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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교통(UAM)과 개인용 비행체(PAV) 실현화를 위한 선행 조건에 대한 전망
Prerequisites for Realizing Urban Air Traffic (UAM) and Personal Air Vehicle (PAV)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147 - 153  

최정호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영문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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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교통운송수단으로 관심이 높은 도심항공교통(UAM)과 개인용 비행체(PAV)의 실현화를 위해, 뒷받침되어야 하는 기본적 인프라구축에 대해 연구하였다. UAM과 PAV 기술 개발은 미래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서 전세계가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이다. 그러나 이를 실현화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3가지 사항은 항공인증체계의 정립, 기술력을 보유한 신뢰성 있는 부품생산 업체의 발굴, 그리고 전문 인력의 양성과 확보이다. 무엇보다 항공인증체계가 우선적으로 정립되고 이를 토대로 비행체 제작 등 새로운 교통운송수단의 도입이라는 정부의 정책적 목표 실현이 가능할 것이며, 적합성 및 합치성을 만족시키는 국제규격에 맞는 상용화 실현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부품생산업체의 발굴과 육성,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문인력의 양성과 안정적 공급을 위한 교육시스템 구축은 동 분야의 선도국가가 될 수 있는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 basic infrastructure for realizing urban air mobility (UAM) and personal air vehicle (PAV), which have recently been high interest as new means of transportation. The development of UAM and PAV technologies is a field of a high added value that the world is competitively p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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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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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급격한 국제환경변화와 경쟁의 격화로 인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교통운송수단으로 UAM 과 PAV 기술의 실현화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 내지 해결해야할 과제를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 따라서 세계 여러 나라들이 앞다투어 이 분야의 연구·개발에 적극적 투자를 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는UAM/PAV 분야의 선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선제적으로 실행하고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동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크스그풉인터뷰(FGI)를 통해 도출하였고, 다양한 문헌과 보고서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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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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