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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사실감
A Study on Realism of a Digital Signage using 3D Hologra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9, 2020년, pp.1150 - 1157  

이영우 (Department of Software,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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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홀로그램은 사실감 정도를 높일수록 효율성은 극대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평가요소가 사실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실증실험을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평가요인(사회적 실재감, 그래픽의 정교함, 공간과의 조화성)을 도출하였고, 가설(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사회적 실재감 정도, 그래픽의 정교함, 공간과의 조화성은 사실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을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가설1(사회적 실재감) 채택, 가설2(그래픽의 정교함) 기각, 가설3(공간과의 조화성)은 채택되었다. 연구결과,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하여 사실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극도의 그래픽 정교함을 표현하는 것 보다는 사용자가 실제로 그 안에 들어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실재감을 고려하여 영상 제작하여야 하며 3D홀로그램 영상은 주변 상황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곳에 설치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pected that if a viewer feels the higher realism, it will increase efficiency at 3D hologram.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evaluation factors on realism for digital signage using 3D holograms. For empirical analysis, the evaluation factors were deriv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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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으로 사용자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사실감 정도를 높일수록 효율성은 극대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평가요소가 사실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험을 통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는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작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 정의와 측정도구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연구기반으로 각 변수를 정의하여 측정항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설정된 가설을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고,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와, 신뢰성, 타당성 등을 검증한 후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의 변화가 종속변수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관련성이 있다면 어느 변수의 변화가 원인이 되고 어느 변수의 변화가결 과적인 현상인지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3(공간과의 조화성)은 채택되었다. 공간과의 조화성은 설치 공간 및 사용자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주변과 3D홀로그램영상 등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연구대상 시점에 있어 디지털 사이니지의 효과는 설치 시점부터 노출된 일시에 결과가 즉시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한 노출에도 영향 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1 :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사회적 실재감 정도는 사실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그래픽의 정교함 정도는 사실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과의 조화성은 사실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것이다. 가설 3 : 3D홀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과의 조화성은 사실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그래픽의 정교함)은 기각되었다. 그래픽의 정교함은 3D홀로그램 영상에 나오는 개체 등의 그래픽이 현실과 같이 세밀하여 생동감 넘치는 인물이나 개체의 구현이 가능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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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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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NAVER TV 3D Creview Hologram [Internet]. Available: https://tv.naver.com/v/9617666. 

  19. Naver Blog 3D Creview Hologram [Internet]. Available: https://blog.naver.com/cjswldbf12345/221553929326. 

  20. Naver Blog 3D Creview Hologram [Internet]. Available: https://blog.naver.com/cjlee2754/221561236157. 

  21. Naver Blog 3D Creview Hologram [Internet]. Available: https://blog.naver.com/cjlee2754/221547516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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