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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및 한의학교육에 대한 한의대생들의 인식 조사
A Research for Recognitions of Korean Medical Student towar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nd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0 no.3, 2016년, pp.1 - 8  

주성준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  엄동명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  송지청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their occupation satisfaction. Therefore, Korean medical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toward their education is important for their medical ability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TK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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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교육만족도’를 조사하여 교육의 질 평가에 기초자료로 사용2)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도 ‘교육만족도’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한의학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평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의대생들의 커리큘럼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와 전반적인 한의과대학 만족도를 조사해보고,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양한방 협진, 의료일원화, 한의학의 세계화 및 한의학과 TCM, CAM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전공교육 인식에 따른 한의학 발전 방안의 의식 차이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또한, 2014년 12월 28일 국무조정실에서 민관합동회의를 통해 발표한 ‘규제 기요틴’의 하나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이 거론되었고, 그에따라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다양한 연구들7),8)이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한방 협진과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뿐만 아니라, 의료일원화 등에 대한 한의대생의 인식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의학과 TCM 및 CAM의 관계’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해보고, 인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의과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에 대한 인식과 한의과대학에 대한 만족도, 한의학에 대한 인식과 한의계 관련 현안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찰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의대생들의 커리큘럼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와 전반적인 한의과대학 만족도를 조사해보고,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양한방 협진, 의료일원화, 한의학의 세계화 및 한의학과 TCM, CAM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전공교육 인식에 따른 한의학 발전 방안의 의식 차이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추후 한의학 발전에 기여할 한의사 양성에 있어서 전공 만족도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수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공만족도에 따른 한의학의 발전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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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후 한의학 발전에 기여할 한의사 양성에 있어서 전공 만족도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한 분야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은 높았고,14)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 또한 전공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 었다.15) 그 뿐만 아니라, 전공학과 만족도와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도 또한 서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16) 이와 같이 전공만족도는 학문적 성취도 및 추후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추후 한의학 발전에 기여할 한의사 양성에 있어서 전공 만족도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수 있다.
응답의 분석을 위해 이용되는 통계 프로그램은? 응답의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 20을 이용하였고, 배경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이용하였고, 만족도 및 인식에 따른 의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Chi-Square test를 실행하였다. p-value가 .
본 연구의 한계가 모집 단의 대표성을 나타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 이유는? 다만 본 연구의 한계는 설문의 응답자가 ‘나는 한의대생이다.’라는 SNS 공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모집 단의 대표성을 나타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응답자의 58.3%가 대구한의대학교에 재학생이었다는 점, 그리고 응답자의 학년 분포도 중 본과 3학년이 소수였다는 점이 한계이다. 따라서 추후에는 응답자의 재학 학교와 학년 분포가 고른 대규모의 연구가 진행되어 보다 유의미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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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실태조사. 2014;570 

  2. Brent D. Ruben. Defining and assessing "quality" in education. In B. D Ruben (Ed.), Quality in Higher Education. 1995:157-172 

  3. 이언숙, 서홍관, 김철수, 김일수. 한의학과 양한의학 일원화에 대한 양의사의 인식도. 가정의학회지. 1999;19(8):662-669 

  4. 구제길, 노흥인, 흥선미, 강인숙, 이영호, 한동운. 양한방협진제도에 대한 직장인들의 태도. 2009;13(2):129-146 

  5. 권순원. 보건의료서비스의 재원조달과 전달 체계. 사회 보장 연구. 1992;8(1):115-154 

  6. 유왕근, 김경숙. 한양방 협진에 대한 한의대생들의 인식도.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05;9(2):77-91 

  7. 사공영호, 조병훈. 한의사의 영상의료기기 이용규제에 관한 비판적 고찰. 규제연구. 2013;22(3):225-260 

  8. 이평수. 보건의료 측면에서 본 규제기요틴. 의료정책포럼. 2015;12(4):92-98 

  9. 채한. 한의학 세계화 연구: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의학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0;24(6):1068-1076 

  10. 황중서. 보완대체의학의 세계화와 한의학의 발전방안.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12;20(2):141-153 

  11. 윤병한. 하안례. 이용환. 간 질환 환자들의 대체의학 이용실태. 고신보건과학연구소보. 2002;12:37-52 

  12. 정우열. 한의학과 대체의학. 과학사상. 2001;39:72-90 

  13. 류영수. 대체의학과 한의학의 비교연구.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1997;8(2):1-12 

  14. 김수관, 구영경, 정미애.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 만족도와 전문직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12(8):248-255 

  15. 양진희, 김녹현, 이순옥. 예비보육교사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福祉行政論叢. 2013;23(1):47-71 

  16. 강승희. 공학전공 대학생의 전공학과 만족도와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간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010;22(2):151-164 

  17. 권상우, 신상우, 임병묵. 한의학교육에 대한 전공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조사. 대한한의학회지. 2012;33(1):1-11 

  18. 김창엽, 김선민, 서정돈 등. 의학교육에 대한 의과대학생의 만족도 조사. 한국의학교육. 1996;8(2):169-188 

  19. 허남우, 정승아, 김선재, 목나래, 박해원, 신현규. 의대생들의 한의학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인식 조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3;17(1):107-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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