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료학습을 적용한 조리실무관련 실습과목 학습부진 대학생의 주관성 연구
A Study on Subjectivity of Underachievers on Peer Assisted Learning in Culinary Skills related Subje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562 - 572  

신승훈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료학습을 적용한 조리실무관련 실습과목의 학습부진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석하여 조리실무 관련 수업의 보다 나은 교육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소규모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에 대한 연구를 위해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관적 인식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특징의 분석을 통해 총 3가지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제 1유형(N=8) : 학습효과 증대 형 (Increase learning effectiveness type), 제 2유형(N=8): 소극적 학생에 대한 수업자료개발 필요 (Development of lesson materials for passive students), 제3유형(N=6): 실습형 자기주도학습 개발 필요 (Practical self-directed learning needs development)은 각각 고유의 특징을 가진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조리실무관련 실습과목의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동료학습을 적용함으로서 학습부진학생들의 수업흥미유발, 실수감소로 인한 자신감 상승 등의 학습효과증대와 추가학습에 대한 인식 증가와 주도적 학습 참여 유도와 같은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가져왔음을 발견하였으나, 일부학생의 경우 동료학생에 피해를 주는 것 같은 느낌과 타 학생들의 시선에 대한 부담감을 표현하는 집단이 발견되기도 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수준별 학습 분위기가 조성된 학습 환경에서의 실습조리과정의 진행과 주도적 학습을 위한 추가 교육과정의 개발은 보다 효과적인 동료학습을 위한 추가적인 조건임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ubjectivity of underachievers on Peer Assisted Learning(PAS) in culinary skills related subject for providing better educational environment through consideration of educational efficiency of particular teaching method. Q Methodology was employed for analysing of responses of a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동료학습을 적용한 식음료관련 실습과목의 학습부진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인식과 그 속에 나타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고 발견하고자 한다. 기존의 동료학습과 학습부진 대학생 관련 선행연구와 인터뷰를 토대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동료학습을 적용한 학습부진 대학생의 주관적인 인식과 그 구조의 발견을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주관적 인식 유형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동료학습을 적용한 식음료관련 실습과목의 학습부진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석한 연구이다. 주관적 인식유형의 다각적 분석을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연구문제로는 첫째, 동료학습을 적용한 식음료관련 실습과목 학습부진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동료학습을 적용한 식음료관련 실습과목 학습부진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를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2 : 동료학습을 적용한 식음료관련 실습과목 학습부진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 이에 본 연구는 학습부진에 대한 문제의 해결이 중도탈락률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의 한 방법으로 동료교수학습법을 적용한 실습과목을 설계하고 실행한 후 참여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양적 연구를 통해 연구자 중심의 결과변수에 대한 검증보다 학생들이 실제로 지각한 주관적인 인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유사한 교수법의 진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 식음료관련학과의 조리실습과목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해 동료학습을 적용 사례를 연구함으로서 조리실습 과목에 대한 동료학습의 적용은 학습부진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교수법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고 추후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개발하고 창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동료학습은 무엇으로 나누어 전개되는가? 즉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동료학습자가 다른 동료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주로 한 학급 내에서 능력이 있는 학생이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도와주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으로 동료학습은 동료지도자와 동료학습자로 나누어 전개된다. 교수자의 역할을 동료지도자(tutor)라 하고 학습자 역할을 동료학습자(tutee)라 하는데, 대학에서의 동료지도자는 동료, 전공 선배, 지원자, 조교 등 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또한 그의 나이나 능력, 환경이나 개인적인 성격상 조건이 같거나 다를 수도 있다[18].
동료학습은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는가? 동료학습의 형태에 따라 동료지도나 동료학습자에게 주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동료학습은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동연령 또는 동학년 동료학습, 상호동료학습, 구조화된 동료학습, 비 구조화된 동료학습 또는 학년 간 동료학습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중 동학년 동료학습의 경우 교수자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학습환경을 구성하고 학습능력의 차이에 따라 팀을 이루고 지속적인 상호 협력의 관계를 이루어 갈수 있도록 하는 형식으로 다른 학습법에 비해 학습효과적인 측면에서 우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19].
대학에서 동료학습의 동료지도자로 누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동료학습은 동료지도자와 동료학습자로 나누어 전개된다. 교수자의 역할을 동료지도자(tutor)라 하고 학습자 역할을 동료학습자(tutee)라 하는데, 대학에서의 동료지도자는 동료, 전공 선배, 지원자, 조교 등 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또한 그의 나이나 능력, 환경이나 개인적인 성격상 조건이 같거나 다를 수도 있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이현주, 외식조리전공 대학생의 전공선택 동기 및 진로의사결정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매개효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2. 조은혜,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조리실기 선행학습과 전공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4년제 대학생을 중심으로,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 http://www.academyinfo.go.kr/ 2019.05.11. 

  4. 정제영, 선미숙, 정민지,"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수준 요인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57-76, 2015. 

  5. 이훈병, "대학에서 학습부진 학습자 진단을 위한 주요인 분석," 인문사회21, 제7권, 제3호, pp.653-66, 2016. 

  6. 진달래, 학습부진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을 위한 e-포트폴리오 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7. 하정숙, 박종호,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pp.93-109, 2010. 

  8. 채수진, 황미영,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팀기반 학습에서 동료평가 결과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점수와의 관계 분석," 한국치위생학회지, 제9권, 제3호, pp.536-544, 2009. 

  9. 교육부, 국내의 부진 학생 지도.지원 우수 사례집,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10. 김동일, "학습부진아 교육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한국교육심리학회, 제13권, 제12호, pp.13-32, 1999. 

  11. 송승현, "학습부진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방법," 교육방법연구, 제20권, 제1호, pp.93-111, 2008. 

  12. 김홍찬, 이정은,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방안으로 써의 수학일지 쓰기," 수학회논문집, 제13권, 제4호, pp.525-547, 2010. 

  13. 정차남, 민천식,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24권, 제1호, pp.155-169, 2008. 

  14. 고홍월, "대학생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학업소진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125-147, 2012. 

  15. 권혁재, 대학생의 학습부진 원인과 개선방안,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6. 김명찬, 학업실패를 경험한 서울대학교 학생의 적응과정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7. 구미련, 동료학습이 수학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8. 윤창수,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동료지도학습이 수학교과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9. 이원국, 또래지도를 통한 과학탐구 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행동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20. 김미경, 컴퓨터 실습교육에서 동료지도자와 동료학습자 역할이 중위권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1. P. A. Cohen, J. A. Kulik, and C. L. C Kulik, "Educational outcomes of tutoring: a meta-analysis of finding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19, No.2, pp.237-248, 1982. 

  22. B. Elbaum, S. Vaughn, M. T. Hughes, and S. W. Moody, "How Effective Are One-to-One Tutoring Programs in Reading for Elementary Students at Risk for Reading Failure? A Meta-Analysis of the Intervention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2, No.4, pp.605-619, 2000. 

  23. 오양교, 동료교수학습과 개인학습이 학업성취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24. 조경진, 임규연, "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에서 동료학습자의 피드백 제공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메타인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3호, pp.401-430, 2015. 

  25. 하정숙, 박종호,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pp.93-109, 2010. 

  26. S. Watts and P. Stenner, "Doing Q Methodology: Theory, Method and Interpretation," Qualitative Research in Psydhology, Vol.2, pp.67-91, 2005. 

  27. 김범종, "Q방법론의 이해와 소비자 연구에의 적용,"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3호, pp.120-140, 1999. 

  28. 신승훈, 김찬우, "조리전공 대학생의 요리경연대회 참가를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적용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pp.598-608, 2019. 

  29.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30.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31.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32. 김찬우, 신승훈, "외식창업교육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조리전공 재학생의 주관적 인식유형 연구 - 팝업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347-358, 2019. 

  33. 김찬우, 신승훈, "외식업체 빅 블러(Big Blur)현상과 키오스크(Kiosk)도입에 따른 이용고객의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268-279, 2019. 

  34. 김찬우,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 교육과정 만족도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648-660,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