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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관련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ntion of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and Learning Outcome of Adult Learners in Shipping & Port Logist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1, 2020년, pp.165 - 182  

최성희 (순천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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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는 대학이 학령인구 감소와 등록금 수입 감소로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 전망하였으며, 이러한 학령인구 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이 평생교육 중심의 학사구조와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인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의 경우 열악한 근무환경, 주야간 교대근무, 주말이나 야간근무 등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수·광양항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증대시키고 학습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이들이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분석결과,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이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습지향형이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학습성과와 학습참여 의도의 학습지향형이 학습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학습한 후 얻게 되는 개인적 변화나 이익을 반영하는 학습성과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 증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recent government forecasts, universities face a critical situation, due to a reduction in the number of students and a decrease in tuition income. To respond to the changed population structure 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universities in reorganiz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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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여수·광양항의 해운·항만물 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에 따른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이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키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결과를 통해 이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수·광양항의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 의도와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이들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본 사업은 일반 성인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등의 재직자가 고등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 제도이다.
  • 본 연구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대학이 이들의 평생교육 참 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제시하지 못한 점은 연구의 한계이나 이는 향후 연구의 과제로 남아있다.
  • 본 연구의 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이 타당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해 측정된 변수들이 구성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요인분석의 방법은 주성분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활용하였고, 요인회전은 요인적재치가 높은 변수들의 수를 최소화 한 직각회전인 베리맥스(Varimax) 방법을 통하여 요인을 단순화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검증하게 하였다.
  • 특히, 평생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참여하고 있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 성인학습자가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이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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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FE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LiFE 사업의 목적은 일반 성인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등 재직자의 대학 평생교육 수요는 높으나 일·학습 병행에 한계가 있어 대학 내 성인 학습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대학 자율로 학내 평생교육체제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해 성인학습자를 위한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 등 대학의 체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무엇인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사업)’은 2008년에 추진한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을 시작으로 2017년에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통합 개편한 사업이다(교육부, 2019b). 그리고 2019년도 사업에는 수도권 9개교, 충청권 4개교, 호남·제주권 6개교, 강원·대경권 6개교, 동남권 5개교 등 일반 대학 23개교, 전문대학 7개교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24,130백만원으로 사업 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대학의 운영모델, 모집규모 (정원 내외), 체제개편 정도, 평가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원하고 있다.
대학의 평생교육 제체 지원사업은 어떤 기회를 확대한 제도인가? 그리고 2017년에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 및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을 통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 제체 지원사업’으로 개편하였으며, 2019년에 일반 대학 23개교, 전문대학 7개교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본 사업은 일반 성인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등의 재직자가 고등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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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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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http://univ.nile.or.kr/nile/main.do(국가평생교육진흥원LiFE 사업) 

  37. https://www.moe.go.kr(교육부) 

  38. https://www.scnu.ac.kr/fc/main.do(순천대학교 미래융합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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