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CSR Activities and Risk Management on the Corporate Image and Sustainability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403 - 416  

김재영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와는 다르게 금리가 낮아지고, 지식이 보편화되는 등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관련된 환경이 변화하였으며, 글로벌 경제 불안, 규제 증가, 신기술에 따른 영업방식이 노출되는 등 금융서비스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환경이 변화하였다.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융서비스기업의 CSR의 법적 책임과 재해리스크 및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CSR의 윤리적 책임, 재량적 책임, 운영리스크 및 재무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SR의 법적 책임, 재량적 책임,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서비스 기업은 CSR의 법적 책임과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에 집중하여 경영할 때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지며 지속가능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in the past, the environment related to CSR activities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changed, such as lower interest rates, easier access to knowledge and the environment for risk management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changed, including global economic instability, increased regulation...

Keyword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금융서비스 기업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과거에는 높은 금리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이를 통한 예대마진이 금융서비스 기업의 근본적인 수익 모델이었으나, 현재는 기준금리가 떨어졌기에 근본적인 수익창출 모델의 효과가 낮아졌으며, 고객 관점에서는 보다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동산 등의 투자처가 늘어감에 따라 금융서비스에 대한 경영 관점에서도 변화가 필요하다[2]. 하지만 전통적인 금융서비스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급격하게 만들기는 어려울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금융서비스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때까지 조금 더 오랜 시간동안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금융서비스 기업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CSR 활동의 수행과 리스크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환경이 급변하는 현대 경제에서의 금융 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요인과 리스크 관리 요인이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밑거름으로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금융서비스 기업이 질적으로 성장하는데 의미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처럼 선행 연구에서 다양한 관점의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CSR 활동과 관련된 연구는 여러 관점에서 진행되었지만,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에 대해서는 연구되지 않았으며, 과거에 포괄적인 개념으로 연구된 경우에는 표1과 같은 금융서비스 기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달라질 수 있기에,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의 유의미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에 따라 CSR 활동과 지속가능성은 연관 관계가 존재하며, [표 1]과 같은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존재하므로,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지속가능성의 유의미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표2의 관점에 따라 금융서비스 기업의 변화된 환경에서 리스크 관리와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이 가지는 유의미한 관계 를 파악하고자 한다.
  • 리스크 관리도 CSR 활동과 마찬가지로 선행연구에서 과거 다른 산업군에서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지만, 다른 산업군에 비해 다양한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리스크의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재검토 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금융서비스 기업에 한정하여 리스크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을지 분석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에서는 과거에는 모든 산업 군에서 기업 이미지가 지속가능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치고,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가 나타난 경우도 다수 확인되었다. 하지만 금융서비스 기업은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를 수행하는 환경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이를 강화하는 것이 기업 이미지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 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이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금융서비스 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금융 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및 리스크 관리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와 지속가능성간의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H8.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표 8]에서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를 요약하였다. H1은 지속가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각되었고, H2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3과 H4는 지속가능성에 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기각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CSR 활동이 지속가능성과 관련이 깊은 근거는 무엇인가? 기업의 CSR 활동은 지속가능성과 관련이 깊은 변수이다. 일반적으로 CSR 활동의 요인으로 이용하는 Carroll(1979)[5]의 CSR 활동의 요인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재량적 책임으로 구분되며, 이에 추가적으로 환경적 책임을 CSR 활동의 요인으로 정의하는 연구자도 다수 존재한다[9][10]. 지속가능성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으로 구분하여 사용 하는 경우가 많다[11][12]. 이처럼 CSR 활동의 환경적, 경제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은 서로 연관되는 개념이라 볼 수 있으며, CSR 활동 자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므로,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CSR 활동 의 요인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리스크란? 본 연구는 리스크의 개념을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위험’으로 정의하며, 리스크의 유형을 김인철(2005)의 관점에 따라 전략리스크, 규제리스크, 운영리스크, 재해리스크, 재무리스크의 5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2019년의 금융전망 리스크 요인은 무엇으로 꼽혔는가? 한국금융연구원(2018)[4]은 2019년의 금융전망 리스크 요인을 미중 무역전쟁과 신흥국의 금융 불안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같은 ‘거시환경 측면의 리스크 요인’과 가계부채 관리에 대한 규제강화로 인한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에 대한 압력 증가, 금융소비자보호 등 규제준수에 대한 비용증가 등 ‘규제환경 측면의 리스크 요인’과 인터넷전문은행/신탁사업자 추가인가 등 ‘경쟁 환경 측면의 리스크 요인’을 꼽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김종열, "경영자의 공유경제 신서비스 혁신태도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9권, 제3호, pp.87-105, 2018. 

  2. 김현수, 경영의 신경영, 국민대학교 출판부, 2018. 

  3. 김시월, 김혜연, 오광, "보험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보험회사 기업이미지와 보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9권, 제1호, pp.75-98, 2016. 

  4. 한국금융연구원, 금융산업 동향 및 전망, 2018. 

  5. A. Carroll,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 pp.497-505, 1979. 

  6. 김윤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이 고객충성도 및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 CSR 진정성 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7. 김주헌, 조정,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진출 한국 식품기업을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3호, pp.1-23, 2011. 

  8. 최창용, 김형재, "대학생 참여 CSR유형에 따른 기업이미지, 기업평판 및 구매의도의 영향력 분석," 국제지역연구, 제19권, 제1호, pp.193-221, 2015. 

  9. 최애정, 조수영, "기업의 CSR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우연성 이론의 적용," 홍보학연구, 제15권, 제2호, pp.116-148, 2011. 

  10. 한충민, 김언정, "소비자의 CSR 기대 및 결정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6권, 제3호, pp.243-262, 2013. 

  11. 정규호, "지속가능성을 위한 사회제도혁신의 필요성과 거버넌스의 전략적 함의," 환경사회학연구 ECO, 제2권, 제2호, pp.9-32, 2002. 

  12. 홍성태, 안치용, 이한석,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명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0권, 제4호, pp.187-205, 2012. 

  13. 김인철, 중소기업 M&A 전략, 한국신용보증기금, 2005. 

  14. 정창근, 김태인, "한국 수출입기업의 관세업무 리스크관리와 기업 성과 관계의 실증연구," 관세학회지, 제8권, 제3호, pp.111-134, 2007. 

  15. 공희경, 전효정, 김태성, "AHP를 이용한 정보보호투자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5권, 제1호, pp.139-152, 2008. 

  16. 권태정, "기후변화시대 자연재해를 고려한 지속가능 개발 개념의 재정립- 미국 방재동향 및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3권, 제2호, pp.801-810, 2013. 

  17. 이대기, "미소금융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역할 제고 방안," 주간 금융 브리프, 제22권, 제29호, pp.12-13, 2013. 

  18. 최영목, 김소연, 김동겸, 보증보험의 특성과 리스크 평가, 보험연구원, 2011. 

  19. 황혜진, 항공사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고객지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0. 이려정, 김병용, "항공사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학회, 제12권, 제1호, pp.243-263, 2010. 

  21. 김찬중, 조준희,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과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pp.43-61, 2013. 

  22. 곽철우, 허성란, "항공사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1-23, 2013. 

  23. 이수열, "협력은 항상 옳은가? 거래 의존성과 비선형 관계를 고려한 공급사슬 협력에 대한 재고찰,"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0권, 제3호, pp.73-95, 2015. 

  24. 이수열, 이준겸, "글로벌 공급망의 지속가능 공급사슬 관리와 성과 / 베트남 수출중심 공급사를 대상으로한 실증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2호, pp.453-468, 2015. 

  25. 우무진, 박종우, 정병영, "공급사슬 내에서 품질지향적 기업문화가 지속가능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유통과학연구, 제12권, 제6호, pp.31-39, 2014. 

  26. 박승욱, 이동희, 이형재, "대기업의 1.2차 협력사 간의 사회적 자본 형성이 1차 협력사의 동반성장 의지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韓國生産管理學會誌, 제24권, 제4호, pp.513-535, 2013. 

  27. 최병춘,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신뢰 및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22, 2018. 

  28. 강소영,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사회적 활동(CSR)과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광고학연구, 제26권, 제3호, pp.157-176, 2015. 

  29. 황애경, 김태중, 원도연,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사회적 책임(CSR)활동과 CSR진정성, 기업이미지간의 구조적 관계," 제62호, pp.77-94, 2015. 

  30. 이동훈, 이동명, "국내 중소 . 벤처기업의 중국진출 경영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貿易學會誌, 제42권, 제1호, pp.1-25, 2017. 

  31. 안병호, 김진언, 김예상, "건설사업 참여주체 별 해외건설공사 국가리스크 핵심요인 도출 및 비교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pp.150-159, 2013. 

  32. 남궁진, 이상호, "헬스케어 개발사업의 리스크 주요요인 도출 및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構造系, 제29권, 제3호, pp.113-121, 2013. 

  33. 심상렬, "소프트웨어의 해외 수출과 관련한 리스크 요인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3권, 제2호, pp.223-251,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