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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런처에서 아이콘 자동 균형 배치의 수학적 분석
A Mathematical Analysis of Automatic Balanced Placement of Icons in A Smartphone Launch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11, 2020년, pp.1457 - 1462  

손경아 (UNIST Innovative Education Center,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ST)) ,  은성배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 Hannam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폰에는 다수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탑재된다. 이 응용 프로그램들의 탑재, 삭제, 배치 등을 관리하는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런처라고 하며 다양한 런처들이 사용된다. 기존 런처들 중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자 활용 패턴들을 분석하여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폰 화면에서 아이콘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사례를 통하여 이 방식의 자동 배치가 사용자에게 유용함을 보였다. 이 경우 높이가 m이고 너비가 n인 m × n 화면 레이아웃에서 n이 홀수이면 전체 화면이 n 값과 관계없이 항상 균형을 이루도록 배치할 수 있음을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dozens of applications on the smartphone. The service application that manages the loading, deletion, and deployment of these applications is called a smartphone launcher, and various launchers are used. Some of the existing launchers provide a function to automatically place icons by anal...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화면에서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아이콘들이 대칭적으로 균형을 유지하면서 배치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 요구를 반영한다.
  • 스마트폰 화면에 아이콘들이 균형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배치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 본 논문의 연구는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 기존 연구[10-12]에서 1×n(ne 홀수) 배치에서 객체의 수 i가 1≤i≤n일 때 언제나 정균형을 찾을 수 있다고 증명하였다. 논문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화면에서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들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자동으로 배치해 주는 기법을 제시한다.
  • 배치하는 방식의 유형은 다양하다. 논문에서는 화면 전체에서 아이콘들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자동 배치 방식을 제안한다. 이때 ‘균형을 유지한다’는 것은 그림 2-a)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이콘들이 중심축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을 유지하면서 배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본 논문은 상기한 무게 균형을 유지하는 방식을 스마트폰의 아이콘 배치에 적용한 것이다. 스마트폰 화면에 아이콘들이 균형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배치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 본 논문의 연구는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 아이콘 배치에 적용한 것이다. 스마트폰 화면에 아이콘들이 균형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배치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 본 논문의 연구는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림에서 가로로는 m개의 아이콘이 배치되고 세로로는 n개의 아이콘이 배치된다. 이러한 화면 구조에서 3.2 절의 균형배치 조건에 의해 me 홀수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E. Lee, Y. Kim, and S. J. Lim,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 Res, vol. 23, no.4, pp. 525-533, Oct. 2017. 

  2. M. Choi, "A Study on the Usage of Smartphones for English Listening Activ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451-459, 2017. 

  3. C. Kim, "A Study on Design of Icons as a Visual Element on the Web," Joural of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no. 8, pp. 126-141, 2003. 

  4. M. Kang, "Differences in Finding Smartphone Apps across User Types Categorized by App Icon Arrangement Styl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11, pp. 143-155, 2017. 

  5. L. Y. Tang, P. Hsiu, J. Huang, and M. Chen, "iLauncher: An intelligent launcher for mobile apps based on individual usage patterns," Proceedings of the 28th Annual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2013. 

  6. C. Zhang, X. Ding, G. Chen, K. Huang, X. Ma, and B. Yan B., "Nihao: A Predictive Smartphone Application Launcher," Lecture Notes of the Institute for Computer Sciences, Social Informatics and Telecommunications Engineering, Springer, Berlin, Heidelberg, vol. 110, 2012. 

  7. M. Bohmer and A. Kruger, "A Study on Icon Arrangement by Smartphone User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13. 

  8. D. Kim, T. Kim, Y. Lim, J. Choe, and E. Jung, "A study on the layout of application icon for Smart phone," Proc.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010, no. 10, pp. 174-179, 2010. 

  9. S. Yang, "The Effect of Icon Boundary and Diatances between Icons on Smart Device Users' Recognition," M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4. 

  10. H. Ji, G. Kim, M. Kim, H. Kim, D. Kim, and S. Eun, "Weight Balancing in Egg Packing and Its Applications," Proc. of 2018 Autumn Conference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1, no. 2, 2018. 

  11. S. Eun, J. Jung, Y. S. Yun, S. Cha, and S. So, "A mathematical Study on Weight Balancing in 2D Meshes and It's Application to Engineering Problems," Proc. of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reen and Human Information Technology (ICGHIT), 2019. 

  12. S. So, K. Son, and S. Eun, "An Optimal Algorithm for Weight Balancing in a 3D Mesh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4, no. 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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