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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가상현실을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실재감과 상호작용성이 브랜드 경험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esence and Interactivity of Digital Signage Using 3D Virtual Reality on Brand Experience and Attitud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299 - 307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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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경험하고 이를 통한 실재감과 상호작용성이 브랜드 경험과 디지털 사이니지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험을 통해 규명하였다.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재감, 미디어 실재감과 상호작용성 수준(고 vs. 저)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브랜드 경험과 태도를 종속 변인으로 하는 Two-Way M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지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이 낮은 경우 행동적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적 실재감 역시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 감성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디어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으면 감성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할 경우 적절한 수준의 상호작용성 수준을 통해 미디어 전략과 기술의 특성에 따른 실재감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 수준에 있어 양적 차원이 아닌 질적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perimented with experience of digital signage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and the difference between presence and interactivity in brand experience and digital signage attitude. We conducted a two-way MANOVA analysis with cognitive presence, emotional presence, and media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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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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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히려 본 연구의 핵심은 디지털 사이니지가 특정 브랜드를 경험하고,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각과 감정,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매우 구체적이고 생생한 브랜드 경험을 유도하는 미디어로써 디지털 사이니지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이용자들에게 향후 국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특구가 지정되면 단순히 또 하나의 광고 형태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사이니지가 다양한 정보뿐 아니라 디지털 기기 등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는 브랜드 경험을 위한 플랫폼 역할의 가능성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효과를 가상현실을 통한 실재감이 브랜드 경험과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상호작용성 수준의 효과에 전략적인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3D 가상현실의 실험물을 제작하는 데 있어 보다 실재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조작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 그것을 통해 광고 태도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 경험의 수준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가능성을 살피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본 연구의 핵심은 디지털 사이니지가 특정 브랜드를 경험하고,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각과 감정,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매우 구체적이고 생생한 브랜드 경험을 유도하는 미디어로써 디지털 사이니지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이용자들에게 향후 국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특구가 지정되면 단순히 또 하나의 광고 형태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사이니지가 다양한 정보뿐 아니라 디지털 기기 등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는 브랜드 경험을 위한 플랫폼 역할의 가능성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경험하고 이를 통한 실재감과 상호작용성에 따라 경험하는 유형이 어떻게 차별적으로 발생하여 태도에 이르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디지털 사이니지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안면인식 기술 등 디지털 기술과 융합하면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실재감과 상호작용성이 브랜드 경험과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 연구를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인지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으면 행동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지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으면 인지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감성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으면 감성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미디어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 인지적 경험에 긍정적일 것이다.
  • H5: 디지털 사이니지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을 경우보다 낮으면 긍정적일 것이다.
  • H6: 디지털 사이니지 태도는 미디어 실재감에서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으면 긍정적일 것이다.
  • 가설 1은 인지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으면 행동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인지적 실재감은 행동적 경험에서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M=6.
  • 가설 2는 인지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으면 인지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인지적 실재감은 인지적 경험에서는 상호작용성 수준에 상관없이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저=5.
  • 가설 3은 감성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으면 감성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적 실재감은 감성적 경험에서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M=5.
  • 가설 4는 미디어 실재감은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 인지적 경험에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 실재감은 인지적 경험에서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M=2.
  • 가설 5는 디지털 사이니지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을 경우보다 낮으면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사이니지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M=5.
  • 39)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설 1은 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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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전 세계적으로 TV, 인터넷, 모바일에 이어 제4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 또는 상업적인 공간에서 문자나 영상 등의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 디스플레이 화면에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으로 광고, 공익 정보, 엔터테인먼트 정보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다[1].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 방송과 통신 그리고 광고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되고 융합되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 대해 많은 이들이 부정적인 감정 표출을 보이는 이유는? 2016년 6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Tibuzz’를 통해 소셜 미디어(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빅데이터 분석결과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감정 표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자체 빅데이터 분석결과). 이는 일반인들의 경우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어 전광판 광고의 유사 형태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지털 사이니지는 전통적 광고 효과와 목표였던 ‘노출’ 중심이 아닌,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 소비자 스스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1세대, 2세대 디지털 사이니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세대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의 전통적인 옥외광고물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gital Information Display: DID)로 대체되어 다량의 정보를 노출하는 형태였다면 2세대 디지털 사이니지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에 스마트 기술이 융합되어 고객의 인게이지먼트와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모바일 미디어와 가상증강 현실 등 디지털 신기술과 융합하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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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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