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 공감능력의 관계 : 상담 수강 경험의 조절효과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Undergraduate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y : Moderating Effect of Experience in Taking Counseling Cour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268 - 276  

임애련 (신한대학교 지식복지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 공감능력의 관계에 상담수강경험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4년제 대학의 대학생 313명이며,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관계에서 상담수강경험은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상담수강경험은 우호적 성향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정적 영향을 부적으로 반전시키는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며, 외향적 성향이 공감적 관심에 미치는 영향을 정적으로 유의하게 만드는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학습에 의해 향상될 수 있는 감성지능과는 상담수강경험이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못하므로 현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상담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외향적 성향일 경우에만 상담수강경험이 공감적 관심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통해 현재 상담교육은 외향적 사람에게 잘 맞는 커리큘럼일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며, 오히려 우호적 성향인 경우 상담수강경험이 공감능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은 우호적 성향 자체가 교육 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이거나 현재 커리큘럼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성격특성에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성격별 소그룹 수업이나 각각의 성향에 맞는 수업 방식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커리큘럼의 다양성을 부각시켰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counseling class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n undergraduate'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y. As a result of verification, having course experience has a moderating effect on em...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대학생들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 공감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담수강경험에 따라 감성지능과 공감능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검증한다. 이는 사회생활에서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과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있어 상담 관련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 공감능력의 관계에서 상담 수강 경험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개괄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능력과 성격특성의 혼합관점은 감성지능을 성격, 동기부여, 감성적 특성과 연관하여 이해하며[27], 정보처리관점은 감성을 정확히 인식하여 받아들이는 능력, 감정 사용으로 사고를 촉진하는 능력, 감정 이해능력, 감정조절능력으로 나눈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지능을 성격과 분리된 것으로 보고 능력 혹은 정보처리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정의한 성격이란? 성격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이나 품성’으로 정의하고 있다[1]. 학문적으로는 비교적 오랫동안 일관되게 개인의 행동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정한 자질들의 총체라고 정의하고 있다[2].
공감능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각각 의미하는 것은? 학자에 따라서 공감능력의 구성요인인 인지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의 중요성에 있어서 견해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인지적, 정서적 공감이 서로 다른 차원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동의하고 있다[21,22]. 인지적 공감은 타인의 관점 수용과 마음 추론능력과 같은 인지적 이해에 초점을 맞춘다면 정서적 공감은 타인의 정서적 상태에 따른 정서 반응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전반적 정서수준에서 타인의 감정 상태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23].
Big5 성격유형에서 구분한 5개 요인은? 성격을 분류하여 개인 특성을 파악하려는 연구는 Jung[4]의 심리유형이론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학자들의 연구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뉘었으나, 대표적으로 Allport, Cattell, Eysenck의 개인 특성 이론을 토대로 가장 적합하다고 합의된 Big5 성격 유형, Myers-Briggs 가 정리한 MBTI 유형, Marston에 의해 제시된 DISC 행동유형 등이 있다. 이 중, Big5 성격유형은 Goldberg[5] 가 성격 유형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공통적으로 나타 나는 5가지 요인을 확인한 것으로, 이후 Costa와 McCrae[6]가 6년간의 종단분석을 통해 검증하여 개방 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성의 5개 요인으로 구분 하였다. 이 5개 요인은 개인에 따른 차이가 안정적으로 나타나며, 최근까지 연구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Website]. (2019.9.21.). Retrived from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pageSize10&searchKeyword%EC%84%B1%EA%B2%A9 

  2. You-Sung Back,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Employee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oderating effects of Big 5 character-types",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3, no. 5, pp. 155-170, 2014. DOI: http://doi.org/10.29214/damis.2014.33.2.009 

  3. Allport, Gordon W.,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Holt, Rinehart & Winston, Newyork, pp. 37, 1961. 

  4. Jung, C. G., "Psychological types (HG Baynes, Trans.)", Kegan Paul, London, 1923. 

  5. Goldberg, Lewis R. "Langua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The search for universals in personality lexicons.",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2, no. 1, pp. 141-165, 1981. 

  6. Costa, Paul T., and Robert R. MacCra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NEO PI-R) and NEO five-factor inventory (NEO-FFI): Professional manua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orporated, 1992. 

  7. Mi-Sun Park, "A Study on Causal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Traits, Emotional Intelligenc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Job Performance. - Focused on Hotel Employees in Seoul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2011. 

  8. Digman, J. M., "Personality structure: Emergence of the five-factor model",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41, no. 1, pp. 417-440, 1990. DOI: https://doi.org/10.1146/annurev.ps.41.020190.002221 

  9. McCrae, R. R., John, O. P., "An introduction to the five ­factor model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vol. 60, no. 2, pp. 175-215, 1992. DOI: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2.tb00970.x 

  10. Smith, D. B., Hanges, P. J., Dickson, M. W., "Personnel selection and the five-factor model: Reexamining the effects of applicant's frame of refere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6, no. 2, pp. 304, 2001.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86.2.304 

  11. Church, A. T., "Personality measurement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vol. 69, no. 6, pp. 979-1006, 2001. DOI: https://doi.org/10.1111/1467-6494.696172 

  12. Katigbak, M. S., Church, A. T., Guanzon-Lapena, M. A., Carlota, A. J., del Pilar, G. H., "Are indigenous personality dimensions culture specific? Philippine inventories and the five-factor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2, no. 1, pp. 89, 2002. 

  13. Chang-Kyu Ahn, Joon-Ho Cha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9, no.1, pp. 443-472, 1997. 

  14. GARDNER, Howard.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Hachette Uk, 2011. 

  15. Salovey, P., Mayer, J. D.,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 9, no. 3, pp. 185-211, 1990. DOI: http://dx.doi.org/10.2190/DUGG-P24E-52WK-6CDG 

  16. Mayer, J. D. and Salovey, P.,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edited by Salovey and Sluyter, New York: BasicBooks, pp. 3-31, 1997. 

  17. Yu Jung Jennifer, Je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Traits of Students Majoring in Hospitality Management on Coping Strategy and Self-Efficacy - Mediated by Emotional Intelligence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2012. 

  18. Rogers, C. R., "Client-centered therapy". Cambridge: Houghton Mifflin, 1951. 

  19. Rogers, C. R., "On Becoming a Person: A Therapist's Point of View of Psychotherapy". Alemar., 1961. 

  20. Sung-Wook Joo, "The effects of counselor's state anxiety and anxiety management styles on counselor's empathic attitude perceived by cl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The Graduate School, 1998. 

  21. S. H.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onents of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5, no. 5, pp. 143-166, 1996. 

  22. Cox, C. L., Uddin, L. Q., Di Martino, A., Castellanos, F. X., Milham, M. P., Kelly, C., "The balance between feeling and knowing: 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are reflected in the brain's intrinsic functional dynamics",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vol. 7, no. 6, pp. 727-737, 2011. DOI: http://dx.doi.org/10.1093/scan/nsr051 

  23. Shamay-Tsoory, S. G., Tomer, R., Goldsher, D., Berger, B. D., Aharon-Peretz, J., "Impairment in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in patients with brain lesions: anatomical and cognitive correlates",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vol. 26, no. 8, pp. 1113-1127, 2004. DOI: https://doi.org/10.1080/13803390490515531 

  24. Se-hee Kong,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motional Intelligence, Gf-Gc and Big-Five Factor Personality Trai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2013. 

  25. An-Soon Yu,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Big-Five Personality Traits according to measure methods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2013. 

  26. Mayer, J. D., Caruso, D. R., Salovey, P., "Selecting a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case for ability scales", 2000. 

  27. Bar-On, R., "BarOn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Multi-health systems, 1997. 

  28. Yoon Sun Kang, "The Influence of the Verse Activity Program on the First Elementary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7. 

  29. Y. L. Moon. "Professor Mun-Yong Lin's lecture on emotional intelligence", Booksnut, Seoul, pp. 203-221, 2011. 

  30. Ae-Ryon Lim, "Study of Differences in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Counseling Course-taking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9, pp. 103-110,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9.103 

  31. Young-Ran Kim, Moon-Hee Y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unselor Empathy and Client Experiencing Level, and the Immediate Outcome at Each Counseling Stag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4, no. 1, pp. 19-38, 2002. 

  32. Sun-A Han, "The Relationships between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Counselors Burnout in :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theraphy, 2013. 

  33. Cherniss, C., "Observed supervisory behavior and teacher burnout in special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vol. 54, no. 5, pp. 449-454, 1988. DOI: https://doi.org/10.1177/001440298805400508 

  34. Krznaric, R., "Empathy: A handbook for revolution", Random House, pp. 73-82, 2014. 

  35. Goldberg, L. R., "A broad-bandwidth, public 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level facets of several five-factor model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vol. 7, no. 1, pp. 7-28, 1999. 

  36.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no. 3, pp. 243-274, 2002. DOI: http://dx.doi.org/10.4324/9781315250601-10 

  37. Y. J. Jeon, S. B. Lee, "The Effects of Employees' Personality Traitors on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in the Deluxe Hotel",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 26, no. 3, pp. 395-412, 2011. 

  38. Davis, M. H.,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 10, pp. 2-19, 1980. 

  39. Ga-Ram Kim,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Wall Paint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ol Adaptation of Maladjusted Adolescents in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7. 

  40. Da-Hae Kang, "(The)effect of group couseling for school adaptive ability improvement using cinema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school adaption of hight school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41. Hee-Sook Le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using 'Eum parent education on parents' emotional empathetic capacity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42. Ju-Young Lim, "Music Program development for the improvement of empathy in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4. 

  43. Bo-Kyeong Ko, "Development of Service Education Program for Empathy Ability Improvement Using Educational Theatre -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Corporate-Education -",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9. 

  44. Byung-Lim Lee, Hyung-Sun Ryu, "The Relationship between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ademic Burnout in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5, no. 3, pp. 293-306, 2014. 

  45. Hwa-Jin Yi, "The Role and Tasks of Educational Psychology in Learning and Instruction Considering Individual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3, no. 2, pp. 37-54, 199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