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3, 2018년, pp.35 - 50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은주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윤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하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Online dashboard is designed to support learners' self-regulation of their learning process and activities to promote learner-centered learning. Given the dashboard usually provides information within a limited space, it is important to define which information should be presented in order to meet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시보드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 대시보드는 학습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추적하여 맞춤형 학습정보를 제공한다[5]. 이때 학습정보는 학습자 개인적 특성이 반영되는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시스템 로그, 메시지, 게시글 등 소멸이 되는 비정형 데이터 역시 포괄한다[6]. | |
구성주의 인식론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중심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용이하게 해주는 도구는? | 사람과 사람, 사람과 지식을 연결하는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닝(e-learning), 소셜러닝(social learning)에 이어 최근에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가 확산되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테크놀로지는 학습자가 다양한 자원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대시보드의 이점은? | 이때 학습정보는 학습자 개인적 특성이 반영되는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시스템 로그, 메시지, 게시글 등 소멸이 되는 비정형 데이터 역시 포괄한다[6]. 대시보드는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시각화하는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 기술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개별 활동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7]. |
Hannafin, M. J., & Land, S. M. (1997). The foundations and assumptions of technology-enhanced student-centered learning environments. Instructional Science, 25, 167-202.
Jonassen, D. H., & Land, S. M. (2012).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2nd Edition). NY: Routlege.
산업통산자원부(2017). 제3차 이러닝산업 발전 및 이러닝활용 촉진 기본계획.
조용상 (2014).학습 분석 기술 활용 가능성 및 전망. 정보와통신, 31(12), 73-80.
안미리, 최윤영, 고윤미, 배윤희 (2015). 해외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 연구에 대한 동향 분석: 실증 연구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4), 601-643.
조용상, Abel, J., 유재택, 신성욱 (2013). 표준화 이슈리포트: 학습분석 기술 활용 가능성 및 전망(RM 2013-15).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은미, 조용상 (2017). 학습 분석 표준화 동향 및 학습 분석 참조모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1), 61-64.
Few, S. (2012). Information dashboard design: Displaying data for at a glance monitoring (2nd ed). CA: Analytics Press.
Siemens, G., Gasevic, D., Haythornthwaite, C., Dawson, S., Shum, S. B., Ferguson, R., Duval, E., Verbert, K. & Baker, R. (2011). Open learning analytics: an integrated & modularized platform. Society for Learning Analytics Research.
임규연, 임지영, 김영주, 진명화, 박민정 (2017). HCI 이론에 기반한 학습자 대시보드의 평가 준거 개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4), 891-916.
김은희, 변호승 (2017). 학습분석학 기반의 교수자 피드백 분류체계 개발. 교육공학연구, 33(3), 737-768.
진성희, 유미나, 김태현 (2015). 이러닝 학습참여활동 및 상호작용에 대한 대시보드 설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31(2), 191-220.
박연정, 조일현 (2014). 학습분석학 기반 대시보드의 설계와 적용.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191-216.
임성태, 김은희 (2017). 학습분석 기반 교수자 피드백 제공을 위한 대시보드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6), 1-15.
성은모, 진성희, 유미나 (2016). 학습분석학 관점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 데이터 탐색 연구. 교육공학연구, 32(3), 487-533.
Klerkx, J., Verbert, K., & Duval, E. (2017). Learning analytics dashboards. Retrieved from https://solaresearch.org/wp-content/uploads/2017/05/chapter12.pdf
Dietz-Uhler, B., & Hurn, J. E. (2013). Using learning analytics to predict (and improve) student success: A faculty perspective.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 Learning, 12(1), 17-26.
Jonassen, D. H. (2006). A constructivist's perspective on functional contextualism.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4(1), 43-47.
Verbert, K., Govaerts, S., Duval, E., Santos, J. L., Van Assche, F., Parra, G., & Klerkx, J. (2014). Learning dashboards: an overview and future research opportunities.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18(6), 1499-1514.
Oliver, K. M. (2000). Methods for developing constructivist learning on the web. Educational Technology, 40(6), 5-18.
Derntl, M., Erdtmann, S., & Klamma, R. (2012). An embeddable dashboard for widget-based visual analytics on scientific communities. I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Technologies 23. NY: ACM.
Preece, J., & Rombach, H. D. (1994). A taxonomy for combining software engineering and human-computer interaction measurement approaches: towards a common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41(4), 553-583.
Anderson, T. (2003). Modes of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Recent developments and research questions. In M. G. Moore & W. G. Anderson (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pp. 129-144). London: Routledge.
Hillman, D. C., Willis, D. J., & Gunawardena, C. N. (1994). Learner interface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An extension of contemporary models and strategies for practitioner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8(2), 30-42.
Moore, M. G. (1993). Three types of interaction. In K. Harry, J. Mangus, & D. Keegan (Eds.), Distance education: New perspectives (pp. 19-24). New York: Routledge.
Soo, K. S., & Bonk, C. J. (1998). Interaction: What Does It Mean in Online Distance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428724.pdf
Howison, J., Wiggins, A., & Crowston, K. (2011). Validity issues in the use of social network analysis with digital trace data.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2, 767-797.
Hadwin, A. F., Nesbit, J. C., Jamieson -Noel, D., Code, J., & Winne, P. H. (2007). Examining trace data to explore self-regulated learning. Metacognition and Learning, 2(2-3), 107-124.
Bodily, R. & Graham, C. R., & Bush, M. D. (2017). Online Learner Engagemen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with Using Data Analytics. Educational Technology, 57(1), 10-17.
Morgan, D.L. (1996). Focus Groups. Annual Review of Sociology, 22, 129-152.
Link, S., & Li, Z. (2015). Understanding online interaction through learning analytics: Defining a theory-based research agenda. Researching language learner interactions online: From social media to MOOCs, 369-385.
Gasevic, D., Dawson, S., & Siemens, G. (2015). Let's not forget: Learning analytics are about learning. TechTrends, 59(1), 64-71.
Govaerts, S., Verbert, K., Duval, E., & Pardo, A. (2012). The student activity meter for awareness and self-reflection. In CHI'12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869-884). ACM.
Schwendimann, B. A., Rodriguez-Triana, M. J., Vozniuk, A., Prieto, L. P., Boroujeni, M. S., Holzer, A., & Dillenbourg, P. (2017). Perceiving learning at a glance: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learning dashboard research. IEEE Transactions on Learning Technologies, 10(1), 30-41.
Khan Academy(2018). https://www.khanacademy.org/에서 2018년 3월 23일 인출.
Backstage(2018). http://backstage.pms.ifi.lmu.de/에서 2018년 3월 23일 인출.
Reimers, G., Neovesky, A., & der Wissenschaften, A. (2015). Student focused dashboards.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Education (Lisbon).
Silius, K., Miilumaki, T., Huhtamaki, J., Tebest, T., Merilainen, J., & Pohjolainen, S. (2010). Students' motivations for social media enhanced studying and learning. Knowledge Management & E-Learning, 2(1), 51-67.
Ezzy, D. (2013). Qualitative analysis. London: Routledge.
유기웅, 정종원, 김영석, 김한별 (2012).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박영사.
Ackoff, R. L. (1989). From data to wisdom. Journal of Applied Systems Analysis, 16, 3-9.
Merriam, S. B., & Tisdell, E. J. (2015).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4th ed). CA: Jossey-Bass.
Alderson, J. C. (2005). Diagnosing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The interface between learning and assessment. A&C Black.
Cleary, J., & Skaines, I. (2005). Student engagement as a quality indicator at the University of Newcastle. Paper presented at the 2005 Australian Universities Quality Forum, Sydney, Australia.
Moore, M. G., & Kearsley, G. (2011).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of online learning. Cengage Learning.
이수상 (2013). 네트워크분석 방법론.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총서 2.
임효창 (2009). E-learning의 정서적 반응 및 학습성과가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2(3), 1469-1487.
김재환, 김정민, 고범석 (2017).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반의 학생 맞춤형 인공지능 STEM 교육 플랫폼.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805-807.
Elliott, E. S., & Dweck, C. S. 1988. Goals: An approach to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1), 5-12.
Harlen. W. and M. James. (1997). Assessment and learning: Differences and relationships between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 Assessment in Education, 4(3), 365-379.
Peltier, J. W., Schibrowsky, J. A., & Drago, W. (2007). The interdependence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ived quality of the online learning experience: A causal model.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29(2), 140-153.
Serrat, O. (2017). Social network analysis. In Knowledge solutions (pp. 39-43). Springer, Singapore.
한국정책학회 (2010). 대학교육의 실용성 및 융합성 제고를 위한 연구. 서울:한국정책학회.
문성민, 이경원 (2016). 통계와 시각화를 결합한 데이터 분석: 예측모형에 대한 시각화 검증. 디자인융복합연구, 15(6), 195-214.
임규연, 박하나, 김희준 (2014).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사회연결망분석 기반 피드백이 상호작용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0(3), 443-466.
최은진, 최명숙 (2016). 이러닝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공학연구, 32(1), 139-164.
Repman, J., & Logan, S. (1996). Interactions at a distance. Tech Trends, 41(6), 35.
Watson, W. R., & Watson, S. L. (2009). Principles for personalized instruction. in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II. London: Routledge.
Festinger, L. (1954).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es. Human Relations, 7, 117-1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