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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107 - 116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vocabulary difference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n English textbooks as a first step toward a unified vocabulary list. To this end, both South and North Korean English textbooks in 2000s and 2010s are digitized into a corpus of text files, and a vocabulary list is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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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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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영어교과서 어휘량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남북한 영어교과서의 어휘량은 양적으로 많은 차이가 난다. 일단 남한의 영어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어휘통제를 받고 있는 반면에 북한에서는 영어교과서 집필시 교육과정의 제시어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문법 사항은 비교적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는 반면에 어휘에 대한 언급은 3000단어 내외를 학습한다는 말 이외에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이 없다. | |
지금의 남북한 관계는 어떤 시기인가? | 남북한 관계는 같은 민족이라는 동질감 속에 평화와 공존을 모색하다가도 어느 순간 강대강 군사적 대치상황의 적대적 관계로 변한다. 지금은 미국의 적극적 개입과 남북한 지도자들의 노력으로 평화와 공동 번영의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시기이다. 남북관계는 계속하여 변화하겠지만 통일을 염원하는 우리민족의 꿈이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 |
통일과정은 어떤 단계인가? |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과 같은 총론과 각 교과별로 남북한 이격을 줄이기 위한 상대방 교육과정과 교과 내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통일과정 중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통합이 쉬운 교과나 주제별로 부분적인 통합과 통일교과 또는 통일주제가 남북한 교과서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통일이후 단계는 이러한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서 완전한 교육과정의 통합을 이루는 시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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