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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학습분석기반 대시보드 유형이 학습자들의 그룹토론 참여도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ashboard Types on Students' Participation and Interaction on Online Group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Learnin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117 - 126  

유미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융합학부) ,  진성희 (한밭대학교 인문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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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학습분석 기반 대시보드 유형이 학습자들의 그룹토론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대학생 51명을 대상으로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를 제공한 집단과 토론주제와 메시지유형 대시보드를 제공한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온라인 토론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컴퓨터 쓰기에 대한 태도, 자기성찰 동기 수준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온라인 그룹토론 3회를 실시하였고, 참여도와 상호작용 데이터는 온라인 토론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수집하였으며, 사후검사를 통해 학습성과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토론주제와 메시지유형 대시보드를 제공 받은 집단 B의 참여도 수준(M=47.56, SD=2.37)이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를 제공받은 집단 A의 참여도 수준(M=38.13, SD=2.21)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시보드 유형이 상호작용과 학습성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참여도와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만 제공받은 집단보다 토론내용에 대한 질적 정보가 포함된 토론주제와 메시지유형 대시보드를 제공받은 집단이 토론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참여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변인을 고려하지 않고 대시보드 유형에 따른 효과만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습자 특성이 대시보드 활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에 따른 대시보드 효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type of dashboard on online group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learning analysis. The experimental research was conducted among 51 learners from a university by dividing them into 2 groups. Group A provided participation and interaction dashbo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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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시보드를 활용함으로써 사용자가 느끼는 사회적 실재감이나 상호작용경험의 변화는 학습성과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26]. 따라서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연구를 제안한다.
  •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학습분석기반 대시보드 유형이 학습자들의 그룹토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분반별로 다른 유형의 대시보드를 제공하여 두집단 간의 참여도와 상호작용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하였다.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를 제공받은 집단과 토론주제와 메시지유형 대시보드를 제공받은 집단 간에 학습자 특성 변인에 차이가 없는지 검증하기 위해 컴퓨터 쓰기에 대한 태도와 자기성찰 동기 수준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학습분석기반 대시보드 유형이 학습자의 그룹토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성과 검사도구는 선행연구[24][25]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를 번역하고 이 연구의 맥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그룹토론활동에 대한 학습분석기반 대시보드 유형이 학습자들의 그룹토론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검증한 연구였다.
  •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정보를 대시보드 형태로 시각화하는 데 있어 온라인토론활동 정보를 추적성(traceability)과 비교가능성(comparability)에 따라 시각화하게 된다[11]. 이에 대시보드는 학습자들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성찰활동을 지원하고 다른 학습자들과의 토론활동을 비교 가능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에서는 참여도 대시보드를 활용하는 데 있어 자기의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가진 학습자들이 실제 적극적으로 온라인 토론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정량적 정보인 참여도와 상호작용, 정성적 정보인 중심단어와 메시지유형에 대한 대시보드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정량적 정보기반 대시보드와 정성적 정보기반 대시보드가 학습자 특성인 컴퓨터 쓰기에 대한 태도와 자기성찰 동기수준에 따라 토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질적데이터는 토론활동에 대한 활용빈도가 높은 중심단어와 학습자들이 작성한 토론의견에 대한 메시지유형 등이 있다. 학생들이 작성한 토론 글에 대한 질적 분석은 토론주제 또는 작성글에 대한 의미를 유추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학습분석기반 대시보드는 학습자의 온라인 그룹토론활동을 지원하고, 토론 활동 상황을 그래프 등의 도식으로 제시하고자 설계되었다. 온라인 토론에 참여한 A분반의 학습자에게는 [그림 1]과 같은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를 제공하였고, B분반의 학습자에게는 [그림 2]와 같은 토론주제와 메시지유형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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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이 교수학습방법을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은? 우리를 둘러싼 사회와 문화 환경의 변화는 개인이 목표한 바를 달성하고 사회에 적응하면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역량으로 4C(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ion, Collaboration)를 제안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4C에 해당하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커뮤니케이션능력, 협업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전공교육, 교양교육, 비교과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즉, 시대적 변화에 맞춰대학의 교수학습방법이 혁신이라는 명분하에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변화하고 있다.
토론활동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수학습방법에서 기본이 되는 학습활동이 팀원들과 함께 하는 토론활동이다. 토론활동은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 협업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일주일에 2시간 또는 3시간 동안의 강의실 수업에서는 그 주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활동을 충분히 수행하는 데 시간적 제약이 따른다.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떤 방식이 있는가? 많은 대학들은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액션러닝, 액티브러닝 등의 교수학습방법을 확대적용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방법에서 기본이 되는 학습활동이 팀원들과 함께 하는 토론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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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M. J. Thomas, "Learning within incoherent structures: The space of online discussion forum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18, No.3, pp.351-366, 2002. 

  2. L. M. Harasim, "Online education: Perspectives on a new environment," Westport, CT: Greenwood Publishing Group Inc, 1990. 

  3. A. F. Wise, Y. Zhao, and S. N. Hausknecht, "Learning analytics for online discussions: A pedagogical model for intervention with embedded and extracted analytics," In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Learning Analytics and Knowledge Conference, Leuven, Belgium, 2013. 

  4. T. Murray, L. Wing, B. Woolf, A. Wise, S. Wu, L. Clark, L. Osterweil, and X. Xu, "A prototype facilitators dashboard: assessing and visualizing dialogue quality in online deliberations for education and work,"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e-Business,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and e-Government, Las Vegas, NV, USA, 2013. 

  5. J. P. L. Tan, E. Koh, C. R. Jonathan, and S. Yang, "Learner dashboards a double-edged sword? Students' sense-making of a collaborative critical reading and learning analytics environment for fostering 21st century literacies," Journal of Learning Analytics, Vol.4, No.1, pp.117-140, 2017. 

  6. 진성희, 유미나, 김태현,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참여도 대표 변인 및 AHP 기법에 의한 가중치 결정,"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pp.945-971, 2017. 

  7. B. E. Larson and T. A. Keiper, "Classroom discussion and threaded electronic discussion: Learning in two arena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2, No.1, pp.45-62, 2002. 

  8. J. Hewitt, "How habitual online practices affect the development of asynchronous discussion thread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28, No.1, pp.31-45, 2003. 

  9. G. Siemens and D. Gasevic. "Special issue on learning and knowledge analytic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5, No.3, pp.1-163, 2012. 

  10. S. Jin, "Using visualization to motivate student participation in collaborative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20, No.2, pp.51-62, 2017. 

  11. 유미나, "학습분석 기반 온라인 활동의 시각화 원리개발,"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4호, pp.901-941, 2017. 

  12. 진성희,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활동에서 대시보드의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pp.339-364, 2019. 

  13. 진성희, 유미나, "온라인 토론에서 찬반토론 현황 대시보드가 학습성과 및 학습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7호, pp.41-61, 2019. 

  14. E. Fredericksen, A. Picket, P. Shea, W. Pelz, and K. Swan,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with on-line courses: Principles and examples from the SUNY learning network,"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4, No.2, pp.7-41, 2000. 

  15. L. V. Morris, C. Finnegan, and S. S. Wu, "Tracking student behavior, persistence, and achievement in online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8, No.3, pp.221-231, 2005. 

  16. S. Hrastinski, "A theory of online learning as online participation," Computers & Education, Vol.52, No.1, pp.78-82, 2009. 

  17. 조진숙, 전영미 "대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524-534. 2019. 

  18. 진성희, "이러닝 학습자들의 사회비교동기 유형에 따른 EngageGram이 학습참여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652-661, 2015. 

  19. L. P. Macfadyen and S. Dawson, "Mining LMS data to develop an "early warning system" for educators: A proof of concept," Computers & Education, Vol.54, No.2, pp.588-599, 2010. 

  20. Y. Cho, K. Kim, and J. Han, "Exploring adaptive instructional support for collaborative learning: Application of learning analytics," In Proceedings of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f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Korea, 2018. 

  21. 유미나, 진성희, "온라인 토론활동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대시보드 개발 및 적용,"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3호, pp.517-542, 2018. 

  22. J. P. Shaver, "Reliability and validity of measures of attitudes toward writing and toward writing with the computer," Written Communication, Vol.7, No.3, pp.375-392, 1990. 

  23. A. M. Grant, J. Franklin, and P. Langford,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A new measure of private self-consciousnes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30, No.8, pp.821-835, 2002. 

  24. J. J. Stein,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pp.1-151, Wayne State University, 1997. 

  25. 임규연,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26. 박세영, 신동희, 김태양, 신재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모달리티가 학습자의 상호작용경험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507-51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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