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 학위연계형 학습근로자의 조직유효성 인식분석과 만족/불만족요인 실태조사
An Analysi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Survey on the Factors of Satisfaction/Dissatisfaction of Learning Workers' Perception in Degree Apprenticeship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331 - 337  

명재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소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도의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소속 기업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이직의사, 직무성과는 학습근로자가 비교대상인 일반 회사원(근로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은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근로자의 학년이 오르고 성적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지고 좋은 성적인 학습근로자의 직무소진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으며 1학년에 비해 2, 3, 4학년이 이직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학습근로자의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의 조사 결과 대학의 OFF-JT교육보다 현장의 OJT 관리가 강화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기업이 학습근로자의 역량개발 뿐 아니라 교육지원, 인사관리, OJT 운영 등의 영역에서 지금보다 수준 높은 관리가 필요하며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학위연계형의 발전을 위해서 학습시간 및 참여기업의 학습자관리에 대해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the learning-worker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y participate in the degree-linked work-learning parallel system. As a result,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performance were higher than those of general office worker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조직유효성을 통한 동 제도의 성과와 시사점 도출, 교육방식과 교육훈련 지원과 관련된 학습근로자의 만족도 수준 파악과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동 제도가 중장기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고찰했다. 주요 분석 내용은 절을 달리하여 설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 Kang, U. Kim, and K. O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NCS-based reference operation model for contract departments of the Korean work-and-study parallel colleg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1, no. 1, pp. 61-73, June 2019. 

  2. D. Y.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protean career attitude on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ork-learning dual training program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5, no. 1, pp. 203-223, 2019. 

  3. H. E. Jang, S. Y. Heo, and J. H. Lee, "The current status of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s in Korean universities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government poli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2, pp. 493-500, February 2017. 

  4. J. T. Kim, H. B. Kang, and J. M.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government subsidies on industri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cused on work-learning dual system," Productivity Review, vol. 33, no. 2, pp. 91-116, June 2019. 

  5. K. Park and H. Lim, "Effectiveness of the on-the-job training: focused on comparison with the off-the-job training,"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 10, no. 2, pp. 92-125, August 2000. 

  6. D. Kim, "Case study of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for operating NCS based corporate customized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vol. 11, no. 3, pp. 43-71, 2017. 

  7. S. Kang, M. Woo, and M. Jeon, "Analysis of a pilot test on prototype questions for the NCS-based work and learning in parallel qualif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6, no. 2, pp. 234-251, August 2016. 

  8. K. N. Kim, "NCS-based qualification management reform plan," KOREATECH, 2018. 

  9. G. Kim, "The effect of the workplace learning and learning transfer on business performance," Doctoral Thesis, Chosun University, 2016. 

  10. K. Om, K. Kang, and K. H. R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model for the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1, pp. 63-68, June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