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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142 - 151
추진기 (경기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The reason why today's public actively uses social communication is that the necessary information is collected and classified under the name of social big data through the web space to create the big data era, an ecosystem of information. In order for big data information to be used by the publ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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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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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시각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데이터 시각화의 목적은 도표 (Graph)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13]라고 하였다. 빅데이터는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구조적 데이터에 비구조적 데이터를 더해서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 |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 그 중에서도 비정형 데이터가 90%에 달하고 있다며 하며 전문가들은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전문 데이터 분석가(Deep Analytical Expertise)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빅데이터란 기존의 관리, 분석 체계로 감당하기 어려운 막대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원래 엄청난 거대 데이터 집합만을 의 미했지만, 최근 관련도구나 플랫폼(Platform), 분석 기법까지 포괄하는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 |
마티야스 샤피로다 제시한 빅데이터 시각화의 3가지 핵심단계는 무엇인가? | 빅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시각화 방법을 기술한 ‘정보 디자인 교과서’의 [그림 5]의 정보 시각화 방법 비교 [19]를 보면, 정보 시각화 프로세스에 대해 조직화된 데이터(Organized data), 시각적 매핑(Visual mapping), 시각적 형태(Visual form), 전달 방식 (Representation)의 4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마티야스 샤피로(Matthias Shapiro)는 질문 만들어 내기, 데이터 수집하기, 시각적 표현을 적용하기의 3단계 핵심단계를 제시했다. 이는 빅데이터 시각화처럼 어느 정도의 정해진 범주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화를 다루는 사람에 의해서 설득적으로 좌우된다고 할 수 있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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