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학력 성인학습자 교육동기의 현상학적 이해
A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Motives of Higher-Educated Adult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182 - 191  

배나래 (건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동기에 관한 것으로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현상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는 사전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참여자들이 진술하는 진솔하고도 생생한 언어적 자료를 현상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본질을 파악하여 사회복지교육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고학력 성인학습자에 대한 교육동기의 분석은 나아가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과도 연결이 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동기를 살펴본 결과, 사례1과 사례2 모두 목표지향형의 특징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의 본질을 살펴본 결과, 사례1은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의미, 세부적인 교육의 본질 및 의미를 파악하고 있었다. 사례2의 경우, 교육의 동기에서 제시한 목표와 달리 학습지향형의 특징이 나타났다. 셋째, 사회복지교육을 학습한 후 사회복지에 대한 의미변화를 살펴본 결과, 사례1은 다양한 사회복지에 대한 영역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고,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원봉사활동가로 사회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을 알수 있었다. 사례2는 열악한 사회복지현장을 설명할 수 있었으며,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대학은 오프라인대학에 비해 공간적, 시간적 유연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고,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educational motivations of highly educated adult learners in order to understand the phenomenon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by highly educated adult learners and to analyze their characteristics. The analysis of this study used phenomenological methods. The findings are a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알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의 본질을 파악하여 사회복지교육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요구를 알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동기에 관한 것으로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현상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는 사전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그러나 고학력자 성인학습자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는 사전 연구로서 본격적인 연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시하는 소규모의 방법론적 실험단계이다. 사전연구는 연구 수행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과제가 학술적인 연구주제가 되며, 연구자의 현실적인 관심이 연구 질문으로 연결될 수 있다.
  • 교육부는 사이버대학교의 평생학습 교육을 언급하며, 고학력 전문가의 재교육 역할을 강조하고 사이버대학의 역할이 중요함을 재차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고학력 집단인 그들이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을 하게 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그들은 어떤 이유에서 사이버대학교 학습자로 참여하게 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교육 참여 혹은 교육동기 체험의 본질적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석,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하여 졸업한 고학력 성인학습자 2명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 하였다.
  • 고학력 성인 학습자의 경우 교육의 본질은 개인별 상황과 정체성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주관적인 경험이므로 양적으로 계량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지식기반사회에서 다양한 학습자 욕구와 정부의 평생교육에 대한 변화 요구에 대한 중요성에 비해 관련 연구가 현저히 부족하다는 상황을 인식하여 질적 연구 방법 중 현상학적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한다. 첫째, 본 연구는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동기에 관한 사전 연구로 실시되었으며,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풀어낸 연구이다. 연구를 통해 고학력 성인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본질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며 해석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앞으로 진행 될 연구를 통해 고학력 성인 학습자의 생활세계체험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Na Rae Bae, "A Study on the Motivating Factors Affecting the Middle-Aged People in Choosing Major in Social Welfar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 pp96-102, 2019.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9.20.1.96 

  2. Na Rae Bae,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Direction of Social Work Field Practicum - Focused on Cyber University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12, pp197-211, 2018.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197 

  3. 2018 KERIS ISSUE REPORT Analysis of cyber university domestic and overseas trends and overseas case studie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8. 

  4. Hae-Ryung Yeu, "Logic and methods of phenomenological research:Max van Manen's perspectives of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Journal of Family and Counseling, Vol. 5, No. 1, pp1-20, 2015. 

  5. Nam-In Lee,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for Reviewers of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Researche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20, No.1, pp1-14, 2019. DOI : https://doi.org/10.22284/qr.2019.20.1.1 

  6. Keun-Ho Lee, "Phenomenology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A mode of dialectic study between uniqueness and universality of the phenomenon",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10 No 2, pp41-64, 2007. DOI : https://doi.org/10.17318/jae.2007.10.2.002 

  7. Byoung-uk Ki,"Clarification of the Phenomenological Basic and Methodological Concepts and Searching for Alternative Methods for Improving Acceptability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Finding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20, No 1,pp 25-44, 2010. DOI : https://doi.org/10.32465/ksocio.2010.20.1.002 

  8. Chuan-yang Yu, Yu-jin Kim, Mi-kyung Seo, "Experience of conducting qualitative research by a novice researcher in social science - Based on practicing the pilot study -", Journal of Research Methodology, Vol.4 No.1,pp1-20,2019. DOI : https://doi.org/10.21487/jrm.2019.03.4.1.1 

  9. Houle, C. O. (1961). Inquiring mind.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0. Soon-Young, Kim."Current Status of High-Education Women's Employment and Prospects for Life Employment", Issues in Feminism, Vol 12, pp43-101, 2002. 

  1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 National Statistical Office Homepage: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KOSIS National Statistical Portal Site. http://kosis.kr/index/index.do .Results of May 29, 2019. 

  12. So-yoon Kim, Seong-Woo Choi,"A Study on the Facilitation Experience of Mothers for Children's Self Directed Learning" Lifelong Education and HRD Study, Vol.11, No.3, pp 67-95, 2015. DOI : https://doi.org/10.35637/klehrd.2015.11.3.003 

  13. Young-Sun Chung, Hyun-Young Kim, Sun-Woo Kang,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rrelations of Learning Strategies,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ult Learn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8, No 2, pp.23-41, 2010. 

  14. Boshier, R.(1971). Motivational Orientations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Quatterly, Vol 21, No 2, pp 3-26, 1971. 

  15. Burgess, Paul. Reasons for Adult Participation in group Education Activities, Adult Education, Vol 10. No 1, 1971. 

  16. Morstain, B. R. & J. C. Smart.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courses : A multivariate analysis of group differences. Adult Education, Vol 24, No 2, pp 83-98, 1974. 

  17. Un-Shil Choi,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 Ewha Womans University Ph.D. dissertation. 

  18. Doo-Seung Kwon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dult Education Participation Rate through the Survey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The Education Department. 

  19. Jung-UI Lee,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Participation in Social Education in University : Focused on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7. 

  20. Suk-Won Lee, "An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Adults Learner's Persistence in University Attached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Ewha Womans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02. 

  21. Ar-Ryeon Kim,"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a Study on Lifelong Education, Vol 10 No 2, pp 129-165, 2004. 

  22. Young-Sun Song, "The Mediating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Influence of Higher Education Adult Learners' Participatory Motivation on Self-Efficac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24, No 2, pp 31-55,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