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육 시스템
OnDot: Braille Training System for the Blind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6, 2020년, pp.41 - 50  

김학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문준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송민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세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공기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점자 학습 제품의 단점들을 보완한 점자 교육 시스템을 다룬다. 시각장애인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터치 제스처 및 음성 안내를 통하여 전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점자키트는 아두이노와 3D 프린팅을 통해 교육 목적에 맞게 제작한다.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한다. 첫 째, 초성·종성·모음·약어 등 기초적인 점자의 학습. 둘 째, 단계별 퀴즈를 풀어 학습한 점자를 확인하는 기능. 셋 째, 모르는 점자가 있을 때 번역하는 기능이다. 실험을 통한 터치 제스처의 인식률과 점자 표현의 정확도를 확인하였고 번역의 경우 의도한대로 번역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효율적으로 점자를 학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Braille Education System which complements the shortcomings of the existing Braille Learning Products. An application dedicated to the blind is configured to perform full functions through touch gestures and voice guidance for user convenience. Braille kit is produced for e...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점자를 학습하고자 하는 시각장애인이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아두이노 및 3D프린팅으로 구성된 점자키트를 통해 자가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점자를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의 기능을 다룬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에서 도출되는 많이 틀린 점자나 많이 번역한 점자데이터를 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터치 제스처로 모든 기능을 실행할 수 있음에 따라 메뉴 이동과 같은 기본적인 제스처를 사용하여 정상적인 터치 입력과 잘못된 터치 입력을 구분하는 실험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실제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한 손가락은 엄지손가락을 이용한 경우와 검지손가락을 이용한 경우로 나눠서 실험한다. 두 손가락은 검지와 중지만 이용하여 실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Sung-Hee Kim, "The Survey on the Status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2017", Health and Welfare Ministry·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Seoul, pp.156-162. 2017. 

  2. Kim Young-il,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Braille Education, New Korean Language Life Vol. 27, No. 2, pp. 105-117, 2017. 

  3. TAPTILO, https://www.taptilo.com/kor 

  4. Ch-Yoon, Spring - Braille learning for the blind, https://github.com/ch-Yoon/refectoring_braille 

  5. Newstomato, "Vibrating point, blind people can use their smartphones.", 2019 July 8. 

  6. Duck-Sang Wang, Ju-Young Ahn, Sun Choi, Beong-ku An, "Development of Software Mobile Controller Contents using Bluetooth Modul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9, No.5, pp. 39-44, 2009. 

  7. Chung-Yeol Lee, Beong-Ku An, Hong-Yeong Ahn, "Android based Local SN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0, No.6, pp. 93-98, 2010. 

  8. Sun-Young Lee, Ji-Su Park, Gang-Hyeon Kim, Jin-Gon Shon, "A Mobile Braille Input Method for Reducing Hand Fatigu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6, No.2, pp. 119-124, 2018.2. DOI : http://dx.doi.org/10.14801/jkiit.2018.16.2.119 

  9. Eun-Mo Yeon, Hyo-Sik Choi,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Informatization Capability, Digital Informatization Accessability and Life Satisfaction of Disabled People: Multigroup Analysi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Network", Th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2, pp.636-644, 2019.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636 

  10.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7 Revised Korean Braille Regulations, pp.5-95, 2018. 

  11. PWM, https://www.arduino.cc/en/tutorial/PWM 

  12. Arduino UNO R3, https://store.arduino.cc/usa/ard uino-uno-rev3 

  13. PCA9865, https://cdn-shop.adafruit.com/datasheets/PCA9685.pdf 

  14. HC-06, https://www.olimex.com/Products/Components/RF/B LUETOOTH-SERIAL-HC-06/resources/hc06.pdf 

  15. SG90, http://www.ee.ic.ac.uk/pcheung/teaching/DE1_EE/sto res/sg90_datasheet.pdf 

  16. Amazon EC2 Linux, https://aws.amazon.com/ko/amazon-linux-ami/ 

  17. Apache Tomcat, http://tomcat.apache.org/ 

  18. Amazon RDS for Mysql, https://aws.amazon.com/ko/rds/mysql/ 

  19. VScode, https://code.visualstudio.com/ 

  20. Eclipse, https://www.eclipse.org/ 

  21. Arduino IDE, 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 

  22. UG NX10.0, https://www.plm.automation.siemens.com/global/ko/ products/nx/ 

  23. Adafruit_PWMServoDriver,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PWM-Servo-Driver-Library 

  24. SMPS, https://www.electronics-notes.com/articles/analogue_circuits/power-supply-electronics/switch-mode-smps-basics-primer.php 

  25. KAKAO, Kakao Voice Recognition API SDK Technical Document,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voice/common 

  26. Stall Current, https://dccwiki.com/Stall_Curren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