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논의기반 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주장과 증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rgument-Based Inquiry Activiti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laims and Evidence in Science Writ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6, 2020년, pp.389 - 400  

박지앵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정도준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건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전재경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주장과 증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광역시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의 학생(33명)을 대상으로 5개 주제의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을 적용하였다.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이 과학 글쓰기의 주장과 증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과학 글쓰기를 분석하였으며, 논의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5개의 주제에 대한 활동지의 과학 글쓰기를 분석하여 주장과 증거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과학 글쓰기 분석 결과, 과학 글쓰기에서 실험집단의 평균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실험집단의 과학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주장과 증거 분석 결과, 수업의 횟수가 거듭됨에 따라 주장과 증거의 수준이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rgument-based Inquiry activities on the claims and evidence i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writing. Participants were thirty three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rgument-based inquiry activities on five topics were implemented. W...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47)

  1. OECD. OECD Employment Outlook 2019: The Future of Work, OECD Publishing, Paris. 2019. 

  2. Schleicher, A.; Achiron, M.; Burns, T.; Davis, C.; Tessier, R.; Chambers, N. Envisioning the Future of Education and Jobs: Trends, data and drawings. OECD Publishing 2019. 

  3. Taguma, M,; Barrera, M.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urriculum analysis, 2019. 

  4. Walker, J.; Van Duzor A.; Lower M. A. Journal of Chemical Educaion 2019, 435. 

  5. Osborne, J.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2010, 32, 203. 

  6. Ministry of Education. 2015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of the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eoul, 2015. 

  7. Eemeren, F.; Grootendorst, R.; Johnson, R.; Plantin, C.; Willard, C. Fundamentals of Argumentation Theory. New York: Routledge Books, 2013. 

  8. Booth, W.; Colomb, G.; Williams, J.; Alvarez, J. Como Convertirse en un Habil Investigador: Gedisa, 2008. 

  9. Haack, S. Defending Science-within Reason: Between Scientism and Cynicism; Prometheus Books: 2003. 

  10. Noviyanti, N. I.; Mukti, W. R.; Yuliskurniawati, I. D.; Mahanal, S.; Zubaidah, S.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2019, 1241, 012055. 

  11. Tuzun, U.; Koseoglu, F. Journal of the Turkish Chemical Society Section C Chemical Education 2018, 3, 77. 

  12. Lazarou, D.; Erduran, S.; Sutherland. R. Learning, Culture and Social Interaction 2017, 14, 51. 

  13. Demirbag, M.; Gunel, M.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2014, 14, 386. 

  14. Sampson, V.; Enderle, P.; Grooms, J.; & Witte, S. Science Education 2013, 97, 643. 

  15. Tavares, M.; Jimenez-Aleixandre, M.; & Mortimer, E. Science & Education 2010, 19, 573. 

  16. Park.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337. 

  17. Duschl, R.; Osborne, J.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2, 38, 39. 

  18. Kang,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0, 20, 250. 

  19. Alvermann, D. The Reading Teacher 1991, 45, 92. 

  20. Hand, B.; Meier, L.; Staker, J.; Bintz, J. When science and literacy meet in the secondary learning space: Implement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Iowa City, IA: University of Iowa. 2006. 

  21. Yore, L.; Bisanz, G.; Hand,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689. 

  22. Kelly, G.; Takao, A. Science Education 2002, 86, 314. 

  23. Akkus, R.; Gunel. M.; Hand,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 1745. 

  24. Hohenshell, L.; Hand,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28, 261. 

  25. Burke, K.; Greenbowe, T.; Hand, B.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6, 83, 1032. 

  26. Kwak, K. Characteristics of the Argumentation in Different Approaches and Contexts,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010. 

  27. Cho, H. Development and effect of argument-based modeling strategy as teaching method in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014. 

  28. Kang, M.; Kong,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4, 38, 286. 

  29. Lee, M.; Kim, H.; Yang, I.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9, 38, 216. 

  30. Nam, K.; Lee, B.; Lee,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4, 24, 1272. 

  31. Choi, H.; Kim,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59. 

  32. Lim, O.; Kim,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839. 

  33. Kim, H.; Byeon, J.; Kwon,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6, 198. 

  34. Bae. H.; Jhun. Y.; Hong. J.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9, 28, 178. 

  35. Toulmin, S.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58. 

  36. Jang. K. Effect of Argumentation-based Negotiation in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Approach on Students' Question and Claim-Evidence.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013. 

  37. Jang, K.; Nam, J.; Choi, 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2, 32, 1099. 

  38. Berland, L.; Lee, V.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4, 1857. 

  39. Hand, B.; Hohenshell, L.; Prain, V. Instructional Science 2007, 35, 343. 

  40. Keys, C.; Hand, B.; Pria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 

  41. Nam. J.; Kwak. K.; Jang. K.; Brian H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922. 

  42.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Busan Basic Education Support System. https://candi.pen.go.kr/dn/user/listUser.do?page1&sortcol&sortkind&ty&tp_type1&testType&userIdx&showFlag&real_OR_testR&tpIdx930&txt_01, 2019. 

  43. Hoking, S. The Universe in a Nutshell. New York: Bantam Books, 2001. 

  44. Mercer, N.; Daws, L.; Wegerif, R.; Sams, C. British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04, 30, 359. 

  45. Venvill, G.; Dawson, V.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 952. 

  46. Zohar, A.; Nemet,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35. 

  47. Andriessen, J. Handbook for the Learning Scienc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