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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환경 하에서 제품가격의 동적인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The Exploratory Study of the Dynamic Price Changing under the On-line Contex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511 - 521  

나경수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  손영석 (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동일한 제품들이 각각 다른 가격으로 판매되는 현상에 영향을 조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온라인상에서 가격 분산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4가지의 요인을 중심으로 탐색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로 제품의 고유 속성인 제품의 평균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둘째로 시장요인인 출시연도, 출시개월 수, 공급업체 수 셋째로는 소비자요인인 해당 제품에 대한 리뷰수와 평가태도 등의 요인들이 가격분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본 연구의 초점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온라인의 가격비교 사이트 중에서 대표적인 서비스인 다나와를 통해서 대상제품군을 선정하였다. 먼저 제품군을 제품 컨셉에 따라서 효용적 개념의 제품과 쾌락적 개념의 제품군으로 구분하여 효용적 개념의 제품군으로 노트북, 세탁기 그리고 쾌락적 컨셉의 제품군으로 백팩과 운동화를 각각 200개씩 전체적으로 유효 표본을 400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효용적 컨셉의 제품은 평균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출시연도, 유통점 수, 리뷰의 수가 가격분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쾌락적 컨셉의 제품군은 평균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출시연도, 유통점 수, 리뷰 및 평가가 가격 분산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온라인 가격분산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와 관련된 변수들도 검증할 수 있었다. 유통점 마케팅 담당자들 관점에서는 가격분산을 유지하기 위해서 역시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해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effects of the same brand item sold online at different prices. To that end, the exploratory study is focused on four factors that influence price dispersion online is suggested. First, the products are divided into utilitarian products and hedonic prod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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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실무적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상의 제품가격분산에 대한 연구들은 많지 않으며 또한 한국에서는 이와 같은 주제가 거의 연구되지 않은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인 상황 하에서 온라인상의 가격 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파악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의 관점에서 전략수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탐색적인 차원의 연구로 진행이 되었다. 또한 학문적으로도 기존에 온라인상의 가격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정리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에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인 상황 하에서 온라인상의 가격 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파악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의 관점에서 전략수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탐색적인 차원의 연구로 진행이 되었다. 또한 학문적으로도 기존에 온라인상의 가격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정리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에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해당 품목의 평균 가격과 가격분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2 :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해당 품목의 최고가격과 가격분산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3 :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해당 품목의 최저가격과 가격분산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4 : 제품 출시연도와 온라인상의 제품 가격분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5 : 제품 출시개월 수와 온라인상의 제품 가격 분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6 : 판매품목을 취급하는 온라인 판매업체 수와 가격분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7 : 제품 리뷰수와 가격분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설 8 : 제1품 평가와 가격분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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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격분산의 배경이 되는 이론에는 Stigler는 제품가격의 차이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는가? 이러한 가격분산의 배경이 되는 이론에는 Stigler(1961)는 정보의 경제학적인 관점을 통해서 설명될 수 있다. 즉 제품 가격의 차이는 소비자들이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이나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비용 등에 의해서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2]. Salop 와 Stiglitz 모델에서는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탐색비용이 증대될수록 지각되는 가격 민감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 결과적으로 가격분산 폭은 좁게 나타나는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3].
온라인상의 거래에서 가격분산을 형성하는데 대표적인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온라인상의 거래에서 가격분산을 형성하는데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제품고유 속성인 제품의 평균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둘째로 시장요인인 출시연도, 출시개월 수, 공급업체 수, 셋째로는 소비자요인인 해당 제품에 대한 리뷰수와 평가태도 등의 요인들을 들 수 있다. 제품의 가격은 가격분산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서 가격대가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가격 분산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정보 탐색에 대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하게 되며, 낮은 가격대 제품보다는 같은 비율이라고 하더라도 객관적인 금액이 크기 때문에 검색 사이트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정보탐색을 하게 된다.
가격분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가격분산은 특정시점에서 판매자들이 판매하는 제품들을 동일한 특성을 기준으로 분석할 때 가격의 범위 또는 표준편차를 의미한다[1]. 이러한 제품들 간의 가격 분산은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소비자의 관점이나 경쟁 판매자들의 가격정보를 파악해야 하는 마케팅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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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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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 J. Stigler, "The Economic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56, No.5, pp.379-390, 1961. 

  3. S. Salop and J. Stiglitz "Bargains and Ripoffs : A Model of Monopolistically Competitive Price Dispersion," The Review of Economic Studies, Vol.44, No.3, pp.393-406, 1977. 

  4. L. V. Geistfeld, E. S. Maynes, and G. Duncan, "Informational Imperfections in Local Consumer Markets: A Preliminary Analysis," in NA-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7, eds, pp.180-185, 1980. 

  5. D. Grewal and H. Marmorstein, "Market Price Variation, Perceived Price Variation, and Consumers' Price Search Decisions for Durables Good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3, pp.453-460,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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