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문화의 조절효과 -자동차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The Impacts of Entrepreneurship on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Focusing on Automobile Manufacturing Enterpri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직문화가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모형을 참조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모두가 조직문화에 유의적인 정(+)의 효과를 보여 주었다. 셋째,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분석에서 개발문화와 합리문화 2개의 요인만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는 남성위주의 현장 작업자들이 많은 자동차 제조기업의 경직된 조직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른 자동차 제조기업을 포함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직문화가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모형을 참조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모두가 조직문화에 유의적인 정(+)의 효과를 보여 주었다. 셋째,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분석에서 개발문화와 합리문화 2개의 요인만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는 남성위주의 현장 작업자들이 많은 자동차 제조기업의 경직된 조직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른 자동차 제조기업을 포함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manufacturing(G-automobile) employees'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A proposed model based on previous research was empirically tested via SPSS 25.0 using 349 valid samples collected from current employees of G-aut...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manufacturing(G-automobile) employees'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A proposed model based on previous research was empirically tested via SPSS 25.0 using 349 valid samples collected from current employees of G-automobile Enterprises in Chang Won.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hip(Innovativeness, Proactiveness, Risk-taking) had direct effects on Job satisfaction. Second, Entrepreneurship(Innovative, Enterprising, Risk-sensitive) had direct effects on Organizational Culture.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it was found that Organizational Culture(Development Culture, Rational Culture)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analysis are considered to be related to the rigid organizational culture of automobile manufacturing companies with many male-oriented field workers. In the future, research involving other automobile manufacturers is expected to be needed.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manufacturing(G-automobile) employees'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A proposed model based on previous research was empirically tested via SPSS 25.0 using 349 valid samples collected from current employees of G-automobile Enterprises in Chang Won.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hip(Innovativeness, Proactiveness, Risk-taking) had direct effects on Job satisfaction. Second, Entrepreneurship(Innovative, Enterprising, Risk-sensitive) had direct effects on Organizational Culture.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it was found that Organizational Culture(Development Culture, Rational Culture)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analysis are considered to be related to the rigid organizational culture of automobile manufacturing companies with many male-oriented field workers. In the future, research involving other automobile manufacturers is expected to b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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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들이 단기적 기업성과와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기업가정신은 단기적 성과보다는 중장기적 성과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Zahra & Covin, 1995)[44].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기업가정신이 경영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들을 참고로 하여 자동차 제조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직무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최근 들어서는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자리 잡기 시작했으나아직도 연공서열(seniority)식의 위계문화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제조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실증연구에서 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들에 대한 검증과 함께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간에 조절효과가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기업경영에서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장들에 대한 검증을 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절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자동차 제조기업의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동차 제조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을 통해서 기존의 실증연구에서 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들에 대한 검증을 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절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편, Valmohammadi et al(2015)에 따르면, 조직문화 체계를 혈연 문화, 임시문화, 거래 문화, 위계 문화로 분류하였고[31], Ogbonna and Harris(2000)는 경쟁적 문화, 혁신적 문화, 관료적 문화, 공동체적 문화로 구분하고,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혁신적 문화와 경쟁적문화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제시하였다[32]. 본 연구에서는 많은 기존의 연구들이 채택하고 있는 Quinn과 McGrath(1985)의 경쟁가치모형을 활용하여 조직문화유형을 합리문화, 집단문화, 개발문화, 위계문화로 분류하여실증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10].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제조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에 직무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서 [Fig.
또한 김종환 등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내기업가정신과 개인의 적응성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효과와 지원적리더십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20]. 위에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는 기존의 개인 차원에서 다루던 기업가정신을 조직 차원으로 확대하여 기업 내부의 구성원이 인식하는 기업가정신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절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자동차 제조기업의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인 G사를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76부를 회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미성실 답변 27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제조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실증연구에서 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들에 대한 검증과 함께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간에 조절효과가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기업경영에서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1]과 같이 연구 모형을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결과들을 참고로 하여 기업가정신의 하위 요소로 혁신성 (innovativeness), 진취성(proactiveness), 그리고 위험감수성(risk-taking)을 설정하였다. 조직문화는 개발문화, 집단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로 구분하여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조직문화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설문문항은 선행연구들이 사용하여 검증된 설문을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인 G사를 대상으로 400 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76부를 회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미성실 답변 27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기업가정신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기업가정신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조직문화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가설 4: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조직 문화는 조절변수로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설정된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은 요인적재량이 0.5 이상이고, 아이겐 값은 전체적으로 1.0 이상의 값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Table 1.
셋째, 위험감수성(RISK)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직문화가 어느 정도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R²의 값이 모형1(.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서 [Fig. 1]과 같이 연구 모형을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결과들을 참고로 하여 기업가정신의 하위 요소로 혁신성 (innovativeness), 진취성(proactiveness), 그리고 위험감수성(risk-taking)을 설정하였다. 조직문화는 개발문화, 집단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로 구분하여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조직문화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첫째, 혁신성(INNO)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있어 조직문화가 어느 정도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R²의 값이 모형1보다 모형2, 모형3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자동차 제조기업의 조직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인 G사를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76부를 회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미성실 답변 27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25.
조직문화는 개발문화, 집단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로 구분하여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조직문화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설문문항은 선행연구들이 사용하여 검증된 설문을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인 G사를 대상으로 400 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76부를 회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미성실 답변 27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25.
데이터처리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조직문화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직문화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Regression Anlysis)을 실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의 세 가지 하위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 모두 1, 2 단계에서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확보되었지만 3단계 상호작용항에서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아 조절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의 주요 변수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개발문화, 집단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 직무만족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설문문항은 선행연구들이 사용하여 검증된 설문을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인 G사를 대상으로 400 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76부를 회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미성실 답변 27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25.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빈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및 조절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선행연구들이 사용하여 검증된 설문을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인 G사를 대상으로 400 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76부를 회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미성실 답변 27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25.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빈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및 조절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7이상으로 나타나 측정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요인회전 방법은 베리맥스(varimax)를 이용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로 볼 때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들은 전반적으로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성능/효과
또한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 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진취성이 직무만 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468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문화라는 조절변수가 추가되면 최종적으로 .476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취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p=, 0.
그 결과 R²의 값이 모형1보다 모형2, 모형3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그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확보되었으며(F=117.036, p<.000),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50.5%(수정된 R²은 50.1%)로 나타났다.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651로 2에 근사한 값을 보여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분산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도 모두 10 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업가정신의 하위요인들 중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혁신성(β=. 151, t=2.438, p=.015), 진취성(β=.240, t=3.461, p=.001), 위험감수성(β=.294, t=5.165, p=.000)로 나타나 하위요인 모두가 직무만족에 통계적인 유의성이 인정되었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채택되었다.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확보되었으며(F=63.29, p<.000),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35.6%(수정된 R²은 35.0%)로 나타났다.
1%)로 나타났다.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분석결과 조직문화는 진취성(β=.
둘째,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조직문화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문화는 진취성(β=.314, t=5.176, p=.000), 혁신성(β =.295, t=5.432, p=.000), 위험감수성(β=.205, t=4.098, p=.000) 순으로 높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는 Carmeron & Quinn(1999)[45] 이 제시한 기업가정신은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며, 조직특성의 중요한 부분인 조직문화와 직․간접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둘째, 진취성(PRO)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직문화가 어느 정도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R²의 값이 모형1(.468)보다 모형2(.474), 모형 3(.476)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 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74이므로 위험감수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조직문화가 조절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직문화는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 못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가설 4는 채택되지 못했다.
그러나 합의문화와 위계문화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조직문화의하위요인 중 개발문화와 합리문화 2개의 요인만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부분 채택되었다.
476)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 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진취성이 직무만 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
476)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 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진취성이 직무만 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
분석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5%). 분석결과 개발문화(β =.531, p=.000)와 합리문화(β=.218, p=.000)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합의문화와 위계문화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분석결과 조직문화는 진취성(β=. 314, t=5.176, p=.000), 혁신성(β=.295, t=5.432, p=.000), 위험감수성(β=.205, t=4.098, p=.000) 순으로 높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가설 2는 채택되었다.
분석결과, R²의 값이 모형1(.065)보다 모형 2(.406), 모형3(.4116)으로 갈수록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 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재훈(2005) 등은 국내 자동차부품산업 관련 중소기업 조직구성원들을 표본으로 하여 기업가정신과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성과간의 관련성을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조직구성원들의 기업가정신이 크고 강할수록 조직의 성과도 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혁신적인 사고를 가지고 진취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사업을 추진할수록 조직성과가 더욱 높아지는 관계를 증명하였다[43].
셋째,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위하여 조직문화를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였다(F=82.746, p<.000), 분석결과 개발문화(β =.531, p=.000)와 합리문화(β=.218, p=.000)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합의문화와 위계문화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은 신뢰도분석 및 요인분석 결과이다. 신뢰도분석 결과, Cronbach’s ⍺ 계수가 0.7이상으로 나타나 측정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요인회전 방법은 베리맥스(varimax)를 이용하였다.
Anlysis)을 실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의 세 가지 하위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 모두 1, 2 단계에서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확보되었지만 3단계 상호작용항에서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아 조절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Lumpkin & Dess, 1996)[52]과 Johnson-Cramer et al.
실증분석을 위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349개 표본의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근속연수, 직급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사대상자 중 남성이 326명으로 93.4%로 남성 위주의 제조업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연령은 60대(0.6%)를 제외하고는 약 25~30%대의 고른 분포를 나타내었다. 결혼 여부를 묻는 질문에 기혼이 107명으로 30.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자동차 제조기업에서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기업들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모집단 표본을 G자동차(한국GM) 회사만을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요인회전 방법은 베리맥스(varimax)를 이용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로 볼 때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들은 전반적으로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조직문화를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였다(F=82.746, p<.000),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49.1%, 수정된 R²은 48.5%). 분석결과 개발문화(β =.
첫째,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가정신의 하위요인 모두가 직무만족에 통계적인 유의성이 인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윤종록(2003)[42] 등과 이재훈(2005)[43] 등이 제시했던 기업가 정신이 강할수록 조직성과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 결과 R²의 값이 모형1보다 모형2, 모형3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설명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상호작용변수의투입에서도 미세하지만 R²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결과적으로 혁신성이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
439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혁신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p=, 023으로 유의하다고 할 수 있지만, 조절변수가 p=, 145로 나타나 혁신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조직문화가 조절효과를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모집단 표본을 G자동차(한국GM) 회사만을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 다른 자동차회사나 자동차부품 회사들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실증분석 한 후, 분석결과를 비교 분석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른 자동차회사나 자동차부품 회사들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실증분석 한 후, 분석결과를 비교 분석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조직문화의 조절 효과가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모집단 표본을 G자동차(한국GM) 회사만을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 다른 자동차회사나 자동차부품 회사들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실증분석 한 후, 분석결과를 비교 분석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조직문화의 조절 효과가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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