감시와 처벌의 담론을 문학 작품의 장으로 옮겨 적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남부신화를 구성하는 감옥의 체계와 법체계를 초월하는 린치의 문제까지 한 사회가 저지르는 집단적인 반도덕적 행위에 대한 고발은 작가로서의 그의 양심과 도덕성에 대한 고뇌의 산물인 점을 파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think the common theme that penetrates Faulkner's authorship. That is to say, does his authorship come from "being white"? To answer this question, I try to look into "otherness"/violence against others through re-reading Light in August. By borrowing the idea of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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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세기 모더니즘의 정신을 구현하며 동시대의 어느 작가보다도 인간의 깊은 내면의 욕망과 무의식을 다룬 포크너는 폭력의 문제에 있어서도 폭력과 선정성의 작가라는 오명을 감수하면서도 인간의 본질 혹은 인간 사회의 보편적 특징을 작품 속에서 구현하고자 했다. 이 폭력성은 르네 지라르(René Girard)가 주장한[14] 모든 문화의 근저에 자리 잡은 집단구성원의 만장일치의 폭력성으로서 신화에서 시작하여 문화인류학을 거쳐 사회의 메커니즘과 문학의 주제로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 이 점이야말로 백인 작가인 포크너가 흑인을 보는 관점, 원주민을 대하는 관점, 여성, 가난한 시골 백인(rednecks)과의 관계 등을 재설정하는 “핀”과 같은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러한 출발점에서 본 연구는 남부신화로 대변되는 작가의 작품세계의 실체를 파악하고자하는 시도를 하였으며 이 시도의 일환으로 제퍼슨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 남부 사회가 타자에 대해 가지는 경계와 관찰, 폭력의 본질을 살펴보았다. 이 폭력의 기원은 푸코의 두 저서에서 다룬 광기의 역사와 판옵티콘메커니즘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이 폭력의 기원은 푸코의 두 저서에서 다룬 광기의 역사와 판옵티콘메커니즘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문학적 담론에서 인간의 자유를 구속하고 타자에 대한 처벌과 감시의 구조적 폭력성을 통해 역사에 점철된 과거의 현재성이라는 보편성을 살펴보게 되었다.
  • 필자는 푸코가 개진한 판옵티콘 메커니즘을 권력의 체계 인식에서부터 이동하여 문학 작품 안에서 그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특히 푸코의 저서에서 다룬 나환자-광인이라는 타자의 개념이 1세기 후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에서 타자로 일컬어지는 흑인의 문제에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부사회의 수치스러운 역사의 일부인 흑인차별문제나 흑인 노동착취와 같은 명시적인 타자에 대한 폭력성에 관한 연구라기보다는 죄수/감시자의 구조에서 권력과 타자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한다.
  • 광기는 항상 죽음의 욕동 타나토스( Thanatos)와 짝을 이루며 작품의 전개가 파국으로 이어지는 동인의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푸코는 이 연구에서 더 나아가 1977년 『감시와 처벌』(Surveiller etPunir) 에서 감옥의 역사를 연구하며 그 속에서 작동하는 권력의 관계를 파악하고자했다. 역사적으로 권력을 가진 자는 권력을 가지지 못한 자들에게 신체형을 주었고 그것이 한계에 이르자 감옥이라는 제도를 통해 권력의 행사를 유지하였으며 일망감시시설 즉 판옵티콘 메커니즘(panopticon mechanism)을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소수의 간수가 다수의 죄인을 감시하는 체제를 구축하였다고 주장한다.
  • 필자는 푸코가 개진한 판옵티콘 메커니즘을 권력의 체계 인식에서부터 이동하여 문학 작품 안에서 그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특히 푸코의 저서에서 다룬 나환자-광인이라는 타자의 개념이 1세기 후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에서 타자로 일컬어지는 흑인의 문제에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부사회의 수치스러운 역사의 일부인 흑인차별문제나 흑인 노동착취와 같은 명시적인 타자에 대한 폭력성에 관한 연구라기보다는 죄수/감시자의 구조에서 권력과 타자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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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옵티콘 메커니즘은 어떻게 이용되었나? 푸코는 이 연구에서 더 나아가 1977년 『감시와 처벌』(Surveiller etPunir) 에서 감옥의 역사를 연구하며 그 속에서 작동하는 권력의 관계를 파악하고자했다. 역사적으로 권력을 가진 자는 권력을 가지지 못한 자들에게 신체형을 주었고 그것이 한계에 이르자 감옥이라는 제도를 통해 권력의 행사를 유지하였으며 일망감시시설 즉 판옵티콘 메커니즘(panopticon mechanism)을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소수의 간수가 다수의 죄인을 감시하는 체제를 구축하였다고 주장한다. 이때에 여러 가지 규율을 통해서 작동되는 권력은 인간의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까지도 통제하고 공격한다
판옵티시즘이란? Bentham)의 1791년 원형교도소프로젝트는 효율적인감시와 통제를 목적으로 설계되었지만 그 프로젝트에 대한 폭력성은 여러 차례 논의된 바 있다. 푸코는 이 구조를 인용하여 판옵티콘의 감시체계 원리가 권력의 눈으로서 작동한다고 주장하며 사회 전반으로 확장된 규범 사회의 원리인 판옵티시즘(panopticism)으로까지 인식을 확장시켰다. 또한 이 메커니즘에는 물리적 감시뿐만 아니라 구조상 죄수에게 조명이 비춰지고 감시자에게는 반대로 조명이 주어지지 않으므로 죄수는 오픈 텍스트로 일방적인 시선의 대상이 된다.
팔월의 빛이 크리스머스의 정체성 문제나 인종주의 문제로 다루어진 이유는? 그 점이 바로 조우 크리스머스를 가장 비극적인 인물로 만드는 요소이다. 크리스머스는 자신을 흑인이라고 받아들인다. 그는 백인처럼 보이고 어쩌면 전혀 흑인이 아닐지도 모른다. 그 사실은 아무도 모른다. 그를 흑인으로 규정지은 것은 출생 때 이미 아버지가 흑인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흑인으로 정해졌다. 이런 점 때문에 『팔월의 빛』은 크리스머스의 정체성의 문제 혹은 인종주의 문제로 다루어져왔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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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Foucault. (1999) Histoire de la folie a l'age classique. Trans. B. Y. Kim. Seoul: Ingansarang.. 

  2. M. Foucault. (2000) Surveiller et Punir., Trans. S. K. Oh. Seoul: Nanam Publishing. 

  3. F. L. Gwynn & J. L. Blotner eds. (1977). Faulkner in the university: class conference at the University of Virginia 1957-1958. Charlottsville: UP of Virginia. 

  4. I. Gammel. (1989) Because He is Watching Me: Spectatorship & Power in Faulkner's Light in August. The Faulkner Journal, 5(1), 11-23. 

  5. W. Faulkner. (1981). Requiem for a Nun. Hammondsworth: Penguin Books Limited Company. 

  6. J. Kovel. (1988). White Racism: A psychohistory. London: Free Association Books. 

  7. H. S. Jeong. (2019). William Faulkner's Sanctuary: The Original Text as a matrix.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8), 233-242. 

  8. W. Faulkner. (1980). Light in August. Harmondsworth: Penguin Books Ltd. 

  9. O. Vickery. (1964). The Novels of William Faulkner: A Critical Interpretation. Baton Rouge: Louisiana State Up. 

  10. T. H. Adamowski. (1971) Joe Christmas: The Tyranny of Childhood. Novel, 4, 240-51. 

  11. I. Howe. (1983). Faulkner and the Negroes in Faulkner: New Perspectives. Ed. R. Brodhead.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2. W. Brown. (2006). Regulating Aversion: Tolerance in the age of Identity and Empire. Princeton: UP of Princeton. 

  13. J. Cullen & F. Watkins. (1961). Old Times in Faulkner Country. Chapel Hill: UP of North Carolina. 

  14. R. Girard. (2004). Je vois Satan tomber comme l'eclair. Trans. J. S. Kim. Seoul: Munjisa. 

  15. J. Watson ed. (2011). Faulkner and Whiteness. Jackson: UP of Mississip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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