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 전 아동에게 시각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든 것은 배우고 인지하는 것은 사물에 색채로부터 시작된다. 게임의 인터페이스(UI)는 아동들의 게임에 대한 첫인상으로 합리적인 색채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취학 전 아동을 위한 모바일 교육용 게임을 선정하여 게임 인터페이스와 작동 아이콘에서 주요 색채를 포토샵(Photoshop)에 적용함으로 UI 색채의 세 가지 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로 아동 교육용 게임 UI 색채 디자인에 대해 3가지 개선점을 제시한다. 첫째, 디자인할 때 현실과 비슷한 색채를 선택함이 우월하다. 둘째, 아동들의 취향에 따라 따뜻한 색을 선택함이 우월하다. 셋째, 아동의 시력 보호하기 위해 대비색 적용을 선택할 때 색채의 명도나 순도를 낮춘다. 연구결과가 취학 전 아동(3~6세)을 위해 개발된 교육용 게임 색채 디자인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취학 전 아동에게 시각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든 것은 배우고 인지하는 것은 사물에 색채로부터 시작된다. 게임의 인터페이스(UI)는 아동들의 게임에 대한 첫인상으로 합리적인 색채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취학 전 아동을 위한 모바일 교육용 게임을 선정하여 게임 인터페이스와 작동 아이콘에서 주요 색채를 포토샵(Photoshop)에 적용함으로 UI 색채의 세 가지 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로 아동 교육용 게임 UI 색채 디자인에 대해 3가지 개선점을 제시한다. 첫째, 디자인할 때 현실과 비슷한 색채를 선택함이 우월하다. 둘째, 아동들의 취향에 따라 따뜻한 색을 선택함이 우월하다. 셋째, 아동의 시력 보호하기 위해 대비색 적용을 선택할 때 색채의 명도나 순도를 낮춘다. 연구결과가 취학 전 아동(3~6세)을 위해 개발된 교육용 게임 색채 디자인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The learning and cognition of preschool children begins with the color of the object, and the game interface is the child's first impression of the game, so reasonable color design is needed. This article selects 10 educational mobile game for preschool children, extracts colors from the game interf...
The learning and cognition of preschool children begins with the color of the object, and the game interface is the child's first impression of the game, so reasonable color design is needed. This article selects 10 educational mobile game for preschool children, extracts colors from the game interface and startup icons, and puts them into Photoshop to analyze the three elements of color hue, lightness, and saturation. Finally, three suggestions are put forward for the color design of game UI. 1.Choose a color similar to the actual color of the thing. 2. Choose warm colors according to your child's preferences. 3. When using contrasting colors, please reduce the brightness or purity of the colors. It is hoped that the research conclusions can provide reference materials for the color design of educational game UI for preschool children.
The learning and cognition of preschool children begins with the color of the object, and the game interface is the child's first impression of the game, so reasonable color design is needed. This article selects 10 educational mobile game for preschool children, extracts colors from the game interface and startup icons, and puts them into Photoshop to analyze the three elements of color hue, lightness, and saturation. Finally, three suggestions are put forward for the color design of game UI. 1.Choose a color similar to the actual color of the thing. 2. Choose warm colors according to your child's preferences. 3. When using contrasting colors, please reduce the brightness or purity of the colors. It is hoped that the research conclusions can provide reference materials for the color design of educational game UI for preschool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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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 아동 교육용 게임에서는 게임 UI의 색채 구성이 부적합한 문제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색채 인식 특성과 기존 교육용 게임에서의 UI 색채 응용의 특징에 따라 3~6세 아동에게 적합한 UI 색채 디자인을 제안한다. 향후 아동(3~6세)을 위한 교육용 게임 제작 때 UI 색채 디자인에 대한 참고 자료로 제공되길 바란다.
연구 방법은 중국, 한국, 미국 3개 지역의 다운로드 많은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하며 게임의 UI 화면 및 작동 아이콘에서 색채 원소 5~7개를 추출하고 색상, 명도, 채도 3가지 요소를 분석한다. 그리고 3~6세 아동들이 색채에 대한 인식 특징과 결합하고 향후 아동 교육용 게임에서의 UI 색채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심리적 특성, 색채 인지, 연령층 분석에 따라 아동의 색채 선호도 변화를 파악하면,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게임 10개를 선정하고 색채를 추출 분석을 하였다. 게임에서는 아동을 좋아하는 색채를 많이 적용해 경쾌하고 밝게 해 정신을 집중하게하고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다.
이 연구는 아동 교육용 게임에서의 UI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예비 연구로서 여전히 많은 연구결함이 있다고 사료한다. 다음 연구에서는 아동 교육용 게임을 위한 UI 디자인의 다른 요소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에 대해 3가지 개선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디자인에 적용된 색채는 현실 세계 사물의 색과 유사한 색채를 선택함이 우월하다. 예를 들면, 파란색이 있는 하늘, 노란색이 있는 나무, 그리고 빨간색이 있는 꽃등 이런 현실 세계와 동일한 색채 사용은 취학 전 아동들에게 정확한 사물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파란색이 있는 하늘, 노란색이 있는 나무, 그리고 빨간색이 있는 꽃등 이런 현실 세계와 동일한 색채 사용은 취학 전 아동들에게 정확한 사물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색채 선택에는 따뜻한 색 위주로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노란색, 빨간색, 주황색 등 따뜻한 색은 아동에게 친근감과 열정, 그리고 신나는 놀이 체험을 줄 수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0~2 세 영유아는 나이가 어려서 게임 조작에 한계가 있음으로 이번 연구 대상 아동 중 0~2세 영유아는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고 실제 연구 대상은 3∼6세의 취학 전 아동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중국, 한국, 미국 3개 지역의 다운로드 많은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하며 게임의 UI 화면 및 작동 아이콘에서 색채 원소 5~7개를 추출하고 색상, 명도, 채도 3가지 요소를 분석한다. 그리고 3~6세 아동들이 색채에 대한 인식 특징과 결합하고 향후 아동 교육용 게임에서의 UI 색채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7]. 피아제는 아동의 감각운동기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쯤), 전조작기 단계 (Preoperational Stag, 2~6, 7세쯤), 구체적 조작단계 (Concrete Operational Stag, 6, 7~11, 12세쯤),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 11, 12세 이후) 을 네 단계로 나누었다[8].
그리고 미국은 UI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발달하였는데 분석 대상으로 포함한다. 게임 인터페이스와 작동 아이콘에서 주요 색채를 추출하고 색채 3요소를 분석한다. 추출한 색채는 블록을 포토샵(Photoshop)에 적용함으로 추출한 뛰어난 블록의 명도와 순도를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이 논문에서 연구 대상은 주로 전 조작기 단계의 아동, 즉 3~6세의 미취학 아동으로 결정한다. 피아제는 개체가 태어나서 성숙하는 과정에 인지구조가 환경 속에서 부단히 재구성되어야 아동의 다른 사고의 발전단계를 나타낼 수 있다고 여겼다[9].
본 논문에서는 2020년 1월에 중국, 한국 및 미국에서 다운로드 수가 많은 게임을 게임 사례로 선정하였고 Table 3과 같이 게임 화면에서 주요 색채를 추출하며 색채 요소를 분석한다. 한국에 있는 중국 유학생으로서 게임을 선택할 때 중국, 한국 게임이 우선적이다.
본 논문은 기존의 아동 교육용 게임을 10개 선정하여 3~6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UI 색채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해 3가지 개선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성능/효과
0~3세의 아동들에게 차가운 색이 인기가 없음 보인다. 3~6세의 아동이 좋아하는 색상은 빨간색, 두 번째는 파란색, 다음으로 노란색, 녹색, 보라색, 주황색이다. 그리고 검정, 흰색 및 회색 등 중성색이 가장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다음에는 파란색, 녹색, 노란색, 보라색, 빨간색, 주황색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면, 6세 전에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선호하는 색채가 따뜻한 색에서 차가운 색으로 변하고 있으며, 중성색을 좋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16]
즐겨 사용한다. 그러나 게임의 색채 분석표를 통해 게임을 디자인할 때 UI가 선택한 색채가 모두 고채도의 색채 아니라 대부분 적당한 채도의 색채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고채도 색채가 아동에게 시각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피하고자 이런 색채의 사용을 줄인다.
게임에서는 아동을 좋아하는 색채를 많이 적용해 경쾌하고 밝게 해 정신을 집중하게하고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다. 첫째, 색상 측면에서 3~6세 아동들은 대부분 따뜻한 색을 선호하지만 차가운 색에서의 파란색을 선호한 편이다. 기본적으로 검은색, 흰색 및 회색 등 중성색에 대한 인식이 낮고 거의 좋아하지 않다.
이러한 색채는 화면에서 차갑고 따뜻한 대비를 형성하여 그림 효과를 높이고 아동의 관심을 일으킨다. 둘째, 색채의 면도 측면에서, 대부분 게임은 더 높은 면도의 색채를 선택하고 아동에게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순도 측면에서 밝은 노란색, 파란색, 녹색 및 빨간색은 모두 더 높은 순도의 형태로 나타난다.
둘째, 색채의 면도 측면에서, 대부분 게임은 더 높은 면도의 색채를 선택하고 아동에게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순도 측면에서 밝은 노란색, 파란색, 녹색 및 빨간색은 모두 더 높은 순도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런데 아동의 시각적 성장과 발달을 고려하며 모든 색채가 고채도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색채 인식 특성과 기존 교육용 게임에서의 UI 색채 응용의 특징에 따라 3~6세 아동에게 적합한 UI 색채 디자인을 제안한다. 향후 아동(3~6세)을 위한 교육용 게임 제작 때 UI 색채 디자인에 대한 참고 자료로 제공되길 바란다.
요소이다. 향후 게임에서의 색채 활용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아동 교육용 게임 디자인에서 UI 색채 디자인의 질을 촉진하고 아동의 게임 체험 감이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연구는 아동 교육용 게임에서의 UI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예비 연구로서 여전히 많은 연구결함이 있다고 사료한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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