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f The Factors Related to Bullying Damage Experience of Adolesc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685 - 697  

문동규 (삼육보건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과 관련하여 지난 20여년 간 국내에서 연구된 석 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관련요인들의 효과크기메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발요인의 전체효과크기는 중간효과크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발요인군의 개인심리요인군과 학교생활요인군 역시 중간효과크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발요인군 중 개인심리요인군의 하부요인인 공격성, 불안,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은 중간효과크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생활요인군인 학업스트레스 역시 중간효과크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억제요인 전체효과크기와 억제요인군의 가정환경요인군, 개인심리요인군, 학교생활 요인군은 중간효과크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억제요인군인 중 가정환경요인군의 하부요인인 긍정적부모양육태도와 부모지지는 중간효과크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심리요인군의 하부요인인 자아존중감자아탄력성, 학교생활요인군의 하부요인인 친구지지와 학교생활적응은 역시 중간효과크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지난 20년간의 선행된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객관적 결과를 살피기 위한 수량적 통합을 시도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를 예방하고 낮추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s meta-analysis of the effect size of related factors using research papers published within the past 20 years in relation to adolescent bullying experience in Korea. The verificatio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inducing factors, the overall effect size, personal psychology f...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재민[15]의 연구를 기점으로 2019년 7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 박사 논문 및 학술지 중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관련요인 들의 상관관계를 수집하여 메타분석하므로 선행연구에 대한 종합적이고 계량적인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13)이 중간 효과크기를 보인 것과도 일치된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가족 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적용이 집단따돌림 피해예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본 연구 결과가 시사해 준다.
  •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지난 20여년 간 축적된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계량적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짐단따돌림 피해경험을 유발하고 억제하는지에 대한 종합적 결과를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치는 본 연구결과에 따른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예방과 대처를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며, 관련 후속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서울시 교육청이 초등 4학년부터 고교3학년까지 399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5만 명(1.3%)이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응답했으며, 이중 언어 폭력이 34.7%로 제일 많았고, 집단따돌림 17.2%, 스토 킹이 11.8%, 사이버괴롭힘 10.8%. 신체폭행 10% 그 밖에 금품갈취 6.4%, 성추행·성폭행 5.2% 순이었다[1].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공간에서의 사이버 괴롭힘 (Cyber Bullying) 피해 응답률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메타분석은 무엇인가? 메타분석(Meta-Analysis)은 수년 간에 걸쳐 축적된 연구에서 추출된 계량적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실증적 자료를 산출하는 통계방법으로[13],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는 수많은 연구들이 계속 누적되어 갈 때, 특정 연구의 결과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정리하는 방법이다[14].
집단따돌림으로 고통 받는 학생들을 위해 미국 뉴저지주에서는 어떤 법을 발의 했는가? 최근 미국에서는 집단따돌림으로 고통 받는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안이 뉴저지주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말로리 법’으로 불리는 이 법안은 2017년 6월 집단따돌림으로 고통 받다가 자살을 선택한 ‘말로리 그로스맨’의 사례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발의된 법안이다. 이 법안은 자녀들이 집단따돌림을 받고 있다고 의심이 들 때 학부모가 로컬·카운티·주 교육관계자들에게 즉각적인 조치와 관련 사안을 모든 학부모들에게 공지하도록 요구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Ministry of Education, 2018 First School Violence Survey, Press Release, Ministry of Education, Korea, pp.1-2. 

  2. S. M. Yoon, Swearing in groups as a group messenger 'Tekka', Even if you leave 'Messenger prison', Joong-Ang Ilbo, 2019[cited 2019 May 29], Available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3482334 (accessed Aug. 2, 2019) 

  3. J. M. Shim, Eliminate school bullying, Americas JoongAng Ilbo, 2019[cited 2019 Jun. 27], Available From: http://m.ny.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7369781, (accessed Aug. 2, 2019) 

  4. Y. S. Choe, S. U. You, "The Mediating Effects of Aggression and Neurotic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Bullying and Antisocial, Borderline Personality Traits", Clinical Psychology in Korea: Research and Practice, Vol.4, No.2, pp.307-336, 2018.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28774 

  5. I. J. Chung, J. Y. Lee, "The Pathways from Child Abuse and School Bullying to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Adolescence: With a Special Focus on Differences in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Vol.23, No.2, pp.217-242, 2012.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865968 

  6. T.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ullying and harm: Focusing on synchrony and emotional response,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pp2-3, 2003. 

  7. C. S. Lee, Y. R. Kweon, S. J. Kim, "The Impact of School Bullying Victim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Vol.16, No.1, pp.32-40, 2007. 

  8. K. S. Park, J. W. Moon, J. S. Park, "The Effect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n Bullying Experience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15, No.1, pp.15-29, 2014. DOI: http://lps3.www.earticle.net.libproxy.dju.ac.kr/Article/A248512 

  9. O. S. Cho, J. A. Park, "The Effects of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chool Bullying Victim on Suicidal Ide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 No.2, pp.233-244, 2014.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2.233 

  10. K. S.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Their Experience in Bullying or Being Bullied;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trol, Ph.D dissertation, Hansei University, Gunpo, Korea, pp1-2, 2015. 

  11. H. L.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roup ostracizing and Adolescen's Ego-Resiliency and school-adjustment,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pp1-3, 2010. 

  12. J. E. Baek, "The Effects of Self-Control and Social Support on Bullying Victimization and Perpetration among Earl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36, No.5, pp.59-74, 2015.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84769 

  13. J. H. Littell, J. Corcoran & V. Pillai,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Vol.18, No.5, pp.525-526, 2008. 

  14. S. S. Oh, "Meta-analysis: theory and practice", pp.2-3, Kon-kuk University Press, 2002, pp.1-283. 

  15. J. M. Lee, A Study on the Conditions of Group Ostracization or Harrass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Their Solutions ",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 of Public Administrationy, Seoul, Korea, pp1-205, 1999. 

  16. D. Olweus.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35, No.7, pp.1171-1190, 1994. DOI: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15391812_Bullying_at_School_Basic_Facts_and_Effects_of_a_School_Based_Intervention_Program 

  17. H. J. Guk, A Study of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system on the Types of Bullying Expereince; Focused in the school children in Daejeon city,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Korea, pp12-13, 2018. 

  18. Cheongyedan, 2011 National School Violence Survey, Youth Violence Prevention Foundation, Korea, pp.1-2. 

  19.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Bullying Let's lead,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Korea. pp.1-3. 

  20. M. K. Underwood, J. D. Coie & C. R. Herbsman,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63, pp.366-380, 1997. 

  21. N. R. Crick & J. K. Grotpet,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Vol.66, No.3, pp.710-722, 1995. 

  22.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dictionary, p.301,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2009, pp1-500, 

  23. Y. Kwon, "The effect of self-sooth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ullying-experience and anger management", Journal of Korea Youth Counseling Association, Vol.3, No.4, pp.1-29, 2014. 

  24. Y. S. Moon,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Psychological Distress of Damaged Youth by Bullying in Group, Master's thesis, Kyungbuk Foreign Studies University, Daegu, Korea, pp57, 2014. 

  25. S. Austin & S. Joseph. "Assessment of bully/victim problems in 8 to 11 yeas-ol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66, No.4, pp.447-456, 2014. DOI: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111/j.2044-8279.1996.tb01211.x 

  26. C. J. Lee, K. J. Kwak, "Self-concept & social support according to bullying typ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3, No.1, pp.65-80, 2000.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74864 

  27. G. Gini, "Associations among overt and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adolescents' satisfaction with friends: The moderating role of the need for affective relationships with friend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7, No.7, pp. 812-820, 2008. 

  28. K. Ranta, R. Kaltiala-Heino, M. Pelkonen & M. Marttunen, "Associations between peer victimization, self-reported depression and social phobia among adolescents: The role of comorbidity", Journal of Adolescence, Vol.32, No.1, pp.77-93, 2009. 

  29. R. C. Sun, E. K. Hui, "Building social support for adolescents with suicidal ideation: Implications for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British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ing, Vol.35, No.3, pp.299-316, 2007. 

  30. Y. A. Lee, Psychosocial Factors Affecting Bullying,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Korea, pp1-132, 2005. 

  31. M. Y. J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itudes on Adolescents' Bullying,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pp1-84, 2008. 

  32. J. H. Jung, The Impact of Bullying, Parenting attitude on Smart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tress, Master's thesis, Baekseok University of health and welfare, Cheonan, Korea, pp1-130, 2017. 

  33. M. O. Kang, The Benefits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oescent Group Bullying and Emotional Stability of the Victims,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of Education, Changwon, Korea, pp1-40, 2011. 

  34. E. A. Yoh, "Victim personality and appearance factors affecting bully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 model of consequence variabl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5, No.2, pp.237-251, 2017. DOI: https://doi.org/10.7741/rjcc.2017.25.2.237 

  35.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Bullying and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Mediators of Depression, Anxiety, Dysfunctional Impulsivity, and Self-Esteem,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pp1-48, 2013. 

  36. H. W. Kim,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n Relationships among Peer Rejection, Peer Victimization, Psychological Health, School Attitude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3, No.2, pp.173-198, 2011. 

  37. E. J. Song, "The Effects of Bullying and Academic Stress on Adolescent Suicide Though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pp.283-322. 2015.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62975 

  38. K. W. Park,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Stress of school works, bullying from peer groups, and social supports ",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pp1-90, 2013. 

  39. N. S. Song, The Relationship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Loneliness, Bully-Victim Experience, Purpose in Lif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pp1-49, 2005. 

  40. Y. Y. Jeon, The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Behavior, Social Skill,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pp1-40, 2006. 

  41. H. J. Sunwoo, H. S.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bullying to school adjustment: moderating effect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1, pp149-166, 2014.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62162 

  42. J. Cohen "The earth is round (p <.05)", American Psychologist, Vol.49, No.12, pp997-1003, 1994. 

  43. S. J. Duval & R. L. Tweedie, "Trim and Fill: A Simple Funnel-plot-based Method of Testing and Adjus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Biometrics, Vol.56, pp.455-463, 2000. 

  44. R. G. Orwin, "A Fail-safe N for Effect Size in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Statistics, Vol.8, pp.157-159, 1983. 

  45. S. J. Kim, A Meta-Analysis on the Elementary School Bullying Perpetration Factors and Victimization Factors; Focused on Related Triggering and Protective Variables,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Korea, pp1-129, 2017. 

  46. D. M. Kim, M. K. Lee, Y. C. Shim, C. H. Lee, "Meta-analysis of Predictors of School Violence Offense and School Violenc Victimized Experience",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2, No.2, pp.441-458, 2014. 

  47. D. I. Kim, A Meta-Analysis on Variables Related to Suicide attempt among Korean Adolesc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p1-134,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