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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브랜드의 시각요소 비교연구 - 중국과 글로벌 맥주패키지의 라벨디자인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Visual Elements of Beer Brand - Focusing on the Label Design of China and Global Beer Package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324 - 333  

김희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  맹아청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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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중국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맥주브랜드 판매량 상위 5개와 중국 맥주브랜드 상위 5개 브랜드의 시각요소를 비교한다. 연구목적은 맥주 패키지의 라벨디자인에서 시각요소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라벨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맥주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 중 브랜드로고, 칼라, 일러스트,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중국 맥주 및 글로벌 맥주 브랜드의 라벨디자인을 다속성 비교분석 방법을 통해 조사하며 리커드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중국과 글로벌 맥주 라벨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요소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연구결과 중국 맥주브랜드는 글로벌 맥주브랜드에 비해 사용된 시각요소가 복잡하고, 대부분의 레이아웃이 비슷해서 제품의 차별성이 약했다. 반면, 글로벌 맥주브랜드는 상징적인 시각요소와 레이아웃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정체성과 차별성을 확보하였다. 중국 맥주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에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개성 있는 브랜드디자인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라벨디자인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중국 맥주의 라벨디자인을 만들고 중국맥주 시장의 매출과 디자인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the visual elements of the top five global beer brands currently in the Chinese market with those of the top five Chinese beer brands.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visual elements in the label design of beer package an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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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특히 맥주의 라벨디자인은 한정된 스페이스에서 최대한의 차별화를 통해 각 브랜드의 개성을 확보해야 하므로 보다 치밀한 레이아웃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각요소를 중심으로 각 맥주브랜드의 라벨디자인을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시장 판매량 1~5위인 중국 맥주브랜드 및 글로벌 맥주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디자인 중 라벨 디자인의 시각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맥주의 주소비층을 대상으로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를 설문조사로써 중국 맥주브랜드의 라벨디자인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밝히고 디자인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였다. 중국과 글로벌 맥주브랜드의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주장이 사실이라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가치 면에서 시각요소가 어떤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차별화된 포인트를 줄 수 있는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으며 맥주브랜드의 시각요소 중 라벨디자인의 비교분석연구를 통해 마케팅에서 시각요소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가 각 브랜드디자인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인 맥주브랜드디자인의 방향성과 중국맥주 브랜드의 차별화를 확보하기 위해 타 연구자가 발표한 선행논문을 통해 맥주브랜드 중에서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를 아래의 [표 2]로 정리하였다.
  • 본 조사는 중국시장 판매량 1위에서 5위까지 중국맥주 및 글로벌 맥주브랜드를 대상으로 라벨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맥주 브랜드디자인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앱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중국맥주 브랜드 상위 5개와 중국시장점유율이 높은 글로벌 브랜드 상위 5개의 브랜드,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는 맥주브랜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를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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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의 역할은?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는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이미지와 반응을 통해 원활한 제품선택을 하게 해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맥주브랜드디자인의 방향성과 중국맥주 브랜드의 차별화를 확보하기 위해 타 연구자가 발표한 선행논문을 통해 맥주브랜드 중에서 라벨디자인의 시각요소를 아래의 [표 2]로 정리하였다.
중국 맥주는 언제부터 유래되었는가? 중국 맥주는 6,000년 전에 유래되었다. 중국 고대 《황제내경》중 맥주의 자료에 따르면 서기 4000-5000 년 전 중국 고대 원시시대부터 생성되었다.
중국 맥주브랜드 및 글로벌 맥주브랜드를 대상으로 라벨 디자인의 시각요소를 분석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은 맥주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 군 중 병맥주의 라벨디자인으로 국한하여 연구했다는 부분이다. 이러한 한계는 차후연구에서 보다 다양한 상품 군(예를 들어 캔 맥주 등)으로 확대하여 연구가 이어져야 한다. 또한 중국이나 글로벌 맥주 브랜드에도 더 많은 제품이 존재하지만 1위에서 5위까지 범위를 좁힌 것도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이런 부분 역시 연구범위를 확대해서 연구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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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지연컨설팅망, 2018-2024년 중국맥주시장 분석 조사 및 트렌드 연구보고서, 지연컨설팅망, 2018. 

  2. 김기영, 김경미, "냉장면류 패키지의 색채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9권, 제3호, pp.183-195, 2003. 

  3. 중국 브랜드 사이트, "2019년 중국 시장 맥주 판매량 순위, 중국 브랜드 사이트," http://news.chinabaogao.com/yanjiu/201907/0H443512R019.html, 2019.7.5. 

  4. 중국 국가통계국, 2019년 중국 맥주업계 생산량 규모현황, 수출입상황 및 추세 분석, 중국 국가 통계국, 2019. 

  5. 과경연구소, 2019년 중국 맥주업 분석보고-시장 심층분석과 미래 동향 연구, 과경연구소, 2019. 

  6. 지연컨설팅, 2017년 중국 맥주업계 집중도 및 수익성 분석, 지연컨설팅, 2017. 

  7. 중국 당주 사이트, "2011-2016년 고급맥주 판매 분석," 중국 당주 사이트, http://www.chinazjph.com/chanyequshi/3922.html2016,2019,7.13. 

  8. 김진영, 김경환, "브랜드 이미지와 라벨디자인의 상관관계에 관한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2호, p.91, 2005. 

  9. 최충식, 포장디자인 매체, 창지사, p.13, 2001. 

  10. 김홍련, 문자디자인, 미진사, p.160, 1998. 

  11. 박도양, 실용 색채학, 대우출판사, p.123, 1993. 

  12. 박선의, 디자인 사전, 미진사, p.242, 1990. 

  13. 김동선, 브랜드 로고의 캘리그래픽적 표현이 소비자 기억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36, 2010. 

  14. 두산백과, 레이아웃[lay-out]https://kin.naver.com/qna/detail.nhn, 2019.8.7. 

  15. 한지민, " 레이아웃이란 무엇인가?," http://blog.naver.com/h_jimin_/220729247452,20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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