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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교환형 전기 이륜차 활성화를 위한 프레임 강건 설계
Robust Frame Design for Battery Exchange-Type Electric Motorcycle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9 no.12, 2020년, pp.113 - 118  

김상현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김가은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나다율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박정우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유다혜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노광현 (한성대학교 IT응용공학부) ,  이재상 ((주) 재상전자) ,  주승돈 ((주) 재상전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co-friendly electric motorcycles have been considered to replace aging gasoline motorcycles to reduce the amount of suspended fine dust in air. However, existing rechargeable battery-powered electric motorcycles have been found unacceptable by users because of their many limitations,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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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해 사용자의 외면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배터리 교환형 전기 이륜차 모델을 제안하였다 . 기존 충전형 전기 이륜차 프레임 형상을 유지하면서 교환형 배터리팩을 장착할 수 있도록 거치부 형상과 위치 및 충전 조절 장치 구조를 수정하였으며 정적 및 동적 해석을 통해 프레임의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 이륜차의 낮은 동적 성능과 이용시간 및 주행거리 등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 교환형 전기 이륜차를 제안하였으며 교환형 배터리 팩을 거치할 수 있게 설계된 새로운 프레임 형상의 안전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
  • 이러한 전기 이륜차의 사용상 불편함과 낮은 성능으로 인해 정부의 구매보조금 지원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외면을 받아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 이륜차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전기 이륜차인 배터리 교환형 방식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에 의거하여 과속방지턱의 높이는 150mm를 넘지 않으며 도로교통법에서 과속방지턱에서의 주행은 규정 속도 30km/h로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50% 정도의 과속을 고려한 주행속도 45km/h의 초기속도를 부여하여 150mm의 높이에서 지면과 충돌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 정해석과 마찬가지로 충돌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 , 배터리 , 모터 , 연료 등의 하중과 중력을 부여하였다 .
  • . 따라서 해석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해석 시점은 충돌 직전으로 가정하였으며, Fig. 6(b)와 같이 에너지 보존 법칙을 통해 충돌 시점의 수평방향 및 수직방향 속도를 구할 수 있다[9]. 또한 대부분의 전기 이륜차는 내부에 현 가장 치인 쇼크업소버(shock absorber)를 장착하고 있으며 현가장치와 타이어로 인하여 충격량이 40 ∼ 60% 흡수 된다고 알려져 있다[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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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ang, Y. K., Kim, J., Kim, P. S., Shin, Y. I., Kim, W. S. and Choi, Y. J., "Estimation of Vehicle Kilometers Travelled and Air Pollution Emission from Motorcyc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6, No. 1, pp. 48-56, 2010. 

  2. Kim, K. C. and Shin, W. K., "Technological Trends of Electric Motorcycle,"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No. 11, pp. 32-40, 2014. 

  3. Lee, S. and Hwang, P.,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of Personal Mobility in Korea and Abroad," Auto Journal, Vol. 37, No. 1, pp. 36-45, 2015. 

  4. Lee, S. H., Kim, T. Y. and Jung, T. W., "Industry and Principal Technology of Electric Motorcycl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8, No. 1, pp. 50-55, 2014. 

  5. Chun, S. Y., Seong, K. W., Park, H. I., Kim, I. S. and Kang, S. K., "Structure-Vibration Analysis of Electric Scooter Frame," Jor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1, pp. 116-121, 2016. 

  6. Lee, Y., Ha, S. Y. and Kwon, J., "Parametric Analysis for Structural Stiffness Enhancement of Motorcycle Fram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4, No. 5, pp. 612-617, 2016. 

  7. Childs, P,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Handbook, Elsevier, 2013. 

  8. Chae, S. W. and Jeong, J. H.,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Modeling System for Automobile Crash Analysis,"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1, pp. 1177-1182, 1997. 

  9. Kang, K. H., Seo, K. S., Shin, D. P., Park, H. Y., Woo, H. K., Jeong, S. W. and Choi, B.I., "A Study on the Free Drop Impact Analysis for Concrete Storage Cask," Autumn meeting of KNS2003, pp. 10, 2003. 

  10. Levy, M. and Smith, G. A., "Effectiveness of vibration damping with bicycle suspension systems," Sports Engineering, Vol. 8, No. 2, pp. 99-10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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