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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교육에 대한 한의대생들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
A Survey of Recognition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4 no.3, 2020년, pp.49 - 56  

정선형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  김정필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  강유정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  정혜인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  김경한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students' recognition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Furthermore, we would like to provide basic data to help set the direction for future Korean medicine education. Methods : The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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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환자들도 한방 진료 및 치료 행위에 대한 과학적 근거와 설명을 원하고 있다.4) 따라서 한의계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교육과정의 개편을 통해, 기존의 한의학 이론과 임상 과목에 대한 내용을 통합하여 표준화된 교육을 하고자 한다. 그에 맞춰 교육 방식도 기존의 지식전달 방식에서 학생이 직접 실습하여 임상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점차 변화해 나가고 있다.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이하 한평원)에 따르면 KAS-2021은 기존 한의학 교육과정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 인증기준으로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의 한의학교육 평가인증에 새로이 적용될 예정이다. KAS2021 세계의학교육협회(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WFME)의 기본의학교육 국제표준(Basic Medical Education WFME global standards 2015)에 근거하여 만들어졌으며 이를 통해 그 이상의 수준을 충족하는 한의학 교육을 만들고자 한다.6)
  • KAS2021의 대두, 교육과정 개편 등의 변화의 기로에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 과목 계열별 만족도, 교육과정에서 불만족 사항 등을 설문 조사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얻을 수 있었다.
  • 하지만 선행 연구들에서 나타난 학생 집단의 의견들을 참고하여 보면 교육에 대한 한 평원의 평가와 학생집단의 평가 사이에는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S2021의 대두, 교육과정 개편 등의 변화에 있어서 학생들은 교육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내리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의과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 불만족이유를 조사하고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2012년부터 2020년까지의 변화를 알아본다.
  • 한의과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 불만족이유를 조사하고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2012년부터 2020년까지의 변화를 알아본다. 또한, 교과영역별 만족도, 필요도 그리고 해당 영역의 확대 및 축소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앞으로 한의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의과대학 교육과정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최근의 연구가 부재한 상황 속에서 시도된 만족도 조사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과 다르게 응답자 특성별 전반적 만족도 차이를 파악하고 계열별 만족도, 불만족 사항 등 만족, 불만족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를 조사하여 KAS2021의 대두와 교육 과정의 변화6)에 있어서 학생들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의가 있다.
  •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 과목 계열별 만족도, 교육과정에서 불만족 사항 등을 설문 조사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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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e CY. Understanding current Traditional Korean Medicine - Preliminary study for Discussion on the identity issue of TKM.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2010;24(5):758-769. 

  2. Lee SD, Han YJ & Shin KW. Ways to Educational Improvement of Korean Oriental Medicine. Kor. J. Oriental Preventive Medical Society. 2004;8(2):99-113. 

  3. Hong JS, Kang IH, Lee YM, Lee HY, Kang YS. Bridging Basic Knowledge and Clinical Practice in the Education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 case of Pubescent Angelica usages in Internal Bodily Elements section, Treasured Mirror of Eastern Medicin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2020;33(1):1-9. 

  4. Lee CY. Discussion on the Issues of the Modernization of the Fundamental Theories and Terms in Korean Medicine.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2013;27(5):540-552. 

  5. Lee JH, Kim BS. Screening of 56 Herbal formulas cover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on Dementia-related Factors. Journal of Korean Medicine, 2018;39(3):28-40. 

  6. Institute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and Evaluation. Korean medicine educ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2021. 2019.12. 

  7. Kwon SW, Shin SW, Lim BM.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2012;33(1):1-11. 

  8. Joo SJ, Eom DM, Song JC. A Research for Recognitions of Korean Medical Student towar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nd Education.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2016;20(3):1-8. 

  9. The evaluation performance management team of the planning and evaluation office of Sangji University. Report on the results of the integrated education consumer satisfaction survey (enrolled students) 2019. 2019.10. 

  10. Kim CY, Kim SM, Seo JD, Earm YE, Ahn YO, Kim SG, Chai JY, Lee SH.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996;8(2):169-188. 

  11. Brown T, Williams B, Lynch M. The Australian DREEM:evaluating student perceptions of academic learning environments within eight health science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1;2:94-101. 

  12. Park KH, Park JH, Kim S, Rhee JA, Kim JH, Ahn YJ, Han JJ, Suh DJ. Students' perception of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medical schools in Korea: findings from a nationwide survey.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5;27(2):117-130. 

  13. Son MJ, Kim WY, Jeong UM, Park HJ, Han CH. A study of Korean medical knowledge system which Korean medical doctors want.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2012;16(3):89-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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