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택트(untact) 시대의 유튜브 활용 교육에 관한 연구 -메이크업 국가자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Youtube-Using Education In the Untact Period -A Focus On The National Makeup Certif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81 - 86  

신유진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뷰티예술학과) ,  김금란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언택트(untact) 시대에 유튜브 교육 증가로 활성화되고 있는 메이크업 국가자격 교육 유튜브에 관해 연구하기 위하여 메이크업 국가자격 교육 유튜브에 관한 인식, 특성, 선택 기준, 지속 및 추천 의사, 및 보완점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인식은 매우 긍정적(75.5%)이었으며 특성은 정보성(M=3.54), 장점은 재생속도 조절(M=4.07), 단점은 피드백의 한계(M=3.64), 선택 기준은 전문성(44.5%), 향후 지속 의사 82.0%, 추천 의사 82.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완점은 위생교육 추가((M=4.20), 최신 규정 업데이트(M=4.13), 피드백(M=4.07) 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러한 요구 사항과 피드백이 가능한 쌍방향 교육 시스템이 보완된다면 메이크업 발전을 위한 유용한 교육자료로 더욱더 활성화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speculate on Youtube for national certification education in makeup in the Untact period derived from the pandemic phenomenon such as the COVID 19. For the purpose, this study surveyed perception on Youtube on national certification education, characteristics of the programs, sel...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메이크업 국가자격시험을 준비하려는 수험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와 체계적인 교육 영상을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기술자격 교육 유튜브에 관한 인식과 특성, 선택 기준, 지속 이용 의사, 추천 의사, 보완점을 설문을 통해 조사 연구하여 언택트(untact) 시대의 유튜브 활용 교육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향후 온라인 기반 비대면 교육 시스템과 메이크업 교육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 J. Kim & Y. Mun. (2020). Art education in preparation for post-corona: Study on Physical Education in the Untact Era The Korean Society of Dance, 78(.3), 91 -92. DOI: 10.21317/kad.78.3.5 

  2. T. H. Ryu. (2020). What is the 'New Normal' of post-Corona 19 Pandemic education?,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0052509170549331 (http://www.pressian.com) 

  3. The K beauty Science. (2018). Watch 'Makeup and Fashion' content the most before you go to bed on YouTube,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033028&memberNo42648024 

  4. H. E. Yun. (2020). YouTube has surpassed 30 million domestic users,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32318101 

  5. S. B. Kim. (2020). Effects of YouTube Beauty Contents Satisfaction on Women'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by Characteristics of Such Content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Daejeon. 

  6. G. I. Ku. (2019). A study on how the creator and content characteristics of beauty one-person media influence on purchasing intent and behavior : with setting as a moderator variable, Master's degree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7. H. J. Hong. (2019). Myth Education by Using YouTube Content Crea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8. J. H. Song. (2018). Analysis of YouTube Channel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9. J. K. Lee. (2015). concept of flip runnin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0960&cid42171&categoryId58268 

  10. Y. H. Seong. (2018). A Study on Flipped Learning-Ba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ing on grammar lesson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Baejae University, Daejeon. 

  11. J. H. Lee (2015). EduTech -Let's Innovation Education into IT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681&ci d59088&categoryId59096 

  12. Y. S. Kim. (2016). An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Edu-Tech in Korean School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3. S. J. Kim & Y. Mun. (2020). Art education in preparation for post-corona: Study on Physical Education in the Untact Era The Korean Society of Dance, 78(.3), 91-92. 'DOI: 10.21317/kad.78.3.5 

  14. C. M. Lee. (2014).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gram with Science in Middle School Music Based on Smart Learning, Master's degree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5. Y. B. Han. (2008). Research on the use of graphic metaphor in e-Learning site user interface : with a focus on web 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16. E. R. You. (2011). Demand for eLearning Content for Youth Consumers to Promote Employment : Focused on vocational high school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17. Y. S. Choe. (2018). The Influences of Perception and Utilization of Make-up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on Satisfac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