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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2, 2017년, pp.20 - 46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rive supportive measures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apprenticeship schools) and make policy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need analysis and investigating the importance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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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교육 운영기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그림 1]과같이 도제교육이 적합한 산업 분야의 특성화고와 기업이 사업단을 구성하고, 학생이 학교(Off-JT)와 기업(OJT) 을 오가며 교육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운영 기간은 학교와 기업의 특성에 따라 1.5년~2.5년의 기간으로 설정되며, OJT 운영 방식은 일간·주간·구간정시제로 운영된다. Off-JT는학교의 전문교과 교사에 의해 이론· 기초 실습교육 중심으로, OJT는 기업의 기업현장교사에 의해 현장교육훈련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교육부·고용 노동부, 2016. | |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의 목적은? | 전 세계적으로 청년 실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산업 현장과 학교 교육의 미스매치 해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우리나라도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Off-JT (집체훈련)와 OJT(현장훈련)를 병행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관계부처 합동, 2013)’를 추진하고 있다(전승환·강경종, 2014). |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영역은? | 본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영역을 9개 영역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를 구조화하여 순차적으로 제시하면 [그림 4]와 같이, 도제교육 계획 수립 및 조직 구성, 참여 기업․학생 선정 및 관리, 도제교육과정 개발 및 인프라 구축, 도제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로 제시할 수 있다. 일련의 과정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운영되지만, OJT의 형식으로 교육과정의 상당 부분이 기업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준비부터 개발, 운영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기존 학교 교육과는 상당히 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
관계부처 합동(2015.4.20.). 능력중심사회 조기 조성을 위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
교육부, 고용노동부(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7년까지 특성화고 200여개로 확대. 보도자료 (2016.8.19.).
교육부, 고용노동부(2016.8.5.). 2016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확대.발전방안 - 재학생(고교 단계) 일학습병행제-
교육부, 고용노동부(2017). 2017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결과 발표. 보도자료(2017.1.16.).
안재영(2017).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해외출장보고서(독일), [독일의 도제교육 운영 현황 견학을 통한 제도 이해 확대 및 기업 관계자 인식 제고]를 위한 해외출장.
박동열, 안재영 외(2016).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해외출장보고서(스위스), [도제교육 운영 현황 견학을 통한 제도 이해 확대 및 연수단 인솔]을 위한 해외출장.
박동열 외(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모형화 및 확대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변숙영 외(2015). 2014년 산학일체형 특성화고 시범 도입.운영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안재영 외(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선정 및 컨설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안재영 외(201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병욱, 안재영(2014). 고졸 취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중등 직업교육기관의 운영 개선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연구.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17(2), 55-79.
이병욱, 안재영(2015). 고졸 취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현장실습 운영 개선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연구.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18(2), 25-51.
이찬주(2016). 중등단계 공업계열 직업교육기관 교사의 직무 내용과 시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승환, 강경종(2014).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추진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승환, 이수경, 이한별(2015). 일학습병행제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승환 외(2016).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노동시장 적응실태 및 정착성과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종호 외(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최수정, 배수현, 정성지(2016). 독어권 국가의 도제훈련제도 비교연구. 직업교육연구, 35(6), 113-141.
최수정 외(2012). 일 기반 학습 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 제도 법령 정비 방안 연구(I). 고용노동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Husted, S. W. & Mason, R. E. & Adams, E. (2003). Cooperative Occupational Education (6th ed), NJ: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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