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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미세먼지관리 - 기존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리빙랩 원문보기

空氣淸淨技術 = Air cleaning technology, v.32 no.4, 2019년, pp.22 - 31  

김태연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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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요하다. 그러나, 교사 혹은 시설관리자 등이 학교의 특성을 고려할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므로, 이에 대한 학교 특성별 맞춤형 진단 시스템, 컨설팅, 가이드라인, 개선 및 실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학교의 쾌적한 공기환경 유지를 위한 학교 유형별 컨설팅을 수행하고 학교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공기환경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건물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존학교 공기환경 개선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위한 학교 유형별 사용특성과 비용-효과 측면에서 물리적 평가요소를 분석하여 최적의 공기환경 개선 방법을 제공할 계획이다.
  • 그리고 외기의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 환기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농도 유지 목표도 설정하였다. 그 외에도 열쾌적 지표나 에너지,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에 가장 중요한 소음 저감을 고려하여 7가지 목표를 수립하였다.
  • 리빙 랩에서는 실제로 교사와 학생이 개선 전과 후의 교실에서 생활하면서 그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또한 개선 후 보완점을 도출하여 사용자 친화적이고 생활 밀착형의 실내 공기정화장치 설치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 또한 병행환기(외기도입 + 기계환기)을 고려하여 최적 에너지 성능을 발휘하는 환기설비 작동비 조합 및 시스템 가동 유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최적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 실내 공기환경과 에너지 성능 향상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될 진단시스템과 표준 컨설팅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해보고 그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존학교 100개소를 대상으로 현장 측정 및 진단을 진행할 계획이다.
  • 기계/ 설비적 개선 외에도 기밀성능이나 마감재 오염물질방출 등 건축적 개선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연구에서는 기계/설비적 개선과 건축적 개선을 동시에 수행하여 통합적인 공기환경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초등학교 3개교 및 교육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A초등학교, B초등학교, C초등학교) 설문 및 현장조사를 통해 기존 학교의 실내공기정화장치
  • 본 연구에서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 이산화 탄소 열 쾌적, 에너지 소비량 등을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인 운영과 유지관리를 수행할 계획이다 운영 및 유지관리 과정에서 시스템의 효과를 정량화하여 향후 개선 실증 안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공기환경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도출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고려하여 기존학교 맞춤형 개선 방안을 수립하였다. 먼저 국내 미세먼지 기준과 세계보건기구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의 미세먼지 기준을 고려하여 실내 미세먼지 저감 계획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교실 유형(일반/돌봄/특수교실 및 체육관/강당 등)과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공기환경 현황을 진단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반진단프로세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진단 후에는 표준화된 컨설팅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신뢰성 있는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 2020) 2019년까지 국내 대부분 초중고교에 공기청정기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공기청정기 1대가 설치된 상황을 고려하여 공기청정기와 환기 설비의 조합안 또는 추가 공기청정기.환기설비 겸용 장치의 설치안을 통해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농도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계/ 설비적 개선 외에도 기밀성능이나 마감재 오염물질방출 등 건축적 개선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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