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의 생산, 소비, 매개라는 일련의 문화적 실천 과정이 사회구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전제로 하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확산이라는 기술적 환경 변화가 대중음악산업의 생산, 소비 및 매개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특히 이러한 영향이 문화매개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존 권력관계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방탄소년단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생산 측면에서 아티스트는 '토털 패키지'로서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고, 소비 측면에서 팬덤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접하고 그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원하는 아티스트를 지지하기 위해 온라인상의 투표나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행하는 온라인 문화매개자 역할을 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 측면에서는 팬덤의 역할이 소비자에서 생산자, 매개자로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기존 문화매개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문화의 생산, 소비, 매개라는 일련의 문화적 실천 과정이 사회구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전제로 하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확산이라는 기술적 환경 변화가 대중음악산업의 생산, 소비 및 매개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특히 이러한 영향이 문화매개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존 권력관계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방탄소년단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생산 측면에서 아티스트는 '토털 패키지'로서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고, 소비 측면에서 팬덤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접하고 그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원하는 아티스트를 지지하기 위해 온라인상의 투표나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행하는 온라인 문화매개자 역할을 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 측면에서는 팬덤의 역할이 소비자에서 생산자, 매개자로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기존 문화매개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This paper tries to critically examine how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affects on the processes of production, consumption and intermediation of popular culture. We focus on the case of BTS to find changes after new media environment. In production part, artist produces diverse contents throug...
This paper tries to critically examine how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affects on the processes of production, consumption and intermediation of popular culture. We focus on the case of BTS to find changes after new media environment. In production part, artist produces diverse contents through multiple platforms to be a 'total package', and in consumption part, fans vote and promote online to support their artist, and their roles have expanded to the cultural intermediary at some part, so on the part of intermediation, inequalities from the power relations have changed in a part.
This paper tries to critically examine how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affects on the processes of production, consumption and intermediation of popular culture. We focus on the case of BTS to find changes after new media environment. In production part, artist produces diverse contents through multiple platforms to be a 'total package', and in consumption part, fans vote and promote online to support their artist, and their roles have expanded to the cultural intermediary at some part, so on the part of intermediation, inequalities from the power relations have changed in a pa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기술이 문화적 실천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기 위하여 방탄소년단의 문화적 실천 과 정을 생산, 소비, 매개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나 아가 새로 구축된 뉴미디어 환경에서는 기존 문화매개 과정에서 발생해왔던 생산자-문화매개자, 소비자-문화 매개자 간 관계 방향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 보면 서, 새롭게 등장한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고, 그 과정에서 일어난 기존 대중음악 산업 내의 질서 및 관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방탄소년단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확산으로 뉴미디어 환경이 구축되면서 대중음악의 생산과 소비, 매개 과정에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새로 구축된 뉴미디어 환경에서는 기존 문화매개 과정에서 발생해왔던 생산자-문화매개자, 소비자-문화 매개자 간 관계 방향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대중문화산업에서의 문화매개자, 특히 새로이 등장한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역할에 대해 논해볼 것이다.
다만 현실적으로 일방향적 분배 행위 역시 함께 이루어지고 있음을 고려하여, 기존 알렉산더의 분배 개념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분배 개념과 복합적 상호작용 이라는 개념이 포함된 확장된 개념으로서 ‘매개’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이라는 하나의 고유한 사례에서만 관찰되는 전략적 행위를 파악하기보다는, 문화적 실천이라는 전체 맥락에서 생산 영역의 한 부분으로 행위하는 생산자로서 방탄소년단을 바라보며, 이를 통해 생산자가 기술 환경의 변화라는 사회의 흐름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 측면에서 이들을 지지하는 팬덤의 크기나 활동성이 뉴미디어 시대와 조우하여 만들어내고 있는 새로운 현상들과 그 영향력이 기존의 문화지형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여 분석해내고자 한다. 더불어 이러한 변화의 중심적 동인에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확산이라는 기술 환경의 변화 가 있었음을 이야기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술이 문화적 실천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최근 인터넷 및 각종 모바일 미디어의 일상화로 인해 대중의 문화 소비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이라는 하나의 고유한 사례에서만 관찰되는 전략적 행위를 파악하기보다는, 문화적 실천이라는 전체 맥락에서 생산 영역의 한 부분으로 행위하는 생산자로서 방탄소년단을 바라보며, 이를 통해 생산자가 기술 환경의 변화라는 사회의 흐름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 측면에서 이들을 지지하는 팬덤의 크기나 활동성이 뉴미디어 시대와 조우하여 만들어내고 있는 새로운 현상들과 그 영향력이 기존의 문화지형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여 분석해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보완으로 분배를 ‘매개(cultural intermediary)’2) 개념으로 대신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대중음악산업에서 문화매개자 역할을 하던 라디오 DJ, 텔레비전 및 라디오 프로듀서 등 기존 매스 미디어 체제에서의 문화매개자가 뉴미디어를 통한 소비자들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고, 더불어 대중음악상에 있어서 이러한 초국가적으로 형성된 팬덤 네트워크가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켰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 인터넷 및 각종 모바일 미디어의 일상화로 인해 대중의 문화 소비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여기서는 방탄소년단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확산으로 뉴미디어 환경이 구축되면서 대중음악의 생산과 소비, 매개 과정에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새로 구축된 뉴미디어 환경에서는 기존 문화매개 과정에서 발생해왔던 생산자-문화매개자, 소비자-문화 매개자 간 관계 방향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대중문화산업에서의 문화매개자, 특히 새로이 등장한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역할에 대해 논해볼 것이다.
이 연구는 기본적으로 문화와 사회구조가 끊임없는 변화 과정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유동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문화생산론적 관점에서 기술의 발전 및 확산이 문화의 생산, 소비, 유통, 매개 등 문화적 실천의 전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술이 문화적 실천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기 위하여 방탄소년단의 문화적 실천 과 정을 생산, 소비, 매개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나 아가 새로 구축된 뉴미디어 환경에서는 기존 문화매개 과정에서 발생해왔던 생산자-문화매개자, 소비자-문화 매개자 간 관계 방향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 보면 서, 새롭게 등장한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고, 그 과정에서 일어난 기존 대중음악 산업 내의 질서 및 관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티스트가 생산해 내는 콘텐츠의 형태나 종류, 그 콘텐츠를 전달하는 매체, 새로운 매체를 통해 아티스트와 팬들이 소통하는 방식, 아티스트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팬들의 2차 생산 및 가공과 같은 소비양상 등 생산, 소비, 유통의 전 과정에 걸쳐 미디어 환경 변화로 인한 콘텐츠 생산에서의 변화가 관찰된다. 이 장에서는 생산, 소비, 유통 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를 살펴봄으로써 생산 측면에서는 뉴미디어 시대에 아티스트에 대한 개념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들은 이에 대하여 어떤 콘텐츠들을 생산하는지, 또 소비 측면에서는 팬덤의 역할과 영향력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고 확장되는지, 마지막으로 유통 측면에서는 앞서 이루어진 생산 및 소비 측면에서의 변화가 기존 매개자 혹은 게이트키핑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문화생산론은 사회에 발생한 혁명적 사건 혹은 천재적 개인의 출현만으로 문화에 변화가 온다고 믿었던 반영적 접근의 단선적인 시선을 비판하며, 문화와 사회구조가 끊임없는 변화 속에 놓여 있는 요소들로서 문화생산물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설명한다. 특히 대중문화 영역에서 이루어진 사회와 문화생산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을 통해 이러한 관점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으로 피터슨과 아난드는 1950년대 미국 대중음악계에서 록 음악이 어떻게 주류 형식으로 자리 잡았는지 연구한 결과, 여섯 국면(six-facet model) 즉, 기술, 법과 규제, 산업구조, 조직구조, 경력체계, 시 장 등 여섯 가지 측면에서의 변화가 록 음악을 주류 형식으로 이끄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안 방법
소비 측면에서는 팬덤 형성에서의 변화와 활동 양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방탄소년단의 팬덤 아미는 새로 구축된 인터넷 공간에서 방탄소년단을 공통분모로 만나 연합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연대하는 동시에 이전 세대 팬클럽에서처럼 조직을 관리자에 의 해 움직이거나 혹은 기획사의 요청대로 수동적인 반응 을 해주는 데에서 머물지 않는다.
여기서는 뉴미디어 환경을 바탕으로 구성된 팬덤 활동 중 팬덤 형성과 방탄소년단의 주류시장 진입 및 성공을 이 끈 행위 양상을 크게 ‘팬 번역계’와 해시태그 및 투표 행위로 구분하여 이야기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2019년 4월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앨범 『Persona: The Map of the Soul』은 발매된 주에 미국의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 1위로 올랐다.
성능/효과
방탄소년단은 한국 트위터 계정 중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6) 2017년 11월 4일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팔로워가 한국 최초로 1,000만을 돌파하면서 방탄소년단이 그에 대한 감사 트윗을 업로드하자마자 일순간 전세계적으로 그에 대해 반응하는 900만 건의 트윗이 동시에 발생 했다.7)
이들은 데뷔 초반 부터 유튜브, 트위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대중과 소통을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많은 팬이 유입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방탄소년단의 콘텐츠 생산 방식과 팬덤의 형성 과정 및 활동 양상은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문화적 생산과 소비, 매개 과정을 들여다보고자 하는 본 연구의 대상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매개 측면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역할을 방탄소년단의 팬덤인 아미가 상 당 부분 수행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서, 이들의 적극 적 문화매개 활동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했을 때 발생될 뿐 아니라, 기존에 톱-다운 방식으로 이루어지던 전통적 문화매개자의 개념에도 일정 부분 변화를 가져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라디오 방송국에 방탄소년 단 팬덤 아미의 적극적 요청과 그에 대한 리액션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라디오 방송 선곡에 어느 정도 성공을 이루었고, 그로 인해 다수의 음악업계 관계자 및 일반 대중이 방탄소년단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다.
2019년 9월 5일 기네스 세계기록(Guinness World Records)은 방탄소년단의 신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의 뮤직비디오가 24시간 이내에 가장 많이 시청된 영상으로 기록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방탄 소년단의 신곡 뮤직비디오 영상은 발표와 동시에 만 하루 동안 유튜브 사이트를 통해서만 전 세계에서 7천4 백6십만 번 동안 시청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 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탄탄한 팬덤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매개자란 무엇인가?
문화매개자 개념은 부르디외의 구별짓기에서 처음 제안되었으며, 부르디외는 문화매개자를 문화생산과 수용의 중간과정에 개입하는 모든 기구와 행위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문화매개자라는 용어는 대중매체와 함께 등장한 학계, 미디어 및 문화산업의 비 평 관련 종사자로서 소개, 설명, 해석 등의 행위를 통해 문화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만드는 과정에 개입하는 주체로 넓게 해석할 수 있으며[21], 이 외에도 문화산업 종사자, 소매업자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다.
문화매개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문화매개자는 “상징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종사하는” “마케팅, 광고, 홍보, 라디오와 텔레비전 제작 사, 사회자, 잡지 언론인, 패션 평론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21][23], 이는 문화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일방적 전달’이라는 의미가 내포된 ‘분 배’가 아닌, 상호작용을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 간을 연 결하는 ‘문화매개’로 확장함을 의미한다. 이로써 문화매개자 개념은 문화예술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있는 다양한 행위자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틀을 제 공하며, 문화분석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간 관계를 직접 적이고 단선적으로 보는 시각을 지양하게 한다. 문화예술이 생산되고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매개자들이 생산과 소비의 중간에 개입 하면서 각자의 특수한 방식으로 접합을 수행하며 이러 한 매개는 결국 권력관계와 불평등의 재생산과도 관련 되게 된다.
역사적으로 기술 발달이 문화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기술 발달이 문화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인쇄술이라는 기술혁명과 깊게 연관 되어 있었고, 작곡가 베토벤은 다양한 감정표현을 가능 하게 해준 피아노라는 새로운 악기가 도입됨으로써 그 의 능력을 온전히 펼칠 수 있었으며[1],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개발이라는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문화 적 세계화의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는 연구들이 이러 한 사실을 드러낸다[2].
참고문헌 (37)
T. DeNora, Beethoven and the Construction of Genius: Musical Politics in Vienna, 1792-1803,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6.
D. Crane, N. Kawashima, and K. Kawasaki, Global Culture: Media, Arts, Policy and Globalization, Routledge, 2002.
R. A. Peterson and N. Anand, "The Production of Culture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30, pp.311-334, 2004.
임성민, 김재범, 장혜미, "'문화 다이아몬드'의 대안적 모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29집, pp.63-85, 2014.
이상길, "문화매개자 개념의 비판적 재검토: 매스미디어에서 온라인 미디어까지,"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2호, pp.154-176, 2010.
K. Negus, "The Work of Cultural Intermediaries and the Enduring Distance Between Production and Consumption," Cultural Studies, Vol.16, No.4, pp.501-515, 20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