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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 입자 군집 최적화를 이용한 반복 죄수 딜레마 게임 분석
Analysis on Iterated Prisoner's Dilemma Game using Binary Particle Swarm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278 - 286  

이상욱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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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 딜레마 게임은 게임 이론의 대표적인 사례로 많은 경제학자, 사회과학자 및 컴퓨터 과학자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근래에는 죄수 딜레마 게임 분석을 위해 유전 알고리즘, 입자 군집 최적화 등의 진화 연산 기법을 적용한 계산적 접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3가지의 서로 다른 이진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2명 또는 그 이상의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반복 죄수 딜레마 게임에 대한 전략을 진화시켜보고자 한다. 반복 죄수 딜레마 게임에 3가지 버전의 이진 입자 군집 최적화를 적용하여 실험한 결과 자신의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한 이기적인 참가들 사이에서도 상호 협력 관계가 구축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나 참여자가 많을수록 상호 협력 관계가 구축이 어려워 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soner's dilemma game which is a representative example of game theory is being studied with interest by many economists, social scientists, and computer scientists. In recent years, many researches on computational approaches that apply evolutionary computation techniques such as genetic alg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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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전 알고리즘과 유사한 해집단 기반 메타휴리스틱 기법인 이진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과 수정된 이진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반복 죄수 딜레마 게임의 협동으로의 진화를 관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진 입자 군집 최적화를 활용하여 반복 죄수 딜레마 게임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반복 죄수 딜레마 게임의 참여자 수가 증가할수록 협동으로 수렴하기가 어려움을 확인하였으며 그 외에 입자 군집 최적화 및 죄수 딜레마 게임의 변수 들은 수렴 특성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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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Axelrod, "The evolution of strategies in the iterated prisoner's dilemma," in Genetic Algorithms and Simulated Annealing (L. Davis, ed.), ch.3, pp.32-41, San Mateo, CA: Morgan Kaufmann, 1987. 

  2. D. B. Fogel, "Evolving behaviors in the iterated prisoner's dilemma," Evolutionary Computation, Vol.1, No.1, pp.77-97, 1993. 

  3. A. Rapoport, "Optimal policies for the prisoner's dilemma," Tech. Rep. 50, The Psycho metric Lab., Univ.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NC, USA, July 1966. 

  4. J. H. Davis, P. R. Laughlin, and S. S. Komorita, "The social psychology of small group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27, pp.501-542, 1976. 

  5. A. M. Colman, Game Theory and Experimental Games, Oxford, England: Pergamon Press, 1982. 

  6. N. S. Glance and B. A. Huberman, "The outbreak of cooperation," Journal of Mathemat ical Sociology, Vol.17, No.4, pp.281-302, 1993. 

  7. N. S. Glance and B. A. Huberman, "The dynamics of social dilemmas," Scientific American, pp.58-63, March 1994. 

  8. X. Yao and P. Darwen, "Genetic algorithms and evolutionary games," Commerce, Complexity and Evolution, W. Barnett, C. Chiarella, S. Keen, R. Marks, and H. Schnabl (eds.), Chapter 16, pp.313-333,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9. J. Kennedy and R. Eberhart,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Neural Networks, IV (pp.1942-1948), Piscataway:IEEE, 1995. 

  10. R. C. Eberhart, "A discrete binary version of the particle swarm algorithm," Proceedings of 1997 conference systems man cybernetics, pp.4104-4108, 1997. 

  11. S. W. Lee, S. M. Soak, S. H. Oh, Witold Pedrycz, and M. G. Jeon, "Modified binary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gress in Natural Science, Vol.18, No.9, pp.1161-1166, 2008. 

  12. 임승균, 이상욱, "유전자형-표현형 개념을 적용한 수정된 이진 입자군집최적화 (버전 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541-54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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