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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교양교과목 구성과 실제
Composition and Realization of Korean Culture Liberal Arts Subjects for Internationa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658 - 666  

문정현 (배재대학교 미래역량교육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국내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 대학 생활에 적응하면서 학업을 이수해 나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보았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전공 학업에 필요한 한국어 실력이나 기초 학문 등 교양 지식이 미흡한 상태로 입학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확인하고, 외국인 유학생에게 가장 시급한 기초학문 즉, 교양 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보다 체계적인 외국인 유학생 교양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현장에서 적용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전용 교과목인 문화 수업에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방법을 적용시켜 운영한 수업의 사례를 보이고, 그 효과를 증명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외국인 유학생에게 보다 나은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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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it is considered that international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Korean universities have difficulty in completing their studies while adjusting to Korean university life. The reason for this is that most international students enter university but they are lack of liberal arts knowled...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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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고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교양교과목을 통해 기초내용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한국어 능력 향상을 함께 실현할 수 있는 교육 방안으로써 지식 기반 한국어교육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지식 기반 한국어교육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고 실제 수업 운영 사례를 보여 주고자 한다. 이렇게 외국인 유학생의 특징을 반영한 교과목은 차후 유학생의 대학수학능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 본 논문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기초학문 지식 즉, 교양 지식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내용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두면서 언어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을 제안하였으며, 그 후 ‘주제 중심의 언어 위주 주제 중심’ 모형을 <유학생을위한한국문화의이해>라는 교양 교과목에 적용시켜 수업의 실제를 보였다.
  • 본고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기초지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내용 학습을 통하여 언어 능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그 운영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수업의 실제를 보였다.
  • 이에 본고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교양교과목을 통해 기초내용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한국어 능력 향상을 함께 실현할 수 있는 교육 방안으로써 지식 기반 한국어교육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지식 기반 한국어교육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고 실제 수업 운영 사례를 보여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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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정현(2019:88)에서는 교양 능력의 목적을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목표를 어떻게 수립하고 있는가? 첫째, 학습자는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지식 내용을 수월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해 한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둘째, 학습자는 교양 주제와 관련된 주요 학습 개념과 내용 지식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는 기초 학문의 지식을 이해하고, 대학 교육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학업 활동을 계획하고 잘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이 교양교육에서 제시되는 내용 지식과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유형은 어떠한가? 이는 고등교육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각 대학들의 입학자원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유학생 유치로 인한 결과이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은 어학연수생, 교환학생, 정부초청 장학생, 학부생, 대학원생이 있으며, 교육기본통계(2018)에 따르면 이 중 대학 과정에 있는 외국이 유학생의 수는 8만 명에 이른다[1]. 이에 따라 각 대학에서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교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쓰고 있다.
전재은(2016)에서 언급한 국내 대학 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탈락률은 몇 퍼센트 인가? 그러나 각 대학 기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부적응으로 중도 포기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 전재은(2016)에서는 국내 대학 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탈락률이 30%에 달한다고 언급하며 심각성을 강조하였다[2]. 이상미(2014)에서는 대학 재학 및 어학연수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생활과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이문화 태도에서 문화적 유연성과 이문화 인식이 한국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히면서, 문화간의 갈등 지점을 분석해 장기적인 측면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인적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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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ttps://kess.kedi.re.kr/index 

  2. 전재은, "외국인 유학생 중도탈락률에 대한 대학기관 수준의 결정 요인 분석," 글로벌교육연구, 제8집, 제3호, pp.29-51, 2016. 

  3. 이상미 "외국인 유학생의 이문화에 대한 태도와 개인적 특성이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368-378, 2014. 

  4. 김용기, 함정현 "대학의 교양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616-623, 2017. 

  5. 문정현,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교양 교과목을 중심으로 - ,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6. 박석준,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 현황 분석 및 내실화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43권, pp.31-58, 2015. 

  7. 민현식,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기술 방안," 한국어교육, 제15권, 제1호, pp.51-92, 2004. 

  8. 심혜령, 박석준,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구현과 실제, 제15회 한국어교육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2019. 

  9. 김용섭, "외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통합을 위한 제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1069-107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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