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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입사 전·후 경험요인이 개인 및 조직 우선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공항공사 사례연구-
Effects of Pre- and Post-Employment Experience Factors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riority -A Case of Korea Airports Corpor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612 - 627  

정덕교 (한국공항공사) ,  송운경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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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 시장형 공기업인 한국공항공사 구성원들의 입사 전 후 경험요인이 개인 및 조직 우선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의 개인가치와 조직가치 간의 접점을 찾아 개인의 잠재력 향상과 조직의 성과 증대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공항공사 구성원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입사 전 경험(공기업 응시횟수, 공기업 선택이유, 이직경험)과 입사 후 경험(입사시기, 직급, 직렬) 중 개인가치 (권한, 성취, 복지, 휴가, 개인생활) 및 조직 가치(책임, 의무, 성과, 보상, 참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조직가치는 평균적으로 개인가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모든 집단 구분에서 우선가치(=조직가치/개인가치)가 1 이상이 나와 조직가치가 우선됨을 보였다. 우선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는 학력, 근속년수, 직급, 공기업 선택이유가 확인되었다. 전문대 졸업인 구성원들의 우선가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입사 전 경험요인으로는, 공기업 선택의 이유가 사기업보다 나은 삶의 환경일 경우 우선가치가 유의하게 낮음이 확인되었다. 입사 후 경험요인으로는 근속년수가 길수록, 직급이 높아질수록 우선가치가 유의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원들이 시간이 지나고 승진을 하면서 개인가치보다 조직가치를 우선하도록 변화한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개인 성취욕구를 통한 자기만족이 높아지면서 조직에 대한 책임감, 충성심 등이 강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성과 평가, 승진 및 인센티브 등의 보상, 복지제도 등 회사의 정책 및 제도에 반영함으로써 구성원의 개인 만족도 증진 및 조직 효과성 향상에 기여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ase study of Korea Airports Corporation(KAC) examining the effects of pre- and post-employment experience factors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riority. This study surveyed 240 employees of KAC and analyzed the results. The influence of pre-employment experience (number of times app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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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항공사에서의 근속년수가 길수록 우선가치가 높아짐을 통해 무엇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는가? 입사 후 경험요인을 살펴본 결과 근속년수가 길수록 우선가치가 유의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입사 시기별로 우선가치가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개인가치 보다는 조직가치를 우선하도록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개인가치에 비해 조직가치가 증가하는 경향도 확인되었다.
2018년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 결과 어떤 기업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가? 1%)」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의 2018년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2] 결과도 다르지 않아 대학생의 취업 희망 기업은 ‘공사 및 공공기관 등 공기업’(25.0%)이 가장 높았다.
공기업 경영평가가 매년 실시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러나 실제 공기업은 경쟁에서 자유롭지 않다. 정부는 공공성 및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자율ㆍ책임경영체계 확립을 위해 공기업을 대상으로 “공기업 경영평가”를 매년 실시한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의 지급규모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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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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